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게임을 직접 만들며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입문서!

블루프린트 비주얼 스크립트를 통해 순서도를 그리듯이 게임을 개발하자!


출판사 제이펍

저자명 박승제

출판일 2015년 2월 10일

페이지 456쪽

시리즈 (없음)

판  형 (188*245*23)

제  본 무선(soft cover)

정  가 38,000원

ISBN 979-11-85890-13-5 (93000)

키워드 게임 / Unreal Engine / 유니티 / 블루프린트 / 게임 물리 / 동영상

분야 게임 프로그래밍 / 언리얼 엔진


관련 사이트

독자지원 사이트

유튜브 동영상 강좌

저자 블로그(언리얼 엔진 게임 만들기 강좌 연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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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1/27 - [출간전 책소식] - 언리얼 엔진 블루프린트로 실감나는 게임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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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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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리소스 다운로드


강의 자료

■ 교재로 채택하신 분들에게는 강의 교안 제작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본문 이미지 파일을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출판사로 메일로 연락주세요).


샘플 PDF(컬러 편집이라 용량 문제(티스토리는 한 파일당 10MB)로 파일 네 개로 나눠 올려드립니다.)

차례와 머리말을 포함한 앞부속물

언리얼엔진4블루프린트게임만들기_FM_sample.pdf

1장 샘플_01

언리얼엔진4블루프린트게임만들기_ch01_sample01.pdf

1장 샘플_02

언리얼엔진4블루프린트게임만들기_ch02_sample.pdf

2장 샘플

언리얼엔진4블루프린트게임만들기_ch02_sample.pdf


유튜브 동영상 강좌 샘플



정오표 페이지

■ (등록되는 대로 링크를 걸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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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소개

하나의 게임을 만들며 배우는 언리얼 엔진 4 입문서!

블루프린트 비주얼 스크립트를 통해 순서도를 그리듯이 게임을 개발하자!


• PC와 모바일용 멀티플랫폼 게임 제작!

• 게임 제작 전 과정에 대한 동영상 제공!

• 인기 게임 강사 저녁놀 님의 본격 언리얼 게임 개발 가이드!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와 멀티 플랫폼 기능, PC 게임의 화려한 3D 그래픽 기능을 모바일에서도 그대로 재현할 수 있어서 대형 게임사 위주로 애용되던 언리얼 엔진, 이제는 매월 19달러만 내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가격 정책 덕에 게임 개발자들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책은 바로 이 언리얼 엔진을 배우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기획되었다.


수많은 게임 개발 강의와 《실전 유니티 3D 입문과 완성》, 《실전 앱 프로젝트 안드로이드 게임 개발편》 등의 게임 서적으로 검증받은 저자가 언리얼 엔진 최신 버전으로 집필하였으며, 독자들이 직접 만들어 가면서 언리얼 엔진의 핵심 기능을 익히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책과 함께 제공되는 동영상을 잘 따라 한다면, 자신만의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지식과 자신감을 갖게 될 것이다.


이 책의 특징

• 언리얼 엔진의 기본적인 기능을 학습할 수 있다.

• 하나의 게임을 만들어 가면서 게임에 필요한 기능을 구현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었다.

• 예제로 사용하는 모든 기능이 모바일 플랫폼에서도 작동되도록 하였으며, 모바일에서 달라지는 부분은 별도로 설명한다.

• 가독성을 고려하여 노드가 커지지 않도록 세심하게 배려했으며, 복잡한 노드는 기능별로 함수를 만들어서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했다.

• 이 책에 소개된 프로젝트의 모든 과정을 동영상으로 제공한다.


이 책의 대상 독자

이 책은 언리얼 엔진을 이용해서 게임을 만들어 보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최소한 다음과 같은 사전 지식이 필요하다.


•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기초 지식

• 포토샵에 대한 기초 지식

• 3ds Max나 Maya, Blender 등의 3D 모델링 툴에 대한 기초 지식

• 중학생 정도의 수학과 물리학에 대한 기초 지식


이 책의 주요 내용

제1장 언리얼 엔진의 특징과 설치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본다.

제2장 언리얼 에디터의 인터페이스와 기본적인 기능에 대해 알아본다.

제3장 언리얼 에디터의 세부적인 기능과 씬의 기본 요소, 카메라 조작법, 액터의 이동과 회전 등 언리얼 에디터의 전반적인 기능에 대해 알아본다.

제4장 간단한 예제를 활용해서 블루프린트의 노드와 구성 원리 등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제5장 이 장부터는 실제로 게임을 만들어가는 과정에 대한 내용이다. 프로젝트에 오브젝트를 추가하고 움직임을 제어하는 세부적인 과정, 모바일 플랫폼에서 달라진 부분 등을 설명한다.

제6장 블루프린트로 로켓을 만들고 발사해서 목표물을 파괴하는 과정이다.

제7장 게임에서 사용하는 파티클을 수정하고 새로운 파티클을 만든다.

제8장 머티리얼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고 게임에서 사용하는 머티리얼을 수정한다.

제9장 적군으로 사용할 대공포를 설치하고, 대공포가 아군을 탐지하고 공격하는 기능에 대한 설명이다.

제10장 HUD(Heads-Up Display)를 이용해서 게임 화면에 글자와 텍스처 및 머티리얼을 출력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제11장 화면에 스코어와 연료 게이지 등의 UI와 메뉴를 표시하고 게임 오버를 처리하는 과정이다. 메뉴 타이틀과 연료 게이지는 머티리얼로 만들고, UI는 UMG로 만든다.

제12장 Pickup은 게임 중 획득하는 아이템으로, 체력이나 연료, 실탄 등을 보충할 때 사용한다. 이 장은 게임에서 Pickup을 활용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이다.

제13장 볼륨(Volume)은 게임에서 특정한 처리를 하기 위해 씬에 설치한 눈에 보이지 않는 영역이다. 이 장은 볼륨과 액터의 Tag, 게임의 원경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제14장 모바일 플랫폼용 SDK를 설치하고 빌드해서 배포하는 과정에 대한 설명이다.


지은이 소개

박승제

여주컴퓨터 학원, 고려컴퓨터 학원 원장과 (주)ITMax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어셈블러와 C, C++, 델파이 등을 이용한 여러 게임과 관리 시스템을 만들었으며, 학생 상벌점 관리 안드로이드용 앱을 비롯한 다수의 모바일 앱을 제작하였다. 

안드로이드사이드와 유니티코리아에서 ‘저녁놀’이라는 필명으로 게임 강좌를 진행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실전 유니티 3D 입문과 완성》, 《UNITY3D 실전 게임 개발》, 《웹 퍼블리셔를 위한 워드프레스 입문과 완성》, 《실전 앱 프로젝트 안드로이드 게임 개발편》을 비롯해 20여 권이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웨어》 등의 컴퓨터 전문 월간지에 다양한 글을 기고하였다.


차례

1장 언리얼 엔진 소개 1

1.1 게임 엔진이란 무엇인가? 2

1.2 언리얼 엔진 4

1.3 언리얼 엔진의 특징 7

1.4 언리얼 엔진의 최소 사양 18

1.5 언리얼 엔진 설치 19

1.6 언리얼 엔진 런처 23

1.7 언리얼 프로젝트 브라우저 26

1.8 게임 템플릿 28

1.9 언리얼 에디터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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