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는 논리 정연하게 생각하는 법, 즉 논리력이 필요하다고 흔히들 얘기합니다. 또한,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는 일이다 보니 창의력도 요구되고요. 


우린 어린 시절부터 논리력과 창의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주야장천 받아 왔습니다. 그러니 '프로그래머들처럼 사고하는 게 자연스럽습니다.'라고 자신 있게 얘기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논리적으로,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고 있는지 자문하면 쉽게 답변하지 못하는 게 현실입니다. 아마도 논리력과 창의력이 중요하다는 구호만 외치고 교실에서는 실상 그런 교육이 그다지 없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프로그래머처럼 생각하라: 문제 해결을 위한 모델 기반 사고법》은 프로그래머들이 자주 활용하는 모델 기반 사고법을 설명하는 책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모델링은 필수적입니다.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분석 및 설계하는 단계에서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을 사용하여 모델을 작성하게 되는데, 이는 요구사항의 타당성을 판단하거나 소프트웨어 개발이 어떻게 변화될 것인가를 짐작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위해서라면 반드시 읽어볼 것을 추천합니다. 비단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더라도 이 책에서 설명하는 사고법을 익히면 우리의 학습과 업무에도 적잖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접어들면서 개인의 코딩 능력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머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프로그래밍 언어가 어떤 원리로 구현되는지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아무리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라도 배우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 프로그래머의 머릿속을 들여다보고 우리의 사고방식을 그들의 사고방식과 비슷하게 맞추는 정지 작업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 샘플 PDF(차례, 옮긴이 머리말, 배타리더 후기, 시작하며, 1장 '모델이란 무엇인가')

프로그래머처럼생각하라_sample.pdf


■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