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ASP.NET MVC에서도 테스트 주도 개발법을 적용해보세요!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실용주의 프로그래머(The Pragmatic Programmers)' 시리즈로 잘 알려져 있는 Pragmatic 출판사의 번역서입니다. 번역은 제이펍에서 좋은 닷넷 도서들을 번역해주고 계신 웹지니 장현희(마이크로소프트 MVP) 님이 맡아주셨습니다.

Test-Drive ASP.NET MVC (Pragmatic Programmers)

ASP.NET MVC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많이 하고 있는데(2009년 초에 릴리즈된 이후로 다운로드 건수가 100만 건이 넘었다고 합니다), 이 책은 ASP.NET MVC를 바탕으로 테스트 우선 접근법(test-first approach)을 소개하고 있는 책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두 개의 웹 프레젠테이션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ASP.NET 웹 폼이며, 다른 하나는 ASP.NET MVC입니다. ASP.NET 웹 폼과는 차별화된 ASP.NET MVC의 장점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 마크업에 대한 완벽한 제어
  • 테스트 용이성
  • 설정이 아닌 규칙에 의존
  • 확장 가능한 아키텍처

그렇다면 왜 테스트 주도 개발이 필요할까요?
책 머리말에 있는 부분을 인용해 봅니다.

테스트 주도 개발(TDD: Test-Driven Development)은 우선적으로는 실패하는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는 것으로 개발을 시작하는 매우 간단한 프로그래밍 기법이다. 이 기법은 단기간 내에 프로젝트의 표준 기법으로 자리 잡았는데, 그 이유는 TDD를 통해 스스로 작성한 코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TDD를 적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장점은 프레임워크를 더욱 빨리 학습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이다. 여러분이 작성한 코드가 테스트를 통과했다는 것은 여러분이 올바르게 코드 를 작성했다는 것을 의미하며, 프레임워크가 제공하는 테스트들을 더 깊이 분석할 수도 있다. ASP.NET MVC는 오픈 소스이기 때문에 ASP.NET MVC를 더욱 깊이 이해하기 위해 ASP.NET MVC가 제공하는 단위 테스트 코드들을 자유롭게 살펴볼 수 있다.


 

테스트 주도 ASP.NET MVC 프로그래밍


미리 살펴볼 수 있도록 샘플 챕터를 등록해드리겠습니다. (7장, AJAX와 부분 뷰로 뷰 구성하기)


이 책은 누가 읽어야 할까요?
마찬가지로 머리말 중 일부를 인용하여 대신 답변을 드립니다.

이 책은 마이크로소프트 개발자와 비 마이크로소프트 개발자가 모두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이 두 부류의 개발자들을 위한 이 책의 목적은 자신의 개발 경험에 맞추어 ASP.NET MVC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ASP.NET MVC 애플리케이션은 VB.NET으로도 개발할 수는 있지만 이 책의 모든 예제는 C#으로 작성되었다. C# 코드를 읽을 수 있고 VB.NET 코드로 변환이 가능하다면 이 책을 ASP.NET MVC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한 가이드로 활용해도 충분할 것이다.

출간 후 다시 자세한 내용으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약판매서점(가나다순)

 
  • Favicon of https://lemonflavor.tistory.com BlogIcon 레몬에이드 2011.05.25 15:14 신고

    휴우... 윈도우개발자지만 마소계열이 아니라서 저한텐 이런책 어려워요 ㅇㅅㅇ
    하지만 TDD내용이 있을것 같아서 좀 끌리는 군요... 결국 한번 보고 결정해야겠네요

    • Favicon of https://jpub.tistory.com BlogIcon 제이펍 2011.05.25 15:31 신고

      ㅎㅎ 어쩌다 저희가 레몬에이드님의 지출 종용자가 된 듯해 미안한 느낌이 드네요.
      서점에서 한번 둘러보세요! ASP.NET MVC책이라기보다는 TDD 책에 더 가깝답니다!!

  • Favicon of http://0zine.tistory.com BlogIcon 제라드 2011.05.27 17:59

    TDD 책을 한번 보고싶었는데 물론 다른 책이 있었지만 ASP.NET과 관련된 책이니 더욱 보고싶어 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