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자동화면 자동화지 초자동화는 뭐람?

 

 

이번에 제이펍에서 출간하는 따끈따끈한 신간을 소개합니다. 바로 《초자동화 시대가 온다》입니다. '초자동화(hyperautomation)'라니 낯선 단어죠? 이 단어가 널리 쓰이게 된 건 그리 오래되지 않았는데요,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면서 IT 산업의 변화는 굉장히 빨랐습니다.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예상보다 더 빠르게 성장하고 변한 겁니다. 우리 모두에게 충격을 안긴 생성형 AI가 등장하기도 했죠.  

초자동화가 바꾸는 세상

 

모든 부문에서 인간의 개입은 최소화하면서 자동화할 수 있는 건 모두 자동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를 가트너(Gartner)에서는 '초자동화'라고 정의해서 2020년 10대 기술 트렌드로 선정했고, 실제로 많은 기업에서 초자동화를 채택했습니다. 그렇다면 인간이 설 자리는 없어지는 걸까요? 여기서 중요한 건 초자동화 도입에서 인간을 배제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기존의 낡은 시스템과 구조는 버리면서도 사람이 주도권을 가져야 합니다. 새로운 기술을 도입할 때는 혼란스러운 것이 당연합니다. 2009년 우버가 시장에 진입했을 때만 해도 부정적인 시각과 우려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모든 대중교통 모델에 큰 지각 변동을 일으켰고, 큰 성공을 거뒀죠. 

 

저자들은 초자동화 기술 중에서도 특히 대화형 AI에 주목했습니다. 요즘 대화형 AI는 어디서나 사용되고 있습니다. 즉, 보이지 않는 기계가 널리 퍼져 있는 것이죠. 스마트폰이나 가까이 있는 스마트 스피커나 음성 지원 기기도 이에 속합니다. 코로나19의 유행과 ChatGPT의 등장으로 대화형 AI의 발전은 빨라졌습니다. 가장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방식인 대화만큼 기계와의 상호작용이 쉬운 것은 없죠. 그렇기 때문에 대화형 AI를 전략적으로 적용하면 초자동화 상태를 달성하는 것이 더 수월해집니다. 

 

그 성공적인 사례로서 중국의 앤트그룹을 들 수 있습니다. 알리바바 그룹의 계열사인 앤트그룹은 4억 5천 명이 넘는 활성 사용자에게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초자동화 기업입니다. 알리페이 모두 아시죠? 앤트그룹의 부사장은 "실리콘 밸리에는 수없이 많은 챗봇 회사가 있지만 챗봇 성능이 사람보다 낫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회사는 우리뿐입니다"라고 자신 있게 말하기도 했습니다. 기업 가치는 세계적인 금융 회사인 JP모건 체이스를 바짝 추격했죠. 대화형 AI와 머신러닝을 성공적으로 구현한 덕분입니다.

 

우리나라도 앞다투어 대화형 AI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은 ChatGTP 기반으로 OCR 기술을 결합한 AskUP을, 하나투어는 ChatGPT 기반의 AI 채팅 서비스를 오픈했고, 아이스크림에듀는 학습자가 생성형 AI와 상호작용하며 다양한 글쓰기를 경험할 수 있는 드림라이팅을 출시했습니다. 그리고 삼성SDS 또한 초자동화를 선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자동화를 넘어 초자동화로


초자동화 생태계를 구현하려면 플랫폼에는 설루션을 구축하기 위한 전문가팀이 필요하고, 설루션을 코딩하려면 상당한 인프라 노력이 필요합니다. 초자동화는 모든 부서와의 조율이 필요한 방대한 작업입니다. 그렇다고 초자동화 도입을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초자동화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생존 조건이기 때문입니다. 그 방법을 알고 싶으시다고요? 바로 《초자동화 시대가 온다》에 그 해답이 담겨 있습니다. 

 

 

단순히 기술에 대한 논의를 넘어 미래를 향한 흥미로운 여정으로 가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규남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으로 인공지능 제대로 일 시키기》 저자

만약 ‘GPT’, ‘AI’, ‘경험 디자인’, ‘혁신’에 관심이 있다면 꼭 읽어보기를 바란다.
줄리아 앤더슨(Julia Anderson), 삼성리서치 대화형 디자이너

읽을 만한 가치가 충분한 책이다.
하이디 코언(Heidi Cohen), Actionable Marketing Guide 설립자

 

 

 

■ 미리보기(목차, 이 책에 대하여, 본문 일부)

 

■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교보문고]  [도서11번가]  [알라딘]  [예스이십사]  [인터파크]  [쿠팡

■ 제이펍 소식 더 보기(제이펍의 소통 채널에서 더욱 다양한 소식을 확인하세요!)

  포스트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