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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소스 하드웨어의 강자, 아두이노를 배우기 위한 완벽한 커리큘럼!
학원 및 대학 교재에 최적화된 구성!
《아두이노 상상을 스케치하다》의 핵심 예제 프로젝트를 엄선하여 수록!
출판사 제이펍
저자명 허경용
출판일 2014년 12월 31일
페이지 368쪽
시리즈 테크 러닝 시리즈 01
판 형 46배판 변형(188*235*18)
제 본 무선(soft cover)
정 가 24,000원
ISBN 979-11-85890-09-8 (93560)
키워드 아두이노 / C/C++ / 스케치 / 오픈소스 하드웨어 / 마이크로컨트롤러 /
분야 하드웨어 / 마이크로컨트롤러
■ 예제 소스 코드
■ 본문 이미지 파일
도서 소개
오픈소스 하드웨어의 강자, 아두이노를 배우기 위한 완벽한 커리큘럼!
학원 및 대학 교재에 최적화된 구성!
《아두이노 상상을 스케치하다》의 핵심 예제 프로젝트를 엄선하여 수록!
이 책은 아두이노를 배우려는 모든 독자에게 체계적인 학습 방향을 제시한다. 핵심 내용만 간추린 이론과 실습을 위한 회로도를 충분히 실어 아두이노를 처음 만져본 독자라도 어렵지 않게 책 내용을 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혹시 회로도를 읽지 못하더라도 그 대안으로 학습용 보드를 제시하고 있으니 어렵지 않게 스케치를 작성하고 아두이노를 경험할 수 있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아두이노 우노와 아두이노 우노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학습 보드에 대해 살펴본다.C 언어의 기본 요소들과 C++ 언어에서의 클래스 개념에 대해 살펴본다.다양한 버튼과 LED, 스피커 등을 이용하여 디지털 데이터 입출력에 대해 살펴본다.아날로그-디지털 변환기와 PWM 신호를 이용하여 아날로그 데이터 입출력에 대해 살펴본다.간단한 숫자나 문자를 표시하기 위해 7 세그먼트 표시장치를 살펴본다.74595 칩, MCP23017 칩을 이용하여 디지털 입출력을 확장하는 방법을 살펴본다.텍스트 LCD를 이용하여 정보를 표시하는 방법을 살펴본다.센서의 사용법 및 활용법에 대해 살펴본다.스케치 작성에 흔히 사용되는 기본 및 확장 라이브러리들을 살펴본다.스마트폰 앱을 통해 아두이노에 연결된 모터를 제어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저자 소개
허경용
연세대학교 전자공학과 학사와 동(同)대학원 석사를 취득하였다. 이후 플로리다대학교(University of Florida)에서 컴퓨터공학 박사를 취득하였으며, 현재 동의대학교 전자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아두이노 상상을 스케치하다》(2014)가 있다. 독자 A/S를 위해 운영하고 있는 카페는 다음과 같다. http://cafe.naver.com/sketchurimagination
차례
chapter01 아두이노 시작하기 1
1.1 아두이노 하드웨어 2
1.2 아두이노 소프트웨어 5
1.3 아두이노 학습 보드 10
1.4 Blink 15
1.5 아두이노 프로그램의 구조 16
1.6 아두이노의 한계 19
1.7 요약 20
연습문제 21
chapter02 C 언어 연습 23
2.1 C/C++ 언어 연습을 위한 환경 24
2.2 데이터 타입 26
2.3 연산자 27
2.4 조건문과 반복문 29
2.5 함수 34
2.6 클래스 35
2.7 요약 40
연습문제 41
chapter03 Serial 및 String 클래스 43
3.1 시리얼 연결 44
3.2 Serial 클래스 50
3.3 String 클래스 55
3.4 요약 61
연습문제 62
chapter04 디지털 데이터 입력 63
4.1 디지털 데이터 입력 65
4.2 풀업 및 풀다운 저항 67
4.3 내부 풀업 저항 73
4.4 여러 개의 버튼 입력 75
4.5 바운스 현상 78
4.6 요약 81
연습문제 82
chapter05 디지털 데이터 출력 85
5.1 Blink 87
5.2 버튼 상태 나타내기 90
5.3 스피커 출력 92
5.4 millis 함수 95
5.5 Blink 속도 조절 100
5.6 요약 104
연습문제 105
chapter06 아날로그 데이터 입출력 107
6.1 아날로그 데이터 입력 109
6.2 난수 생성 113
6.3 가변저항으로 Blink 속도 조절 115
6.4 PWM 출력 117
6.5 가변저항으로 LED 밝기 조절 121
6.6 LED 모듈 121
6.7 요약 125
연습문제 126
chapter07 데이터 입출력 응용 127
7.1 LED 모듈에 패턴 표시하기 128
7.2 LED 모듈의 패턴 바꾸기 133
7.3 시리얼 모니터를 통한 출력 제어 137
7.4 2진수를 10진수로 변환하는 게임 139
7.5 요약 143
연습문제 144
chapter08 7 세그먼트 표시장치 145
8.1 7 세그먼트 표시장치 146
8.2 한 자리 7 세그먼트 모듈 147
8.3 숫자 표시하기 148
8.4 카운터 153
8.5 가변저항으로 7 세그먼트 숫자 제어 156
8.6 숫자 맞히기 게임 157
8.7 요약 162
연습문제 162
chapter09 네 자리 7 세그먼트 표시장치 163
9.1 네 자리 7 세그먼트 표시장치 164
9.2 네 자리 7 세그먼트 모듈 166
9.3 한 자리 숫자 표현하기 167
9.4 네 자리 숫자 표현하기 170
9.5 시간 표현하기 172
9.6 가변저항 값 표시하기 175
9.7 문자와 기호 표시 178
9.8 요약 181
연습문제 182
chapter10 디지털 출력 확장 I - 74595 칩 183
10.1 74595 칩 184
10.2 LED 모듈 제어 190
10.3 원형 비트 시프트 연산 192
10.4 1차원 세포 자동자 196
10.5 요약 199
연습문제 200
chapter11 디지털 입출력 확장 II - MCP23017 칩 201
11.1 I2C 202
11.2 MCP23017 칩 203
11.3 미니 피아노 211
11.4 네 자리 7 세그먼트 모듈 213
11.5 요약 220
연습문제 221
chapter12 텍스트 LCD 225
12.1 텍스트 LCD 226
12.2 LiquidCrystal 라이브러리 228
12.3 임의의 위치에 문자 나타내기 230
12.4 내용 스크롤하기 232
12.5 사용자 정의 문자 출력 234
12.6 가변저항 값 출력하기 236
12.7 타이머 239
12.8 요약 241
연습문제 242
chapter13 센서 243
13.1 광센서 244
13.2 온도 센서 250
13.3 센서 응용 254
13.4 요약 260
연습문제 261
chapter14 라이브러리 263
14.1 라이브러리 264
14.2 EEPROM 라이브러리 267
14.3 RTC 라이브러리 270
14.4 타이머 라이브러리 274
14.5 요약 279
연습문제 280
chapter15 블루투스로 DC 모터 제어하기 281
15.1 소프트웨어 시리얼 282
15.2 블루투스 282
15.3 모터 287
15.4 모터 제어 라이브러리 293
15.5 안드로이드 폰으로 모터 제어하기 297
15.6 요약 299
연습문제 300
Appendix A 아두이노 기본 함수 302
A.1 디지털 입출력 함수 302
A.2 아날로그 입출력 함수 303
A.3 고급 입출력 함수 304
A.4 시간 함수 306
A.5 수학 함수 308
A.6 삼각 함수 310
A.7 난수 함수 311
A.8 비트 조작 함수 312
A.9 외부 인터럽트 함수 315
A.10 인터럽트 함수 316
Appendix B 기본 클래스 317
B.1 Serial 317
B.2 String 323
Appendix C 아두이노 학습 보드 331
C.1 DM-USTYLE-EXT 보드 331
C.2 확장 모듈 338
C.3 (주)뉴티씨 확장 모듈 340
찾아보기 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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