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까지 발견된 위 책의 오탈자 정보와 오류, 그리고 보다 매끄러운 문장을 위해 수정한 내용을 안내해드립니다. 번역과 편집 시에 미처 확인하지 못하고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아래의 오탈자 사항은 추후 재쇄 시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외의 오탈자 정보를 발견하시면 옮긴이(mjlee@dataforum.io)나 출판사(readers.jpub@gmail.com)로 연락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최종수정일자: 2018년 4월 30일

1쇄본 오탈자


235쪽 그림 13-2를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236~237쪽 본문 순서 변경, 그림 13-2와 같이 SQL 처리 절차를 수정함에 따라 본문 순서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기존: 공유 풀 확인 → SQL 검증, 수정 후: SQL 검증  공유 풀 확인)


■ SQL 검증

서버 프로세스가 전달받은 SQL이 실행 가능한지를 확인합니다. 구체적으로는 ‘SQL에 문법적인 에러가 있는지(syntax check)’, ‘지정된 테이블이나 칼럼이 있는지(semantic check)’를 체크합니다. SQL이 서버 프로세스가 수행하는 검증에서 잘못되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아래 실행 예와 같이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에 에러를 회신하고, 진행하던 처리를 종료합니다. 또한 SQL은 처리가 종료됐으므로 실행되지 않습니다.


[실행 예 13-1]

[실행 예 13-2]


■ 공유 풀 확인

서버 프로세스는 전달받은 SQL과 같은 SQL의 분석 결과(분석된 SQL 정보)가 공유 풀에 존재하는지 확인합니다. 동일한 SQL의 분석 결과가 존재할 때는 분석된 SQL 정보를 사용해 '실행 계획 수립’의 두 부분을 생략하고 SQL을 실행합니다.


또한 이와 같이 공유 풀에 있는 분석된 SQL 정보를 사용했을 경우의 처리를 ‘소프트 파싱’이라고 합니다.


[그림 13-3]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