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간전 책소식 | Posted by 제이펍 2019.02.20 11:00

R 통계의 진수를 배울 수 있는 책!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은 통계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는 대학 때 대학수학이 전공 관련 과목이었는데요. 그 가운데서도 특히 확률과 통계가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저만 그런 것은 아니었더군요. 그래서 과 학우들끼리 모여서 통계학 스터디를 하거나 아예 시험을 하루 앞두고 보이콧하자고 논의한 적도 있었습니다. 그게 거의 20년 전의 얘긴데, 지금도 통계학을 배우는 학생들의 심정은 크게 다르지 않을 겁니다. 그만큼 이해 자체가 어렵고, 노력에 비해 문제 해결이 어려운 분야이니까요.

 

하지만 시대가 변하면서 통계 프로그램은 비약적으로 발전합니다. 여러 프로그램이 있지만, 이미 대세로 자리 잡은 프리웨어 ‘R’을 무궁무진하게 활용할 수 있는 책을 소개해 드립니다



책의 제목은 앤디 필드의 유쾌한 R 통계학, 저자인 앤디 필드제목에도 넣은 이유는 내용도 물론이지만 앤디 필드만의 문체와 스타일이 이 책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의 전 책인 Discovering Statistics Using SPSS는 이미 통계 분야의 초베스트셀러로 자리 잡았습니다.

 

내용을 대략적으로 소개하자면 우선 기본적인 통계학과 연구 방법의 개념 설명부터 시작합니다. 다음에는 R 소프트웨어 환경을 살펴보고, 자료의 탐색과 그래프 작성의 중요성을 이야기합니다. 그 후에는 책의 나머지 부분의 토대가 되는 통계적 검정 절차들(상관분석, 회귀분석 등)로 나아갑니다. 그러한 기초 내용을 숙지한 후에 분산분석 같은 중급 수준의 분석으로 진입합니다. 마지막에는 다변량분산분석과 다층모형 같은 고급 기법들로 마무리합니다.

 

이 책은 철저히 앤디 필드의 의식의 흐름대로 진행됩니다. 딱딱하고 무미건조한 일반적인 학술 교재와는 다르게 특유의 자기 비하 문체와 일반적으로 금기시되는 소재(()적 코드, 특히 남성 생식기 관련 언급이 많습니다)들이 곳곳에 등장합니다. 유머로만 끝나지 않고 각 장의 중요 예제와 마지막 연습문제까지 등장해서 독자들을 어리둥절하게도 합니다. 또한, 각 장의 처음에는 본인의 유년 시절의 시시콜콜할 이야기와 저자의 어릴 적 꿈이었던 로커에 대한 동경과 자아도취까지 정말 다양한 에피소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저자는 이 세상과 내 뇌의 이상하고도 멋진 내용으로 가득한 세계를 탐험하는 하나의 여행이라고 표현합니다.



이 부분에서도 특유의 자기 비하 문체를 확인할 수 있죠? ‘통계학자들의 뇌를 먹어 치워천재가 된 제인이 본인의 뇌는 먹지 않는다고 유쾌하게 표현합니다.

 

이 책에는 다양한 캐릭터들이 등장해 자신의 성격대로 통계를 해석하면서 독자들의 학습 이해를 돕습니다.




올리버 트위스티드라는 소년을 통해 관련 보충 내용을 부록 웹사이트에 수록했음을 위트 있게 소개합니다.

 

이 책의 부록 웹사이트(https://studysites.uk.sagepub.com/dsur/main.htm)에는 다양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R 스크립트 파일부터 저자의 관련 동영상, 예제들을 따라 할 수 있는 자료 파일, 자가진단 연습 문제, 방대한 양의 보충자료 등 독자들의 학습에 필요한 상당량의 자료가 있습니다. 저자는 부록 웹사이트를 만든 배경을 나무들을 덜 베서 지구의 환경을 보존하고, 책이 머리 위로 떨어졌을 시에 즉사의 위험을 막기 위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수준 높은 영국식 코미디와 B급 화장실 유머가 묘한 조화를 이루는 통계학 책은 앞으로도 전무후무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앤디 필드의 또 다른 통계학 책은 빼고요. 하지만 이 책의 내용의 전문성과 디테일함, 한 가지라도 더 정성스럽게 전달하고자 하는 진실성이 전 세계적으로 많은 마니아 독자를 양산한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베타리더 분들 모두가 이 책에 찬사를 보냈습니다. 그중 한 분의 후기를 소개하며 오늘의 책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그리고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해 아래 샘플 파일을 수록했습니다.

 

O혁 님

통계를 너무 무겁지도, 너무 가볍지도 않게 알려줍니다. 거기다 R까지 알려줍니다. R을 좀 써봤다고 생각했는데, 책을 보면서 새로 배우는 부분도 많이 있었습니다. 다른 R 관련 책에서는 설명하지 않고 넘어가는 결괏값 해석에도 충실할 뿐 아니라, 장별로 배웠던 함수, 통계 내용을 정리하여 책을 참고로 사용하는 데도 대단히 유용합니다. 또한,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편집이 돋보입니다.


■ 샘플 PDF(차례, 역자 머리말, 머리말, 이 책의 사용법, 감사의 글, 베타리더 후기, 1장 '사악한 강사가 통계학을 억지로 가르치려는 이유' 일부, 3장 'R 환경' 일부, 5장 '자료에 관한 가정' 일부)

앤디필드의유쾌한R통계학_sample.pdf


■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