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DNS 입문의 결정판이자 국내 유일의 DNS 전문서!

지난 10월 25일, 국내 굴지의 한 인터넷 통신사 DNS 서버에서 평소보다 트래픽이 급증한 것이 네트워크 장애로 이어져 해당 통신사의 유·무선 인터넷이 전국적으로 마비된 사건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DDoS(Distributed Denial of Service) 공격 때문으로 알려지기도 했으나, 기업망 라우터 교체 작업을 하면서 작업자가 사고 발생 라우터에 라우팅 설정 명령어 입력을 마무리하며 'exit' 명령어를 누락한 것 때문에 이후 라우팅 오류로 전국적인 인터넷 네트워크 장애가 발생했다 하구요, Border Gateway Protocol(BGP)로 교환돼야 할 경로 정보가 내부 게이트웨이에 쓰는 IS-IS(Intermediate System - Intermediate System) 프로토콜(1만 건 내외 정보를 교환)로 전송되었고 하나의 잘못된 경로 업데이트가 전국 라우터에 연쇄적으로 일어나면서 장애가 확산되었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다량의 도메인 또는 비정상 도메인을 DNS 서버에 질의하는 '시스템 자원 공격', 또는 대량의 네트워크 패킷을 DNS 서버에 전송해 서비스 대역폭을 채우는 '네트워크 대역폭 공격' 등 DDoS 공격의 2가지 유형 중 어느 쪽도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는데요, 이렇듯 DNS는 인터넷을 지탱하는 기반구조로서 매우 중요합니다.

 

 

이 책 《기초가 탄탄해지는 DNS 실전 교과서》는 솔루션 운영에 국한되지 않고, 바로 이 DNS의 구조부터 도메인 이름의 규칙, 주요 리소스 레코드의 내용, 명령에 의한 동작 확인, DNS 운영 노하우 및 DNSSEC의 기초 지식까지 단계별로 DNS 전반을 친절한 설명과 체계적인 그림으로 정리한 국내 유일의 DNS 전문서입니다.

이 책은 기초편, 실전편, 응용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기초편에서는 DNS를 처음 배우는 분을 위해 도메인 이름과 DNS가 만들어진 배경, DNS의 구조 및 관리 체계, DNS를 구성하는 3요소의 역할, 이름 풀이의 구체적인 작동에 대해 설명합니다.
  • 실전편에서는 기초편에서 배운 구성 요소를 작동시키고 운용하기 위한 설계와 설정, 작동 확인과 감시, 사이버 공격과 그 대책, 신뢰성 향상을 위해 유의할 점에 대해 설명합니다.
  • 응용편에서는 실전편에서 다루지 않은 DNS의 설정, 운용에 관한 노하우와 주의점, 권한이 있는 서버의 이전(DNS의 이사), DNSSEC의 구조, DNS에서의 프라이버시 개요와 구현 상황에 대해 설명합니다.

책은 11월 19일에 출간될 예정인데, 예약 판매 기간에 구입하시는 분은 아마 그전에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책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HTML 기반의 미리 보기와 샘플 PDF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샘플 PDF(표지, 차례, 추천사, 감수자의 글, 옮긴이 머리말, 베타리더 후기, 1장 'DNS가 만들어진 배경', 2장 '도메인 이름의 등록 관리 구조와 관리 체계' 일부)

DNS실전교과서_Sample.pdf
3.75MB

 

■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교보문고]  [도서11번가]  [알라딘]  [예스이십사]  [인터파크]  [쿠팡]

 

■ 제이펍 소식 더 보기(제이펍의 소통 채널에서 더욱 다양한 소식을 확인하세요!)

  네이버 책  포스트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