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그냥 몽고DB 쓰세요. 맘껏 쓰세요

옛날 옛날 아주 먼 옛날, ‘몽고DB’를 치면 ‘몽고DB 쓰지 마세요’가 자동완성되던 때가 있었다고 합니다. 한 2012년 쯤 초기 몽고DB가 명성에 비해 실망스러운 면이 있어 이 말이 유행(?)했다고 하네요. 당시 NoSQL들이 대거 등장하며 큰 주목을 받았던 것 같기도 합니다. 사실 NoSQL은 예나 지금이나 SQL과의 부당한 비교로 억울하게 비판을 받는 경향이 있고요. 

 

밈 해설(!) 레딧 글 https://www.reddit.com/r/PeterExplainsTheJoke/comments/1gjkmd9/

 

아무튼 몽고DB는 개발자 친화성을 내세우며 발전을 거듭했고 실제로 꾸준한 인기를 누리게 됩니다. 2021년에 PostgreSQL에 1등을 뺏기기 전까지는 무려 4년이나 스택오버플로 개발자 설문조사에서 가장 원하는(the most wanted) 데이터베이스 1등으로 꼽혔습니다. 그래도 NoSQL 중에서는 계속 1등을 유지했고, 2024년 조사 기준으로도 가장 유명한(the most popular) DB 5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DB-Engines라는 곳에서 조사한 순위도 비슷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부상하는 PostgreSQL을 따라잡지 못하는 몽고DB...

 

하지만 몽고DB에 큰 개선과 변화가 계속 이루어지는 와중에도 국내에서는 이상하게도 4.0 버전 이후로 몽고DB 서적이 출간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몽고DB에 소속된 필진이 직접 집필한 최초의 공식 몽고DB 도서가 팩트 출판사에서 나왔고, 제이펍에서 시대의 소명(!)에 따라 그 책을 번역해서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몽글몽글 초록초록

 

원서는 당시 최신 버전인 7.0을 기준으로 집필되었으나 8.0 버전이 나온 상황이므로 8.0에서의 변경점은 주석 및 부록으로 보완해서 출간했습니다. 한동안 책이 없었던 만큼, 현 시점에서 읽을 만한 몽고DB 서적은 사실상 이 책 한 권밖에 없고, 공식 도서인 만큼 그 내용 또한 충실합니다. 그간 몽고DB 도서를 기다렸던 분들에게 부디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미리보기(앞부속, 본문 일부)

 

■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교보문고]  [도서11번가]  [알라딘]  [예스이십사]  [인터파크]  [쿠팡] 

■ 제이펍 소식 더 보기(제이펍의 소통 채널에서 더욱 다양한 소식을 확인하세요!)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