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수가 지나면서 봄이 오나 싶더니 잠시 또 주춤거리네요. 눈 녹으면 안 되니 동계 올림픽이 끝날 때까지만 인내해 보겠습니다. ^^;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코틀린 책입니다. 구글이 안드로이드 개발 언어로 자바 대신 코틀린으로 변경하면서 코틀린 언어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는데요. 그 관심을 반영하듯, 우리나라에서도 관련 서적이 벌써 5종이 출간되어 독자 여러분들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출간일순)
- 《핵심 문법과 예제로 배우는 코틀린》(로드북), 이난주 저
- 《코틀린 인 액션》(에이콘출판사), 드미트리 제메로프,스베트라나 이사코바 저
- 《자바 개발자를 위한 KOTLIN》(디지털북스) , 박중수 저
- 《차세대 안드로이드 개발자를 위한 커니의 코틀린》(인사이트), 김태호 저
- 《코틀린 프로그래밍》(에이콘출판사), 스티븐 사무엘,스테판 보큐리우 저
사실은 위의 책들보다 작년 8월 저희가 《핵심만 골라 배우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3 & 프로그래밍》을 출간하면서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을 위해 100여 페이지가량의 특별부록에 코틀린 문법을 먼저 소개한 적이 있었습니다. 당시 책 번역을 맡아주셨던 심재철 님께서 코틀린이 아무래도 생소한 언어이다 보니 코틀린에 대한 소개를 제공해주는 게 좋겠다고 제안하셔서 이뤄졌었는데요. 오늘 소개할 책은 그때 그 부록을 기본 틀로 하여 문법을 설명하는 적절한 예제와 설명을 보강하여 만든 책입니다.
저자 심재철 님은 지난 20여 년간 개발과 강의를 하는 틈틈이 《핵심만 골라 배우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3 & 프로그래밍》을 비롯해 《UML 사용자 지침서》, 《Thinking in JAVA 4/e》, 《이펙티브 자바》 등 주옥같은 기술서적들을 주로 번역했었는데요. 이번에는 그 경험들을 살려 처음으로 책을 집필하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이번 책에 정성을 다하였고, 그 노력이 책 곳곳에 스며들어 있습니다. 여러분도 곧 확인해 보길 기대합니다! ^^
이 책은 코틀린의 핵심을 전체적이면서도 세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내용이 구성되었습니다. 그리고 각 주제를 이해하는 데 적합한 예제 코드를 최대한 많이 수록하였으며, 가급적 알기 쉬운 내용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주제와 관련 없는 코드로 인한 시간과 노력의 낭비를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왜 이렇게 해야지?’라는 의문에 답을 얻을 수 있는 심층적인 내용도 같이 알려드립니다.
_머리말 중에서
참, 저자의 정성과 더불어 출판사에서도 공을 좀 들였는데요. 저희 책 대부분은 아시다시피 베타리더들을 통해 사전 검증을 한 후에 출간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처음으로 알파리더들과도 함께 하였습니다. 베타리딩은 출간 전 최종본으로 원고를 검토하는 일이라면, 알파리딩은 조판 전의 원고를 검토하고 저자에게 의견을 개진하는 공정입니다. 알파리더와 베타리더들 덕분에 한층 완성도 높은 책이 될 수 있어서 저자를 대신하여 다시 한번 고맙다는 말씀을 이 자리를 빌려 드립니다.
이 책은 11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장별 소개를 간략히 해드리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 1장에서는 코틀린의 개요와 특징 및 아키텍처를 배웁니다.
- 2장에서는 코틀린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소프트웨어의 설치 방법을 알아봅니다.
- 3장에서는 명령행과 IDE(이클립스, IntelliJ IDEA, Visual Studio Code)에서 코틀린 JVM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 4장에서는 코틀린 언어의 기본 구성 요소와 문법을 예제 코드와 함께 배웁니다.
- 5장에서는 코틀린 특유의 null 처리 메커니즘을 알아봅니다.
- 6장에서는 함수를 선언하고 호출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 7장에서는 코틀린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관련된 핵심 내용과 사용법을 배웁니다.
- 8장에서는 람다식이 무엇이고 어떻게 작성하여 사용할 수 있는지를 배웁니다.
- 9장에서는 코틀린의 예외가 무엇이고 어떤 방법으로 처리되는지를 배웁니다.
- 10장에서는 코틀린의 컬렉션에 관해서 여러 중요한 내용을 배웁니다.
- 11장에서는 코틀린에서 지원하는 제네릭의 중요한 내용을 배웁니다.
■ 샘플 PDF(차례, 머리말, 이 책에 대하여, 알파리더 후기, 베타리더 후기, 1장 '코틀린 개요', 2장 '코틀린 개발 환경 구축하기' 일부, 3장 '"안녕하세요?" 코틀린' 일부, 4장 '기본 구성 요소와 문법' 일부)
■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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