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탈자 정보

[카프카 핵심 가이드(개정증보판)]_오탈자

현재까지 발견된 이 책의 오탈자 정보와 오류를 안내합니다. 번역과 편집 시에 미처 확인하지 못하고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아래의 오탈자 사항은 추후 2쇄 시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외의 오탈자 정보를 발견하시면 이 책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오타 신고 및 내용 문의' 기능을 이용하여

(https://github.com/dongjinleekr/kafka-the-definitive-guide-v2/issues)  제보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최종수정일자: 2024년 2월 26일 
1쇄본 오탈자

7쪽 12번째 줄에서(고명석 님 제보)

다름의 규칙을 가진 컨스텀 파티셔너를 사용할 수도 있다.


다름의 규칙을 가진 스텀 파티셔너를 사용할 수도 있다.

 

38쪽 밑에서 5~4번째 줄에서(신수웅 님 제보)

만약 클러스터가 10TB의 데이터를 저장해야 하는데 하나의 클러스터가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은 2TB라면, 클러스터의 최소 크기는 5대가 된다.


만약 클러스터가 10TB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어야 하는데 하나의 브로커가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이 2TB라면, 클러스터의 최소 크기는 브로커 5대가 된다.

 

51쪽 그림 3-1 '카프카 프로듀서 요소 개괄'에서(옮긴이 지적)

점선으로 둘러싸인 사각형 안에 ‘시리얼라이저’ 아래에 ‘프로듀서’ 라고 되어 있는 것을 ‘프로듀서’가 아니라

파티셔너’로 바꿔야 함

 

74쪽 4번째 줄에서(옮긴이 지적)

broker의 CPU 사용량을 줄인다.


브로커의 CPU 사용량을 줄인다.

 

74쪽 파티셔너에 접착성 처리가 없는 경우(왼쪽)와 있는 경우(오른쪽) 그림의 첫 줄에서(신수웅 님 제보)

P0  0, 1, 7                  P0  0, 1, 7


P0  0, 1, 7                  P0  0, 1, 2

 

74쪽 옮긴이 설명 박스 끝에서(옮긴이 지적)

별것 아니 것으로 보이지만,


별것 아 것으로 보이지만,

 

81쪽 10~12번째 줄에서(옮긴이 지적)

주의할 점은 이 값들이 쓰기 쿼터/읽기 쿼터에 의해 발생한 스로틀링 때문에 지연된 시간을 가리킬 수도 있고, 요청 쿼터 때문에 지연된 시간을 가리킬 수도 있고, 둘 다 때문에 지연된 시간을 가리킬 수도 있다는 점이다.


주의할 점은 이 값들이 쓰기 쿼터 읽기 쿼터에 의해 발생한 스로틀링(초당 처리량 기준) 때문에 지연된 시간을 가리킬 수도 있고, 요청 쿼터에 의한 스로틀링(요청을 처리하는 시간 비율 기준) 때문에 지연된 시간을 가리킬 수도 있고, 둘 다 때문에 지연된 시간을 가리킬 수도 있다는 점이다.

 

86쪽 9~10번째 줄에서(옮긴이 지적)

하지만, G2 전체를 놓고 보면 다른 컨슈머 그룹과는 상관없이 여전히 전체 메시지를 된다(그림 4-5).


하지만 G2 전체를 놓고 보면, 다른 컨슈머 그룹과는 상관없이 여전히 전체 메시지를 받게 된다(그림 4-5).

 

99쪽 RoundRobin 절의 마지막 문장에서(옮긴이 지적)

일반적으로 모든 컨슈머들은 동일한 토픽들을 구독하기 때문에 RoundRobin 방식을 선택할 경우 모든 컨슈머들이 완전히 동일한 수(혹은 많아야 1개 차이)의 파티션을 할당받게 된다.


일반적으로 만약 컨슈머 그룹 내 모든 컨슈머들이 동일한 토픽들을 구독한다면(실제로 그런 게 보통이다), RoundRobin 방식을 선택할 경우 모든 컨슈머들이 완전히 동일한 수(혹은 많아야 1개 차이)의 파티션을 할당받게 된다.

 

101쪽 4.5.15 group.instance.id 절의 첫 줄에서(doyoung0205 님 제보)

컨슈머에 정작 그룹 멤버십 기능을 적용하기 위해 사용되는 설정으로,


컨슈머에 정 그룹 멤버십 기능을 적용하기 위해 사용되는 설정으로,

 

160쪽 10~11번째에서(LDesire 님 제보)

만약 팔로워 레플리카가 10초 이상 메시지 요청을 보내지 않거나 10초 이상 가장 최근의 메시지를 가져가지 않을 경우 해당 레플리카는 동기화가 풀린 것으로 간주된다(‘아아웃-오브-싱크 레플리카out-of-sync replica’).


만약 팔로워 레플리카가 일정 시간 이상 읽기 요청을 보내지 않거나, 읽기 요청을 보내긴 했는데 가장 최근에 추가된 메시지를 따라잡지 못하는 경우 해당 레플리카는 동기화가 풀린 것으로 간주된다(‘아웃-오브-싱크 레플리카out-of-sync replica’).

 

160쪽 17~18번째 에서(LDesire 님 제보)

팔로워 레플리카가 아웃-오브-싱크 레플리카로 판정되기 전, 비활성 상태이거나 뒤쳐진 상태일 수 있는 시간은 replica.lag.time.max.ms 설정 매개변수에 의해 결정된다.


팔로워 레플리카가 동기화가 풀린 것으로 판정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 즉 읽기 요청을 보내지 않거나 뒤처진 상태로 있을 수 있는 ‘일정 시간’은 replica.lag.time.max.ms 설정 매개변수에 의해 결정된다.
(옮긴이 각주: replica.lag.time.max.ms의 기본값은 10초였으나 2.5.0부터 30초로 변경되었다.)

 

170쪽 5~6번째에서(LDesire 님 제보)

클러스터의 크기를 키우거나 줄일 때, 파티션의 위치를 다른 브로커로 옮기는 데 걸리는 시간은 파티션의 수에 따라 결정된다.


클러스터의 크기를 키우거나 줄일 때, 파티션의 위치를 다른 브로커로 옮기는 데 걸리는 시간은 파티션의 크기에 따라 결정된다.

 

171쪽 밑에서 5~4번째 에서(LDesire 님 제보)

하지만 2에 팔로워 브로커가 또 배치되거나 3에 두 개가 모두 배치될 수는 없다.


하지만 브로커 2에 팔로워가 또 배치되거나(즉 브로커 2에 리더와 팔로워가 하나씩 함께 배치), 브로커 3에 팔로워 두 개가 함께 배치될 수는 없다.

 

178쪽 밑에서 12~11 에서(LDesire 님 제보)

맵의 각 항목은 메시지 키의 16비트 해시와 같은 키값을 갖는 이전 메시지의 오프셋(8비트)으로 이루어진다.


맵의 각 항목은 메시지 키의 16바이트 해시와 같은 키값을 갖는 이전 메시지의 오프셋(8바이트)으로 이루어진다.

 

204쪽 '요약' 절 제목에서(옮긴이 지적)

7.6 요약 ⇒ 7.7 요약

 

266쪽 2번째 단락 1~2번째 줄에서(옮긴이 지적)

만약 동일한 데이터세트를 여러 위치에서 비동기적으로 읽고 써야 하는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고 있다면 이 아키텍처가 매우 권장된다.


만약 동일한 데이터세트를 여러 위치에서 비동기적으로 읽고 썼을 때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할 방법이 있다면, 이 아키텍처가 매우 권장된다.

 

276쪽 밑에서 7번 에서(LDesire 님 제보)

원본 토픽에 새 파티션이 추가될 경우, 자동으로 대상 토픽을 생성한다. 


원본 토픽에 새 파티션이 추가될 경우, 자동으로 대상 토픽에 새 파티션이 생성된다. 

 

281쪽 밑에서 10 에서(LDesire 님 제보)

새로운 원본 파티션이 탐지되었을 때 토픽을 추가해주기 위한 대상 클러스터의 Topic:Alter 권한


원본 토픽에 새로 추가된 파티션이 탐지되었을 때 대상 클러스터 쪽에 새 파티션을 추가해주기 위한 대상 클러스터의 Topic:Alter 권한

 

288쪽 밑에서 8번째 줄에서(옮긴이 지적)

fetch.min.bytes and fetch.max.wait.ms


fetch.min.bytes, fetch.max.wait.ms

 

324쪽 밑에서 5번째 줄에서(옮긴이 지적)

메시 지 암호화는 대개 AES와 같은


메시지 암호화는 대개 AES와 같은

 

324쪽 끝에서(옮긴이 지적)

매시지를 복호화하는 데 필요한


시지를 복호화하는 데 필요한

 

327쪽11.5.1 'AclAuthorizer' 절의 '권한 유형' 항에서(옮긴이 지적: | 좌우 간격 띄우기)

Allow|Deny;


Allow | Den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