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알파고보다 더 무서운 괴물, '알파제로'의 모든 것!

저희 제이펍에서는 5개월 전인 2019년 7월, 이세돌과의 바둑 대전으로 화제를 모은 '알파고'의 알고리즘과 인공지능 프로그래밍을 다룬 알파고를 배우며 분석하는 인공지능을 출간했습니다. 오늘은 알파고보다 한층 더 발전하고 진화한 소위 알파고 3.0 버전, '알파제로'에 관한 도서를 소개해 드립니다! 알파제로에 관해서 국내 최초로 출간되는 번역서입니다.


알파제로를 배우며 분석하는 인공지능: 딥 러닝, 강화 학습, 탐색으로 배우는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우선 알파제로의 탄생 배경을 간락히 알아볼까요?


알파제로의 전신 알파고는 핸디캡이 주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프로 바둑 기사에게 승리를 거둔 최초의 게임 AI입니다. 대표적으로 2016년 3월에 세계 챔피언 8회 우승 기록을 보유한 이세돌 9단에게 4승 1패로 승리를 거두었고, 현 세계랭킹 1위인 커제 9단에게도 3전 전승을 거두었습니다.


이후 2017년 10월, 딥마인드는 알파고의 이후 버전 '알파고 제로'를 발표합니다. 알파고 제로는 알파고와의 시뮬레이션에서 100대 0의 압승을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알파고 제로를 발표한 지 48일 후, 딥마인드는 알파고 제로를 한층 더 개량한 '알파제로'를 발표합니다. 알파제로는 바둑뿐만 아니라, 체스나 장기까지 학습할 수 있었으며, 당시 바둑, 체스, 장기 부문에서 게임 AI 세계 챔피언이었던 알파고 제로, 스톡피쉬, 엘모에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즉, 알파제로는 알파고와 알파고 제로의 뒤를 이은 알파고 3세대 버전 정도라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 책의 장별 내용도 살펴보겠습니다.



독자는 이 책에서 설명하는 대로 Google Colaboratory와 로컬 PC에서 파이썬 개발 환경을 구축하고 인공지능 프로그래밍을 통해서 나만의 게임 AI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기초적인 틱택토부터 시작해서 커넥트4, 오셀로, 장기 게임을 만들어서 실제로 사람과 대결해 봄으로써 게임 AI가 딥 러닝, 강화 학습, 탐색 등을 통해 얼마나 강해지고 사람의 수를 능가하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의 번역은 올해 출간된 카이젠 저니의 번역을 담당하셨던 김연수 역자님께서 수고해 주셨습니다. 알파제로를 분석하며 배우는 인공지능12월 30일에 출간됩니다! 


마지막으로 따끈따끈한 소식입니다. 최근 국내 AI와의 대결을 끝으로 은퇴를 선언한 이세돌 9단이 오늘 열린 한돌과의 첫 번째 대전에서 승리를 거두었다고 합니다. 열세일 것이라는 예상과 다르게 의외로 이세돌의 싱거운 승리로 끝났다고 하는데요. 이세돌이 정말 인간의 영역을 뛰어넘은 바둑 기사인지, 아니면 한돌이 허점이 많은 AI인지는 좀 더 두고 봐야 것 같습니다. 제작사인 NHN에서는 한돌의 수준을 알파고 제로와 알파제로 중간 정도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샘플 PDF

알파제로를분석하며배우는인공지능_sample.pdf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제이펍 소식 더 보기(제이펍의 소통 채널에서 더욱 다양한 소식을 확인하세요!)

 네이버 책     포스트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