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실리콘밸리 데이터 과학자가 전하는 "데이터 과학 입문"

이 책을 기획한 지 2년이란 시간이 훌쩍 지났네요. 매번 드리는 말씀이지만, 저서 만들기가 정말 만만치 않네요. 출판사는 출판사대로, 저자는 저자대로 긴 시간 사투를 벌여야 합니다. 기술 서적에서는 상대적으로 덜 하지만, 글 한 줄이 막혀 몇 날 며칠 밤을 끙끙대기도 한다니... 어쨌든 그 긴 터널과 같은 과정을 거쳐 곧 여러분을 찾아뵙게 되는 황홀한 순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데이터를 지배하는 자가 앞으로 IT 패권을 가져갈 가능성이 높다."

_마윈(알리바마 회장)


마윈이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했던 말이죠. 엄청나게 쏟아지고 있는 데이터 홍수 속에서 비즈니스적 가치가 있는 데이터를 찾아내고, 분석하고, 가공하여 유의미한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이 정말 중요해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AI와 더불어 인력 블랙홀이 될 가능성이 높은 분야죠. 지금도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갖고 있지만, 이쪽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분들이나 관련 업무를 하고 있는 분들은 이제 제대로 학습을 해야 할 시점이 아닐까 합니다. 


서울대에서 학사와 석사를 마치고 미국 UC 버클리대에서 통계학 박사를 마친 저자 권재명 님은 화려한 학력만큼 경력도 출중합니다. 캘리포니아주립대에서 조교수, AOL (현재 Verizon)에서 온라인 광고 데이터 마이닝 팀 리드로, 그리고 지금은 실리콘밸리 지역에서 시니어 데이터 과학자로 활동 중인 저자는 오랜 시간 공부하고 경험하면서 체득한 것들을 이제 독자님들에게 돌려드리려 합니다. 


아래는 저자께서 저희에게 보내주신 집필계획서에 있던 내용입니다. 


  1. 수리적 내용보다는 개념을 분명히 전달해주며,
  2. 유행어의 피상적 소개보다는 구체적인 step-by-step을 제공하고,
  3. 컴퓨팅 툴뿐 아니라 실무의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한 책


이런 책을 쓰시겠다고 계약 시에 말씀해 주셨는데, 독자 여러분은 책을 보고 어떤 평가를 내릴지 모르겠습니다. 다만, 이 책을 먼저 읽은 베타리더 분들이 모두 호평을 해주신 것으로 봐서는 독자 여러분들도 비슷한 평가를 내리지 않을까 조심스레 점쳐 봅니다. :)


저는 데이터를 다루지만 분석보다는 분석 결과를 시각화하는 업무를 하고 있어서 저 같은 사람보다는 말 그대로 데이터나 통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으면서 데이터 분석 업무를 맡고 있는 분들께 유용한 책인 것 같습니다.


저와 같이 평범한 개발자들에게 이 책은 매우 폭넓은 통계적 지식과 샘플, 그리고 활용 예를 보여주는 지침서가 될 것 같습니다. 


데이터 과학에 입문하고 싶지만, 어디에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에게 이 책은 나침반 같은 역할을 할 것입니다.


소스를 보고 따라 하며 데이터 과학이 무엇인지 맛보기에 좋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읽는 내내 이 책을 데이터 분석에 관한 첫 서적으로 접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번 책 정말 진심으로 좋았습니다! 저자께 감사의 인사를 대신 전해주세요~



커밍 순(8월4일)~~~~


샘플 PDF(차례, 머리말, 베타리더 후기, 0장, '이 책의 사용법, 1장 '데이터 과학이란?', 2장 '데이터 분석 환경 구성하기')

따라하며배우는데이터과학_sample.pdf


■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