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네트워크

끊임없는 발굴

안녕하세요?


오늘은 끊임없는 발굴 및 끊임없는 전달에 관해 이야기입니다. 저자의 블로그에서는 몇 가지 이어지는 글에 도입 부분에 해당하는 글이기도 합니다. 기회가 되면 이곳에서도 후속 이야기를 소개할까 합니다.


열다섯 번째 이야기

끊임없는 발굴(Continuous Discovery)


원문 주소: http://www.svproduct.com/continuous-discovery/

원문 게시일: 2012년 10월 24일

저자: Marty Cagan

작성자: 배장열


=====================================================================================================

끊임없는 전달은 요즘 집중 조명되는 개념입니다. 많은 제품 팀이 이에 관해 머리를 맞대고 있죠. 하지만 실제 행동으로 옮기는 팀은 그리 많지 않은 듯합니다.


요즘에는 거의 모든 제품 팀이 끊임없는 빌드를 밀어붙이고 있습니다. 빌드 문제가 발생하면 정말이지 빨리 찾아내는 것이 좋으므로 변경 사항이 생길 때마다 빌드를 진행하자는 것이 원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제품 팀이 이 원칙을 한 단계 발전시켰고, 통합이라는 문제가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일이라 초기에 자주 통합하면 개별 작업 시간을 최소화함으로써 전반적인 작업 속도를 대단히 빠르게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제품 팀도 체험하고 있습니다.


출처: http://blog.xebia.com/2010/07/05/customize-this-tailoring-deployment-packages-to-your-target-environments/


마찬가지로 각 릴리스 사이클 종료 시점의 단계에서 모든 것을 테스트하여 모든 문제를 한 번에 찾아내지 말고, 자동화된 리그레션 테스트를 끊임없이 실행하여 가능한 한 빨리 새로운 문제를 찾아내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그래야 문제가 생길 원인과 문제 발생 시 수정하는 시간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상당히 많은 팀이 이런 원칙에 따라 로직을 결정하고 끊임없는 릴리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끊임없는 배포라고도 부르는 과정입니다. 다시 말해, 각 로직의 변경은 “마이크로 릴리스”라는 형태로 준비 즉시 릴리스됩니다. 이렇게 하면 두어 가지 큰 장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하나는 이것이 인크리멘탈 릴리스 전략의 최종 형태라는 것입니다. 원만한 배포의 핵심 메커니즘인 인크리멘탈 릴리스가 고객에게도 좋다는 것은 다들 아실 겁니다. 또 하나는 무언가를 변경할 때 문제를 파악하고 수정하는 것이 훨씬 쉬워진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설명한 모든 것이 제품 전달과 관련된 것입니다. 제품 발굴과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저는 제품 백로그 항목을 어떻게 만들어내느냐라는 관점에서 이 원칙을 주장해왔습니다. 몇 주에 걸쳐 유효한 백로그 항목을 만들어내 이를 엔지니어링에 전달하는 “제품 발굴 단계”보다는 끊임없는 제품 발굴을 진행하라고 주장합니다. 그렇게 하면 우리는 끊임없이 새로운 제품 백로그 항목을 파악하고 유효화할 수 있습니다. 어떤 발굴 업무는 단 몇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더 걸리는 작업도 있겠죠. 하지만 개념화, 유효화 등 관련된 모든 프로세스는 아직 진행형입니다.


듀얼 트랙에 비유해보면, 발굴 트랙은 끊임없이 생성되는 제품 백로그 항목이고, 전달 트랙은 끊임없이 빌드하고 테스트하고 배포하는 항목입니다.


출처: http://olemortenamundsen.wordpress.com/2010/03/19/kanban-and-scrum-combined/


끊임없는 발굴 및 전달 트렌드 덕분에 많은 팀은 프로세스로서의 스크럼이 제한적이며, 칸반(Kanban, 일본의 도요타 자동차가 개발한 생산관리 방식으로 "필요한 것을 필요한 때 필요한 만큼 생산한다"는 재고 조달 방식)이 이와 같은 끊임없는 발굴 및 전달에 들어맞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


일반적으로 끊임없는 발굴 및 끊임없는 전달은 정말로 훌륭하고 많은 최고의 팀이 이를 진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다른 모든 것처럼 트레이드오프는 있습니다. 릴리스 계획에 끊임없는 발굴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제품 마케팅에 끊임없는 전달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인스파이어드: 감동을 전하는 제품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글로벌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를 선도하는 리더들의 한 마디  (0) 2013.01.28
듀얼 트랙 스크럼  (0) 2013.01.24
끊임없는 발굴  (0) 2013.01.21
비 기술 제품을 위한 제품 발굴  (0) 2013.01.14
사용성을 넘어  (0) 2013.01.10
엔지니어와 영업 쪽 사람  (0) 2013.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