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고성능의 CPU/GPU 시대엔 이종 컴퓨팅!

이종 컴퓨팅(Heterogeneous Computing)? 이게 무엇에 쓰는 물건일까요? 이번 [OpenCL을 이용한 이종 컴퓨팅(제2판)]을 번역하신 김성민 님의 번역 후기에 보면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습니다. 


일반인에게는 이종 컴퓨팅(Heterogeneous Computing)이라는 분야가 생소할 수 있지만, 데스크톱과 서버 업계에서 이 용어가 등장한 것은 십수 년 전으로 꽤 오래됐다. 이종 컴퓨팅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 컴포넌트는 GPU다. 기존의 GPU가 단지 그래픽 처리를 위한 목적으로만 사용됐다면, 이종 컴퓨팅에서의 GPU는 본연의 목적 외에 CPU와 같이 연산 유닛(computing unit)으로 사용된다. 이러한 이종 컴퓨팅 기술을 통해 과거 슈퍼컴퓨터로나 가능했던 날씨 및 태풍 예측과 관련된 기후 관련 분야, 미사일이나 무인항공기의 궤도 계산, 주식이나 채권 분석과 관련된 금융 분야 등 사회 전반에 걸친 다양한 곳에서 필요한 고성능 연산을 현재는 GPU로 가능하게 됐다. 그 GPU가 특별한 것이 아니라 바로 여러분들의 PC에 꽂혀 있는 그 GPU를 사용해서 말이다.


몇몇 독자들은 고성능의 GPU가 단지 게임할 때나 필요한 것이라고 오해하는 분도 있을 수 있지만, 오늘날의 GPU는 연산 유닛 기능이 포함되어 GPGPU(General Purpose GPU)라는 새 이름으로 등장했다. 현재 널리 사용되는 GPGPU의 두 가지 흐름은 엔비디아(NVIDIA)가 주도하는 CUDA와 크로노스 그룹(Khronos Group)에서 주도하는 OpenCL이 있다. 바로 이 책에서 소개하는 이종 컴퓨팅 기술이 OpenCL이다. 아직은 CUDA와 OpenCL 중 어느 쪽이 더 좋다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특정 회사에 의해 주도되고 있는 CUDA에 비해 다양한 하드웨어 제조업체와 소프트웨어 업체들이 머리를 맞대고 발전시키고 있는 OpenCL에 조금씩 더 힘이 실리는 것은 사실이다.


이번에 펴내는 책이 국내 네 번째로 출간되는 OpenCL 서적으로 알고 있는데, 각 책들마다 장점과 특징들이 있을 겁니다. 이번 책의 특징 및 장점을 간단하게 말씀드리자면, 


  • 최근 2.0이 발표되었긴 하나, 바로 앞 버전인 1.2를 다룬 책으로는 유일합니다.
  • 이미지 처리, 데이터 관리, 그리고 C/C++뿐만 아니라 다른 언어를 사용하여 OpenCL을 활용하는 내용도 다룹니다.
  • OpenCL을 사용하여 병렬 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위한 원리와 전략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네 개의 추상 모델을 이해하는 것부터 완벽한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고 디버깅하는 것까지 포함됩니다.
  • 이미지 프로세싱, 웹 플러그인, 파티클 시뮬레이션, 비디오 에디팅, 성능 최적화 등을 다룹니다.
  • 자세한 예제와 함께 추가적인 온라인 연습문제, 그리고 강의 지원을 위해 강사용 자료들도 제공합니다.
  •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테크닉을 다루고 있으며, 다양한 하드웨어 플랫폼을 위한 OpenCL 확장의 예를 보여주는 예제와 케이스 스터디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책을 먼저 살펴보시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아래에 샘플 파일을 올려드립니다. (차례와 머리말 등을 포함한 앞부속물, 1장 병렬 프로그래밍 소개)


OpenCL을이용한이종컴퓨팅(제2판)_sample.pdf


예약판매 사이트(가나다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