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수치 계산과 성능 향상을 위한 파이썬 필수 라이브러리를 배우자!

이 책은 파이썬을 이용하여 효과적인 과학 기술 연산을 가능하게 합니다. 파이썬이 스크립트 언어이기 때문에 C나 C++보다 느릴 것이라 생각했는데, 파이썬 전용 가속 라이브러리가 있어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처음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파이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 특히 연산 처리를 최적화하는 방법에 관해 잘 정리했습니다. 다른 책에서는 단순한 앱을 만들면서 파이썬을 학습하는 데 초점을 둔 반면, 이 책의 경우 성능 향상이라는 부분에 초점을 두고 서술했다는 점에서 기존의 책과 다른 접근에 참신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다만 이 책의 경우 어느 정도 컴퓨터 구조에 대한 지식을 요하는 만큼 초급자 분들이 읽기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_베타리더 김종욱(카이스트)


과학 기술 컴퓨팅 분야에서 지금까지는 C/C++, Fortran, Java, MATLAB 등이 널리 쓰였습니다만, 이제는 파이썬이 그 자리를 대체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파이썬 입문자들을 위해서는 파이썬의 파이썬 언어의 스펙과 기본적인 내용뿐만 아니라 연구 개발 분야에서 파이썬이 어떻게 쓰이는가에 중점을 두고 파이썬을 소개합니다. 



주로 이공계 학생이나 엔지니어들이 파이썬의 생태계를 활용하여 효율적인 연구, 개발을 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다음은 옮긴이 머리말의 일부입니다. 이 책의 내용을 잘 정리한 부분이라 그대로 옮겨 드립니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전반부는 파이썬을 처음 접하는 독자를 위해 간단한 파이썬 문법과 개발 환경을 소개하고 객체지향 설계 기법을 다룹니다. 그 다음 이들 내용을 적용하면서 작성한 코드에 신뢰성을 담보하는 정적 코드 분석 및 단위 테스트를 수행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이어 후반부에서는 수치 계산 프로그래밍을 위한 대표적인 라이브러리인 NumPy, SciPy를 살펴보고 데이터 시각화 기능을 제공하는 matplotlib과 계층적 데이터 구조와 이에 대한 기능을 제공하는 pandas를 살펴봅니다. 마지막으로 이들 라이브러리를 사용한 수치 계산 프로그램을 최적화하기 위한 다양한 기법도 다룹니다.

_옮긴이 심효섭


책에서 설명하는 주요 라이브러리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다음을 참고해 주세요.


파이썬을 좀 더 체계적으로 배우려는 분들과 수치 계산, 데이터 시각화 등에 파이썬을 활용하려는 분들에게 부디 유익한 책이 되길 바랍니다. 책은 11월 30일에 출간됩니다!


■ 샘플 PDF(차례, 옮긴이 머리말, 머리말, 이 책의 구성, 베타리더 후기, 1장 '과학 기술 컴퓨팅과 파이썬')

엔지니어를위한파이썬_sample.pdf


■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