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마인크래프트로 배우는 코딩

요즘 초중등 학생들 사이에서 가장 핫한 게임이 바로 마인크래프트입니다. 마인크래프트에 빠져 제때 밥도 안 먹고 자기 방에서 나오지 않으려는 아이들을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그러고 보니 예전에 닌텐도 게임이 유행할 때도 그랬던 것 같네요. 그리고 혹시 '양띵'이라는 이름을 들어보셨나요? 아프리카TV의 대표 BJ인데요. 마인크래프트 방송으로 구독자가 200만 명이 넘어섰고, 연 수입도 수억 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이 정도면 가히 초통령이라 불릴 만하네요. 


출처: https://www.flickr.com/photos/bagogames/12844824643


사람들이 게임을 좋아하는 건 어쩌면 당연한 게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일단, 재미있으니까요. 나이가 들수록 자제력도 생기고 할 일도 많아지면서 게임 시간을 적절히 조절할 수 있게 되지만, 아이들에게 그걸 바라는 건 쉬운 건 아니죠. 무작정 못하게 하는 것도 능사가 아닐 것 같습니다. 기왕 하는 게임이라면, 아이들의 잠재력을 키워줄 수 있는 게 낫지 않을까요? 


당신의 자녀가 마인크래프트를 해야 하는 3가지 이유


위의 기사는 마인크래프트가 아이들에게 이로움 점을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짧게 요약하자면,


  • 첫째, 마인크래프트는 디지털 레고다. 손으로 만지지는 못하지만 블록으로 디지털 세상에서 자신의 상상력을 키울 수 있다고 합니다. 
  • 둘째, 마인크래프트는 논리적 사고력을 길러준다. 마이크래프트 게임의 속성상 게임을 하다 보면 자연히 디지털적 사고방식과 문제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다고 합니다. 
  • 셋째, 마인크래프트는 사회성을 길러준다. 만들고, 묻고, 답하고, 공유하고, 도움을 주고, 도움을 받다 보면 자연스레 사회성을 키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에 제이펍에서 펴내는 책이 바로 이 마인크래프트를 통해 코딩을 배우는 책입니다. 책을 만들고 있다 보니 우리나라도 코딩교육 의무화가 이제 곧 시작된다고 해서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것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가르칠 만한 책을 문의하는 연락이 요즘 늘었거든요. 참고로, 아래는 교육부에서 발표한 향후 로드맵입니다. 


△ 2016년 SW교육 선도학교 기존 160개 학교에서 900개 학교로 확대 

△ 2018년 중학생 `정보` 과목 필수 

△ 2018년부터 실업계 고교 심화선택 과목에서 일반선택으로 전환 

△ 2019년 초등학생 SW기초교육 필수 이수


초등학교 저학년은 엔트리나 스크래치로 이미 방과후 수업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이후에 배울 프로그래밍 언어라면 몇 가지를 들 수 있는데, 아마 가장 많이 선택받는 언어는 파이썬으로 예상해 봅니다. 다른 언어들에 비해 직관적이라 이해하기 쉽고, 문법이 비교적 간단함에도 기능은 막강하거든요. IT 현업에서도 많이 쓰이는 언어이기도 하고요. 




마인크래프트로 배우는 파이썬 프로그래밍》에서는 각 장마다 기본적인 파이썬 문법을 배우고, 실제로 코딩을 해보고, 이를 마인크래프트에서 구현하는 순서로 구성되었습니다. 그래서 각 장을 끝낼 때마다 여러분의 파이썬 실력은 늘어날 것이고, 마인크래프트에서의 구현은 재미와 성취감을 높여줄 것입니다. 


이제 모험을 시작해볼까요? 


■ 샘플 PDF(차례, 옮긴이 한마디, 지은이 소개, 감사의 글, 베타리더 후기, 시작하며, 1장 모험, 채비를 하다)

마인크래프트로배우는파이썬프로그래밍_sample.pdf


■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