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의 대가, 커니핸 교수가 알려 주는 컴퓨터 교양의 모든 것!
프린스턴 대학교의 컴퓨터 비전공자를 위한 컴퓨터 교양 교재!
출판사 제이펍
원출판사 Princeton University Press
원서명 Understanding the Digital World: What You Need to Know about Computers, the Internet, Privacy, and Security(원서 ISBN: 9780691176543)
저자명 브라이언 W. 커니핸
역자명 하성창
출판일 2017년 8월 8일
페이지 384쪽
시리즈 테크 러닝 시리즈 04
판 형 46배판 변형(188*235*18)
제 본 무선(soft cover)
정 가 23,000원
ISBN 979-11-85890-99-9 (93560)
키워드 프로그래밍 /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 인터넷 / 네트워크
분야 컴퓨터공학 / 컴퓨터 교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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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소개
프로그래밍의 대가, 커니핸 교수가 알려 주는 컴퓨터 교양의 모든 것!
프린스턴 대학교의 컴퓨터 비전공자를 위한 컴퓨터 교양 교재!
이 책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를 포함한 컴퓨터 시스템이 어떻게 구성되고 작동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컴퓨터 전공자들에게만 익숙한 표기법이나 복잡한 수식을 최대한 배제하고 친숙한 표현과 예제를 사용해서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집필되었다. 컴퓨터 과학의 핵심적인 아이디어와 컴퓨터에 내재된 제약사항에 대해서도 간단히 언급한다. 책에는 많은 삽화와 함께 독자가 추가로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될 자료에 대한 주석, 전문 용어와 유행어의 의미를 설명하는 용어 해설도 들어 있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컴퓨터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계산을 하는지에 대해 프로그래밍은 어떤 것이고 왜 어려운지에 대해 인터넷과 웹이 어떻게 운용되는지에 대해 이 모든 것들이 우리의 보안, 프라이버시, 재산, 그리고 다른 중요한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이슈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추천사
이 책은 지금 우리 모두가 의존하며 살아가는 세상에 대해 아주 명쾌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이 시대의 가장 잘 알려진 발명자 중 한 명인 커니핸 교수가 디지털 세상의 작동 방식과 그 배경에 대해 이야기해 준다. 지구상의 모든 사람이 이 책을 읽어 봐야 한다.
_ 에릭 슈미트 , 알파벳(구글의 지주회사)의 회장
지은이 소개
브라이언 W. 커니핸(Brian W. Kernighan)
브라이언 W. 커니핸은 프린스턴 대학교 컴퓨터 과학과 교수다. 컴퓨팅 고전인 《C언어 프로그래밍(C Programming Language)》을 포함해서 10권의 책을 공동 저술했고, 미국 뉴저지주 프린스턴에 살고 있다.
옮긴이 소개
하성창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를 졸업하고 삼성전자에서 OCAP(OpenCable Application Platform) 미들웨어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현재는 LG전자에서 테크니컬 라이터로 일하면서 시스템 온 칩 설계 문서를 작성, 번역, 편집하고 문서화 툴을 개발하고 있다.
차례
1부 하드웨어
1장 컴퓨터 안을 들여다보자 7
1.1 논리적 구성 10
1.1.1 CPU 11
1.1.2 RAM 12
1.1.3 디스크와 다른 보조 기억 장치 13
1.1.4 기타 장치 16
1.2 물리적 구조 17
1.3 무어의 법칙 20
1.4 요약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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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장 비트, 바이트, 정보의 표현 25
2.1 아날로그와 디지털 26
2.2 아날로그-디지털 변환 27
2.3 비트, 바이트, 이진수 34
2.3.1 비트 35
2.3.2 2의 거듭제곱과 10의 거듭제곱 37
2.3.3 이진수 37
2.3.4 바이트 40
2.4 요약 43
3장 CPU 속으로 45
3.1 모형 컴퓨터 46
3.1.1 첫 번째 모형 프로그램 47
3.1.2 두 번째 모형 프로그램 49
3.1.3 분기 명령어 50
3.1.4 RAM 내부 표현 53
3.2 실제 CPU 55
3.3 캐싱 58
3.4 다른 종류의 컴퓨터들 59
3.5 요약 62
하드웨어 마무리 65
2부 소프트웨어
4장 알고리즘 71
4.1 선형 알고리즘 73
4.2 이진 검색 75
4.3 정렬 78
4.4 난해 문제와 복잡도 83
4.5 요약 86
5장 프로그래밍과 프로그래밍 언어 89
5.1 어셈블리 언어 91
5.2 고수준 언어 92
5.3 소프트웨어 개발 100
5.3.1 라이브러리, 인터페이스, 개발 키트 102
5.3.2 버그 103
5.4 지적 재산권 107
5.4.1 영업 비밀 107
5.4.2 저작권 108
5.4.3 특허 109
5.4.4 라이선스 110
5.5 표준 113
5.6 오픈 소스 115
5.7 요약 117
6장 소프트웨어 시스템 119
6.1 운영 체제 120
6.2 운영 체제는 어떻게 작동할까 126
6.2.1 시스템 콜 128
6.2.2 디바이스 드라이버 128
6.3 다른 운영 체제 130
6.4 파일 시스템 131
6.4.1 디스크 파일 시스템 132
6.4.2 파일 제거하기 135
6.4.3 다른 파일 시스템 137
6.5 애플리케이션 139
6.6 소프트웨어의 계층 142
6.7 요약 144
7장 프로그래밍 배우기 147
7.1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념 149
7.2 첫 번째 자바스크립트 예제 150
7.3 두 번째 자바스크립트 예제 152
7.4 루프 154
7.5 조건문 155
7.6 라이브러리와 인터페이스 157
7.7 자바스크립트는 어떻게 작동할까 158
7.8 요약 160
소프트웨어 마무리 161
3부 통신
8장 네트워크 173
8.1 전화와 모뎀 174
8.2 케이블과 DSL 175
8.3 근거리 통신망과 이더넷 177
8.4 무선 180
8.5 휴대 전화 183
8.6 대역폭 187
8.7 압축 188
8.8 오류 검출 및 수정 191
8.9 요약 193
9장 인터넷 195
9.1 인터넷 개요 197
9.2 도메인 네임과 주소 200
9.2.1 도메인 네임 시스템 201
9.2.2 IP 주소 202
9.2.3 루트 서버 203
9.2.4 자신만의 도메인 등록하기 205
9.3 라우팅 206
9.4 TCP/IP 프로토콜 208
9.4.1 IP, 인터넷 프로토콜 209
9.4.2 TCP, 전송 제어 프로토콜 210
9.5 상위 레벨 프로토콜 212
9.5.1 텔넷과 SSH: 원격 로그인 213
9.5.2 SMTP: 간이 전자 우편 전송 프로토콜 214
9.5.3 파일 공유와 P2P 프로토콜 216
9.6 인터넷상의 저작권 218
9.7 사물 인터넷 220
9.8 요약 221
10장 월드 와이드 웹 225
10.1 웹은 어떻게 작동할까 227
10.2 HTML 229
10.3 쿠키 232
10.4 웹 페이지에 있는 액티브 콘텐츠 233
10.5 다른 곳에 있는 액티브 콘텐츠 236
10.6 바이러스, 웜, 트로이 목마 238
10.7 웹 보안 241
10.7.1 클라이언트에 대한 공격 241
10.7.2 서버에 대한 공격 246
10.7.3 전송 중인 정보에 대한 공격 248
10.8 자기 자신을 방어하기 249
10.9 요약 252
11장 데이터와 정보 255
11.1 검색 256
11.2 추적 262
11.3 SNS 269
11.4 데이터 마이닝과 집계 273
11.5 클라우드 컴퓨팅 276
11.6 요약 283
12장 프라이버시와 보안 285
12.1 암호 기법 286
12.1.1 비밀 키 암호 기법 288
12.1.2 공개 키 암호 기법 290
12.2 익명성 295
12.2.1 Tor와 Tor 브라우저 296
12.2.2 비트코인 300
12.3 요약 302
마무리 305
주석 312
용어 해설 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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