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연히 안 되겠죠. 데이터베이스와 연동 없는 웹 프로그래밍은 거의 없을 테니까요. 그래서 웹 프로그래가 되고자 한다면 기본적인 HTML은 물론 PHP, JSP와 같은 스크립팅 언어, 그리고 자바스크립와 같은 웹 프로그래밍 언어 외에도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기본 지식과 MySQL이나 오라클 등 DBMS에 관련된 지식도 있어야 할 겁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일본 기술평론사에서 출간한 [Webエンジニアのための データベース技術[実践]入門)]이란 책입니다. 번역서명은 [웹 프로그래머를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지탱하는 기술]입니다. 일본에서 MySQL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마쯔노부 요시노리(松信 嘉範) 님이 쓰시고, 번역은 정인식 님이 맡아주셨는데 저희 출판사와는 벌써 네 번째 책이네요. 

 

 

이번 책은 아래의 저자 머리말에 잘 나타나 있듯이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여러 문제가 발생하곤 하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웹 프로그래머들에게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더 나은 이해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자체의 역사는 길고 인덱스와 데이터 모델링, 트랜잭션과 같은 기간 기술은 크게 변화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데이터베이스에 기인하는 문제가 자주 발생한다는 것은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지 않다라는 것이 가장 큰 요인일 것이다. 이에 대한 본질을 이해하면 시대적 유행에 휘둘리지 않고 적절한 설계를 할 수 있게 될 것임에 틀림없다.

 

이 책은 데이터베이스 기술 동향을 정리해 체계적으로 설명함으로써 이러한 본질적인 측면에서의 이해가 가능케 하는 것을 목표로 한 서적이다. 본질적인 측면에서의 이야기와 MySQL의 구체적인 이야기를 결합함으로써 보다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에 세밀한 주의를 기울였다. 이 책의 내용이 여러분의 일상 업무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_ 저자 머리말 중에서

 

미리 살펴보실 수 있도록 샘플 챕터를 PDF로 올려드립니다. (1장 데이터베이스가 없으면 무엇이 곤란한가?, 6장 트랜잭션과 무결성/무정지성)

ch01.pdf

ch06.pdf

 

출간 후 자세한 내용을 다시 포스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약판매서점(가나다순, 미링크된 곳은 출간되는 대로 링크를 걸어드리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