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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소개

Go 언어로 배우는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베테랑 고퍼가 알려주는 Go 언어 핸즈온 가이드

 

Go 언어로 REST API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할 지식을 알려준다. 전반부에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전에 알아야 할 Go 언어 개념과 표준 패키지 기능을 소개하고, 후반부에는 본격적으로 Go 언어를 활용해 ToDo 애플리케이션을 만들면서 환경 설정, 도커 컨테이너 작성, CI/CD 설정, 테스트 작성을 다룬다. 테스트 코드를 단계별로 작성 및 수정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API 서버 구축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베테랑 고퍼가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과 표준 패키지, 외부 오픈소스를 사용한 코딩 기법까지 Go 언어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모든 것을 익힐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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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제이펍
저작권사 シーアンドアール研究所
원서명 詳解Go言語Webアプリケーション開発 (9784863543720)
도서명 Go 언어로 배우는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
부제 개발 환경 설정부터 테스트, 도커 컨테이너, CI/CD, API 서버 구축까지
지은이 시미즈 요이치로
옮긴이 김완섭
감수자 (없음)
시리즈 (없음)
출판일 2024. 02. 15
페이지 372쪽
판 형 크라운판변형(170*225*18.2)
제 본 무선(soft cover)
정 가 29,000원
ISBN 979-11-92987-43-9 93000
키워드 백엔드, MySQL, ToDo, 고랭, 고퍼, REST API, 서버, HTTP, 배포, 레디스
분 야 프로그래밍 언어 / Go


관련 사이트
아마존 도서 페이지
저작권사 도서 페이지

 

관련 시리즈

■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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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1.22 - [출간 전 책 소식] - 이제 여러분은 베테랑 고퍼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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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파일 다운로드

https://github.com/budougumi0617/go_todo_app

https://bit.ly/golang_jpub

 

강의 보조 자료(교재로 채택하신 분들은 메일(textbook@jpub.kr)을 보내주시면 다음 자료를 보내드립니다.)
■ 본문의 그림과 표

 

미리보기(목차, 옮긴이 머리말, 베타리더 후기, 감사의 글, 이 책에 대하여, 본문 일부)

 

정오표 페이지
■ (등록되는 대로 링크를 걸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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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소개

Go의 인기가 계속 고(Go)공행진하는 이유가 궁금하다면?

 

구글에서 개발한 오픈소스의 프로그래밍 언어인 Go는 간결하면서도 높은 신뢰성을 자랑한다. 웹 서비스 개발, 웹 앱 개발, 스마트폰 앱 개발, IoT 시스템 개발 등 효율적인 소프트웨어 개발에 특화된 언어이며, 표준 패키지만으로도 고성능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

 

이 책의 저자는 베테랑 고퍼로서 Go 언어의 장점을 십분 활용해 REST API 웹 애플리케이션에 개발에 필요한 필수 지식을 알려준다. 찾기 어려운 Go 언어의 필수 패키지 및 표준 패키지 사용법, 외부 오픈소스를 사용한 코딩 기법, 그리고 Go 언어를 접했을 때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함께 고민하면서 코드를 간결하게 작성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총 20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크게 두 개의 파트로 나눌 수 있다. 전반부에서는 개발자를 위한 팁을 다룬다. Go 언어의 개념을 알아보고, context 패키지와 database/sql 패키지를 소개한다. public/private과 exported/unexported의 차이, Go 패키지 관리 툴인 Go Modules과 Go 언어에 반영된 객체지향 요소, 설계의 유연성을 높이고 보수 용이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인터페이스 사용법은 물론 예외를 사용하지 않고 이상 사태를 다루는 방법, Go에서의 함수 사용법, 환경 변수 적용 방법, 미들웨어 패턴을 설명한다.

 

후반부에서는 본격적으로 Go 언어를 활용해 ToDo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 깃허브 저장소를 만든 후 HTTP 서버 코드를 작성하고 명령줄에서 간단하게 웹서버를 실행해본다. 이어서 HTTP 서버를 약한 결합 구성으로 변경하고, ToDo 웹 애플리케이션의 태스크와 관련된 엔드포인트와 RDBMS를 활용해 데이터베이스 처리를 구현한다. 기능별로 패키지를 분할하도록 HTTP 핸들러의 구조를 리팩터링한 후 마지막으로 인증 및 권한 기능을 새롭게 추가하면서 ToDo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개발을 마무리한다. 특히 최소한의 코딩만 한 후 테스트나 추가 코드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찾아가면서 점진적으로 기능을 추가하는 후반부 구성을 통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API 서버 구축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Go 언어의 기초뿐만 아니라 실전에서 활용 가능한 최신 기술을 망라했으며, Go를 좀 더 Go답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이 책을 통해 한 단계 성장하는 고퍼가 되자.

 

주요 내용

  • Go 언어의 설계 이념
  •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필수 패키지 및 표준 패키지 사용법
  • 외부 오픈소스를 사용한 코딩 기법
  • 도커 및 깃허브 액션을 활용한 개발 환경 설정
  • 테스트 코드의 단계별 작성
  • 실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API 서버 구축 방법

지은이 소개

시미즈 요이치로(清水 陽一郎)

1986년 일본 사이타마현 가와구치시에서 태어났다. 속도와 정밀도를 다루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동경해 리코 IT 설루션(Ricoh IT Solutions)에서 일했으며, 2017년 SaaS형 클라우드 서비스 회사인 freee 회계(freee会計)를 거쳐 2019년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BASE에서 근무했다. 현재 블록체인 컨설팅 업체인 레이어엑스(LayerX)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다. C, C++, C#, 루비, PHP 등 다양한 언어를 실무에 사용했으며, 그중 Go 언어를 가장 좋아한다.

 

옮긴이 소개

김완섭

약 15년간 일본, 한국, 싱가포르에서 IT 및 GIS/LBS 분야 업무를 담당했다. 일본에서는 일본 정부 기관을 대상으로 한 시스템 통합(SI) 업무를 담당했으며, 야후 재팬으로 직장을 옮겨 야후 맵 개발 담당 시니어 엔지니어로 근무했다. 한국에서는 SK에서 티맵 등 내비게이션 지도 데이터 담당 매니저로 근무했으며, 현재는 싱가포르에서 독일계 회사의 설루션 아키텍트로 근무하고 있다. 저서로는 《나는 도쿄 롯폰기로 출근한다》(삶과지식, 2014)가 있으며, 역서로는 《21개의 작고 재미난 파이썬 프로젝트》(2021), 《그림으로 공부하는 IT 인프라 구조, 개정판》(이상 제이펍, 2020) 등 40여 종이 있다.

 

차례

옮긴이 머리말 xiii

베타리더 후기 xiv

감사의 글 xvi

이 책에 대하여 xvii

 

CHAPTER 1 Go 언어 알아보기

001 프로그래밍 언어의 탄생 배경을 알아야 하는 이유 003

002 망설여질 때는 간단한 것을 선택하기 006

 

CHAPTER 2 context 패키지

003 context 패키지 개요 009

004 왜 context 패키지를 사용하는가? 011

005 중단 알림 013

006 중단 알림 받기 015

007 context.Context 타입값에 데이터 포함시키기 018

008 context.Context 타입값을 처리할 때 주의점 020

009 context.Context 타입값에 포함되는 정보 022

010 context.Context 타입값의 정보가 서버에 전달되는가? 025

011 기존 코드가 context.Context 타입값을 인수로 받지 않는 경우 026

더보기

 

CHAPTER 3 database/sql 패키지

012 database/sql 패키지의 기본 처리 031

013 sql.Open 함수는 한 번만 사용 033

014 Xxx 메서드와 XxxContext가 존재할 때는 XxxContext 메서드 사용 035

015 *sql.Row 타입값을 반환하는 메서드만 sql.ErrNoRows 발생 036

016 트랜잭션을 사용할 때는 defer 문으로 Rollback 메서드 호출 038

017 database/sql 패키지 대신 많이 사용하는 오픈소스 패키지 041

 

CHAPTER 4 가시성과 Go

018 public/private과 exported/unexported의 차이 045

 

CHAPTER 5 Go Modules

019 모듈과 패키지 051

020 Go Modules 053

021 Go Modules 시작 방법 055

022 Go Modules에서 자주 사용하는 명령 058

023 의존 대상 코드에 디버그 코드 추가 059

024 Go Modules를 실현하는 생태계 061

025 프라이빗 모듈을 사용한 개발 062

026 자체 작성 패키지의 버전 관리 064

 

CHAPTER 6 Go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027 객체지향에 준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조건 067

028 Go에서는 서브클래스화 사용 불가 069

029 내장과 상속 071

 

CHAPTER 7 인터페이스

030 사용자가 최소한의 인터페이스 정의하기 077

031 라이브러리로서의 인터페이스 반환 079

032 인터페이스 사용 시 주의점 081

 

CHAPTER 8 오류 처리

033 오류 087

034 웹 애플리케이션에서의 panic 사용법 101

 

CHAPTER 9 익명 함수 및 클로저

035 Go에서 함수를 다루는 방법 105

036 상태를 가진 함수 만들기 107

037 고루틴 이용 시 익명 함수에서 외부 함수의 참조 피하기 109

 

CHAPTER 10 환경 변수 적용 방법

038 Go에서의 환경 변수 처리 113

039 환경 변수 관련 테스트 116

 

CHAPTER 11 Go와 의존성 주입

040 의존관계 역전 원칙 121

041 database/sql/driver 패키지와 DIP 122

042 DIP에 준하는 구현 124

043 과도한 추상화(인터페이스 활용) 주의 129

 

CHAPTER 12 미들웨어 패턴

044 미들웨어를 만드는 법 133

045 복원 미들웨어 135

046 접속 로그 미들웨어 137

047 요청 바디를 로그에 남기는 미들웨어 138

048 상태 코드 및 응답 바디를 저장하는 미들웨어 140

049 context.Context 타입값에 정보를 부여하는 미들웨어 142

050 웹 애플리케이션 자체의 미들웨어 패턴 143

 

CHAPTER 13 실습 내용에 대해

051 실습 진행 방식 147

052 개발할 웹 애플리케이션 개요 149

 

CHAPTER 14 HTTP 서버 만들기

053 프로젝트 초기화 155

054 웹 서버 실행하기 159

055 리팩터링과 테스트 코드 161

056 포트 번호를 변경할 수 있도록 만들기 170

 

CHAPTER 15 개발 환경 정비하기

057 도커를 사용한 실행 환경 177

058 Makefile 추가하기 183

059 깃허브 액션을 사용한 지속적 통합 환경 185

 

CHAPTER 16 HTTP 서버를 약한 결합 구성으로 변경하기

060 환경 변수로부터 설정 불러오기 193

061 시그널 처리하기 198

062 Server 구조체 정의하기 202

063 라우팅 정의를 분할한 NewMux 정의하기 205

064 run 함수를 다시 리팩터링하기 208

 

CHAPTER 17 엔드포인트 추가하기

065 entity.Task 타입 정의와 영구 저장 방법의 임시 구현 213

066 헬퍼 함수를 구현하기 216

067 태스크를 등록하는 엔드포인트 구현 220

068 테이블 주도 테스트와 골든 테스트를 조합한 테스트 코드 223

069 태스크 목록을 반환하는 엔드포인트 구현 227

070 HTTP 핸들러를 라우팅으로 설정하기 229

071 동작 검증 231

 

CHAPTER 18 RDBMS를 사용한 데이터베이스 처리 구현하기

072 MySQL 실행 환경 구축 235

073 RDBMS 처리 구현 242

074 RDBMS 관련 기능을 테스트하기 위한 코드 구현 251

 

CHAPTER 19 기능별로 HTTP 핸들러 구현 분할하기

075 HTTP 핸들러에서 RDBMS를 사용한 영구 저장 처리하기 261

076 HTTP 핸들러 기능 분할 267

077 go generate 명령을 사용한 목 자동 생성 268

078 목 코드 자동 생성 270

079 사용자 등록 기능 작성 277

080 동작 확인 283

 

CHAPTER 20 레디스와 JWT를 사용한 인증 및 권한

081 이번 장에서 구현하는 기능 287

082 레디스 준비 288

083 JWT의 서명 준비 297

084 JWT를 사용한 액세스 토큰 작성 299

085 사용자 로그인 엔드포인트 구현 315

086 미들웨어 패턴을 사용한 인증 기능 327

087 요청에 포함된 인증과 권한 정보를 사용한 엔드포인트 보호 329

088 동작 확인 339

 

찾아보기 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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