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SNS가 노리는 인간 심리의 취약점

여러분도 도파민에 중독되어 계신가요? AFP 통신에 따르면 2023년 전 세계 인구의 61%에 해당하는 약 49억 명이 SNS를 사용하고 있으며, 하루 평균 2시간 26분 동안 SNS를 사용하고 있어요. 최근 《도파민네이션》, 《도둑맞은 집중력》 등, 도파민과 SNS의 폐해를 다루는 책이 늘었습니다. 디지털 디톡스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분들이 늘고 있다는 의미겠죠? 하지만 여전히 ‘나는 절대 SNS를 끊을 수 없어!’라고 생각한다면, 거대 테크 기업들의 목적과 그들이 노리는 취약점을 알고 현명하게 SNS를 사용해봅시다.

 

페이스북 사용하시나요?

 

2020년 《월스트리트 저널》에 유출되어 세상에 알려진 자료에 의하면, 페이스북 연구진은 “페이스북의 알고리즘은 인간의 두뇌가 불화에 끌리는 성향을 악용한다”고 경고했으며, 페이스북 시스템이 “사용자의 눈길을 사로잡아 플랫폼에 머무는 시간을 늘릴 목적으로 더 큰 분열을 부르는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전달하게 설계되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페이스북 경영진은 이윤을 위해 조사 결과를 깔아뭉개고 권고안을 대부분 무시했어요.

 

틱톡은 사용하시나요?

 

중국산 앱 틱톡이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영상은 거의 알고리즘이 골랐습니다. 중독성만 따지면 유튜브도 틱톡에는 맞수가 되지 못한다고 해요. 틱톡은 2017년 출시 이래 소셜미디어 역사에서 미국 십 대의 시간을 다른 어떤 플랫폼보다 많이 빼앗았다고 해요. 자주 외로움을 느낀다고 답한 미국 십 대의 비중은 2010년에서 2019년 사이에 거의 두 배나 늘었어요. 불안과 우울을 호소하는 비중도 마찬가지로 크게 늘었어요.

 

X(전 트위터) 사용하시나요?

 

트럼프는 X(전 트위터)에서 지지자들을 결집하고자 소수자와 제도권에 분노를 뿜어냈어요. 도덕적 격분은 집단에 전염할 수 있고, 거기에 노출된 사람들의 행동과 도덕관을 바꿉니다. 다른 후보보다 ‘도덕적 정서 어휘’를 많이 사용한 트럼프는 선전했으며, 분노를 부추기기보다 극복을 강조한 힐러리 클린턴의 트윗은 확산성이 떨어졌어요. 트위터의 한 이사는 “트럼프의 대선 승리에 트위터가 정말로 도움이 된 것 같다”며 트럼프의 트위터 활용이 미칠 영향이 “정말로 우려스럽다”고 말했어요.

 

 

위 세 가지 예 모두 제이펍의 신간 《혼란유발자들》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이 책은 거대 소셜미디어 기업이 노리는 인간 심리의 취약점과 감추려고 하는 뒷모습에 대한 흥미진진하고 소름 끼치는 이야기를 담았어요. 퓰리처상 후보에 오른 저자 맥스 피셔는 SNS 연구자, SNS에 영향받거나 착취당한 사람, 맞서 싸운 사람, 실리콘밸리 종사자와 경영자들을 인터뷰해 이 책을 집필했습니다. 빅테크의 문 뒤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세요.

 

■ 미리보기(차례, 옮긴이 머리말, 이 책에 대하여, 시작하며, 1장 일부)

 

■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교보문고]  [도서11번가]  [알라딘]  [예스이십사]  [인터파크]  [쿠팡

 

■ 제이펍 소식 더 보기(제이펍의 소통 채널에서 더욱 다양한 소식을 확인하세요!)

  포스트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