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안드로이드 개발 참고 사이트 정리

제이펍의 모바일 시리즈인 아이♡모바일도 이제 4종이 출간되었습니다. 이제 곧 다섯 번째 책을 선보일 예정인데요, 이번 책은 그야말로 안드로이드 바이블이라고 할 만한 서적이라고 감히 자부합니다!

900페이지 넘는 방대한 분량,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설명에 적절한 예제, 정확한 소스 코드, 그리고 매끄러운 번역 등 자화자찬^^;을 할 수밖에 없는 책입니다.

역자이신 김지원 님께서 원서는 2.1기반이지만 최신 2.2 버전에 맞게 소스 코드 테스팅을 모두 완료해서 옮겨주셨고, 부록은 2.2에 대한 주요 변경 내용을 잘 정리해주셔서 책의 가치가 더욱 높아졌습니다.

7월 첫 주 중으로 인터넷서점에서 예약판매가 진행될 텐데요, 오늘 그 표지를 먼저 보여드립니다.


원서는 [Pro Android 2]인데 번역서 제목은 그 내용에 걸맞게 [안드로이드 2 마스터 북]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책의 끝부분에 보면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 필요한 주요 사이트들을 정리해둔 부분이 있는데, 책을 구매하지 않은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까 하여 포스팅해드립니다. 참고로 책을 구매하신 분들에게는 역자께서 추가집필한 부록을 통해 국내외를 망라한 '학습 자료, 커뮤니티, 블로그, 뉴스, 마켓' 등에 대한 자료들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안드로이드 학습 사이트
여기에 수록된 자료들은 안드로이드에 관해 설명돼 있는 구글 사이트들입니다.

안드로이드 개발자 공식 홈페이지(http://developer.android.com): 이것은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이 주로 찾게 되는 페이지다. 새 SDK가 출시되면 이 페이지에서 해당 SDK의 URL로 갈 수 있다.

개발자 참고 문서(http://developer.android.com/guide/index.html): 이것은 최신 버전에 대한 안드로이드 개발자 교재다. 현재 이 문서에는 안드로이드 2.2 SDK에 대해 설명돼 있다.

안드로이드 2.2 특징(http://developer.android.com/sdk/android-2.2-highlights.html): 안드로이드 2.2의 새로운 기능들이 자세히 설명돼 있다.

안드로이드 2.2 API 계층 변경사항(http://developer.android.com/sdk/android-2.2.html#api): 이 주소에는 2.2 버전에서 새로 추가된 API들에 대해 설명돼 있다.

안드로이드 SDK 다운로드(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 여기서 안드로이드 SDK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오픈소스 프로젝트(http://source.android.com/): 안드로이드 SDK의 소스 코드와 관련 자료가 있다.

구글 I/O 개발자 컨퍼런스(http://code.google.com/events/io/): 이 사이트에는 안드로이드에 관한 회의별 자료를 비롯해 구글 I/O 컨퍼런스에서 논의된 내용이 들어 있다. 예년의 컨퍼런스 자료도 볼 수 있다.

Git(http://git-scm.com/): 안드로이드 코드를 관리하려면 Git를 사용해야 한다. Git는 방대한 분산 프로젝트를 위한 오픈소스 버전 관리 시스템이다.

안드로이드 공식 블로그(http://android-developers.blogspot.com/): 안드로이드의 내부 사항에 대한 게시물과 댓글을 여기서 자세히 볼 수 있다.

구글 안드로이드 개발자 그룹(http://groups.google.com/group/android- developers): 이 사이트는 안드로이드 개발 문제들에 관한 토론 그룹이다.

안드로이드 문제 보고서(http://code.google.com/p/android/issues/list): 안드로이드에 관한 버그를 보고하고 해결하는 사이트다. 이 사이트에서는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의 밝혀진 문제점들을 볼 수 있다.

필자의 홈페이지(http://www.satyakomatineni.com): 사티아는 자신의 작업에 대한 일지, 연구 내용, 안드로이드 관련 소스 코드를 이 홈페이지에 개제한다. 홈페이지에 들어 있는 링크들을 통해 다양한 안드로이드 관련 자료에 접근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관련 뉴스 사이트
안드로이드 플랫폼에 관한 새로운 소식을 자주 확인하는 것은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뉴스 사이트들을 통해 안드로이드에 관련된 뉴스들만 볼 수 있는 곳들입니다.

Anddev.org(http://www.anddev.org): 이 사이트에는 뉴스, 안드로이드폰 리뷰,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리뷰, 안드로이드 코딩 문제점, 소스 코드를 이용한 강좌 등을 주제로 하는 수많은 포럼이 존재한다. 아이디어는 적절한 내용들로 채워져서 그럴싸해 보이지만, 다루는 주제 범위가 너무 산만하다.

안드로이드 앤드 미(http://www.androidandme.com): 이 사이트는 안드로이드의 뉴스 잡지 같은 느낌이 더 강하다. 이 사이트에서는 폰, 이통사, 애플리케이션, 게임, 폰 해킹, 초보자 질답, 포럼, 폰이나 액세서리를 구입할 수 있는 스토어 등의 내용이 다뤄진다. anddev.org는 포럼 위주로 구성된 반면, 이 사이트는 카테고리별 메뉴가 있는 블로그 위주로 구성돼 있고 부수적으로 포럼도 있어서 상당한 규모의 사용자 커뮤니티 느낌이다.

안드로이드 가이스(http://www.androidguys.com): 이곳은 팟캐스트 위주의 뉴스 사이트다. 주요 내용은 뉴스, 액세서리와 소프트웨어를 구입할 수 있는 스토어, 각종 팟캐스트 등이다. 이 사이트의 스토어는 상당히 정교하다. 이 사이트도 블로그 위주로, 각 항목이 게시물이나 블로그 포스트처럼 돼 있다.

안드로이드 어소러티(http://www.androidauthority.com/): 여기도 뉴스 사이트다. 이 사이트에는 안드로이드 폰과 애플리케이션 관련 뉴스와 리뷰가 있다. 비디오, 스토어, 넷북 등에 대해서도 다룬다. 이 사이트는 기본적인 블로그 형태에 포럼, 카테고리, 스토어가 추가돼 있다. 하지만 이 사이트의 주요 내용은 뉴스와 리뷰다.

안드로이드 센트럴(http://www.androidcentral.com): 이곳은 게시물, 뉴스, 스토어, 포럼이 있는 뉴스 사이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