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

Xen(젠) 하이퍼바이저 완벽 가이드

 

 

 

절판 안내: 2017년 11월 13일부터 이 책은 더 이상 판매되지 않습니다. 그간 읽어주신 독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출판사  제이펍
원출판사  Prentice Hall
원서명  The Definitive Guide to the Xen Hypervisor(원서 ISBN: 9780132349710)
저자명  데이비드 치스널(David Chisnall)
역자명  김세영, 정윤선 편역
감수자  서상원, 김재홍
시리즈  I♥Cloud 04 (아이러브클라우드 04)
출판일  2012년 4월 11일
페이지  336쪽
판  형  4*6배판 변형(188*245) 반양장(Soft Cover)
정  가  26,000원
ISBN  978-89-94506-38-8  부가기호: 13560
분  야  운영체제 / 클라우드
키워드  가상화 / 반가상화 / Xen / 젠 / 공유 정보 페이지 / 그랜트 테이블 / 장치 드라이버 / 이벤트 채널 / XenStore / Xen API / 가상 머신

 

관련 사이트
원출판사 도서소개페이지
아마존 도서소개페이지
역자 블로그

 

독자 Q&A
■ 출판사 이메일(jeipub골뱅이gmail.com)과 역자 이메일(xtrusia골뱅이gmail.com)

 

관련 포스트

2012/03/31 - [출간전 책소식] - Xen 하이퍼바이저 내부에 관한 핵심 가이드!

 

관련 도서
I♥Cloud(아이러브클라우드 시리즈)

 

소스 코드 다운로드

examples.tar.bz2

 

샘플 챕터(본문 전 앞부속물과 부록 '반가상화 게스트 포팅 안내, 찾아보기)

Xen_FM.pdf

Xen_App_Index.pdf

 

정오표 페이지
■ 번역서 정오표 페이지(등록되는 대로 링크를 걸어 드리겠습니다)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도서 소개
Xen 하이퍼바이저 내부에 관한 핵심 가이드!
Xen 하이퍼바이저 4.1.x와 완벽 호환

 

이 책 《Xen 하이퍼바이저 완벽 가이드》는 XenSource의 대표적인 오픈 소스 반가상화 솔루션의 내부 동작에 대한 종합 안내서다. 구조에서 커널 내부에 이르기까지 핵심 코드 구성요소를 소개하고 기술적인 동작 방식을 상세히 보여줄 것이다. 이는 여러분이 이용할 수 있는 핵심 정보를 제공하고, 비용 대비 효율이 높은 고성능의 리눅스 및 윈도우즈 가상 환경을 개발하는 데 Xen 하이퍼바이저를 활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저자인 치스널은 XenSource 팀과의 독점적인 협업을 통해 가상화 관점에서의 단단한 프레임워크와 Xen 하이퍼바이저에 기반을 둔 디자인 철학을 정의하였다. 그런 다음에 하이퍼바이저의 구조, 인터페이스, 장치 지원, 관리 툴, 그리고 가상환경에 맞도록 애플리케이션 최적화를 원하는 개발자들에게 내부 요소들을 심도 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그는 실세계 예제들을 통해 Xen의 강점과 위험 요소를 보여주고, 나아가 직접 실습할 수 있는 예제를 포함시켜 독자들에게 매우 귀중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이 책에서 보여준 저자의 통찰력 있는 관점들은 간단하면서도 비용 면에서 효율적인 가상 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여러분들이 Xen 하이퍼바이저의 구성 및 운용 방식에 대한 상세한 그림을 그리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이 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Xen 가상 구조의 이해
• 공유 정보 페이지, 그랜트 테이블, 메모리 관리 시스템의 사용
• Xen의 추상 장치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해
• 장치 지원 관리 및 설정, 이벤트 채널 다루기, XenStore 모니터링, 핵심 장치 지원, 새로운 장치 추가
• Xen API와 사용자 공간 툴을 통한 내부 동작의 이해
• 스케줄러 인터페이스와 API를 통한 가상머신 다루기, 새로운 스케줄러 추가
• HVM을 이용한 게스트 머신의 속도 최적화

 

추천사
“Xen 커뮤니티는 가상화 산업을 이끌어가고 있고, 이 책은 Xen 하이퍼바이저와 가상화 상품의 성장과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_ 이안 프레트(Ian Pratt), Xen 프로젝트 리더이자 XenSource의 창립자

 

“클라우드 컴퓨팅이 IT 패러다임 전환의 대표주자로 부상하면서 그 핵심 기술인 가상화 기술에 대한 이해가 시급한 상황이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서버 가상화 기술에 대한 깊이 있는 서적이 전무한 실정이며, 해외 역시 몇 권 나와 있지 않다. 이러한 상황에 Xen Internal을 가장 효율적으로 설명한 책이 편역이 되었다는 소식은 Xen을 공부하고 활용하고자 하는 실무자에게 단비와 같은 소식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은 Xen 소스 코드를 이해하도록 도와주면서 H/W, OS, Hypervisor에 대한 전반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해주며, Xen을 활용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거나 포팅하고자 하는 실무자에게도 실용적인 가이드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
_ 한재선, KT 클라우드웨어 CTO 겸 NexR 대표이사

 

저자 소개

데이비드 치스널(David Chisnall)
웨일스 대학교 컴퓨터과학 분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informIT의 칼럼니스트다. 그는 오픈 소스 Étoilé의 공동 설립자이자 데스크톱 환경의 지식 전달 프로젝트에 실질적인 기여자이기도 하다. 현재도 그는 여러 가지 다른 공학적인 모험에 열성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편역자 소개
김세영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를 졸업했으며, 웹, 리눅스, 그리고 C/C++ 언어를 주로 다룬다.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 프로젝트를 거치며 식견을 넓히고 있으며, 현재는 가상화 이론 및 구현물에 푹 빠져 있다. 관습과 편견에 얽매이지 않고 재미있게 사는 삶을 추구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 중이다. 현재 KT 클라우드웨어의 서버 가상화 팀에서 여러 가상화 솔루션들을 파헤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렛츠 고! Ext JS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제이펍)이 있다.

 

정윤선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를 졸업했으며, 커널 프로그래밍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학창 시절 가장 싫어하던 리눅스를 다뤄야 한다고 궁시렁대지만 다른 사람보다 더 꼼꼼하다는 자부심으로 살아가고 있다. 현재 KT 클라우드웨어의 서버 가상화 팀에서 실현 가능한 가상화 이론을 연구하고 있다.

 

차 례
제1부 Xen 가상화 머신
1장 가상화의 현재  3

1.1 가상화란?  3
 1.1.1 CPU 가상화  4
 1.1.2 I/O 가상화  5
1.2 왜 가상화를 하는가?  8
1.3 첫 가상 머신  9
1.4 x86의 문제점  10
1.5 몇 가지 해결책들  11
 1.5.1 바이너리 재작성  11
 1.5.2 반가상화  12
 1.5.3 하드웨어 지원 가상화  15
1.6 Xen의 철학  17
 1.6.1 정책과 메커니즘의 분리  17
 1.6.2 줄임의 미학  18
1.7 Xen의 구조  19
 1.7.1 하이퍼바이저, 운영체제, 그리고 애플리케이션  19
 1.7.2 도메인 0의 역할  22
 1.7.3 비특권 도메인  24
 1.7.4 HVM 도메인  25
 1.7.5 Xen 설정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