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개발자를 위한 블록체인 입문서!

오늘 소개할 책은 이더리움 기반의 블록체인 프로그래밍 서적입니다. 저희 출판사에서 처음으로 펴내는 블록체인 기술서라 독자 여러분들의 기대가 자못 궁금해지기도 하는데요. 사실, 그간 괜찮아 보이는 외국 서적들을 살펴보고 국내에 소개하려 했으나, 번번이 계약이 무산된 아픈 분야이기도 해서 국내 저자들을 모시고 만든 이번 책에 각별한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저자 세 분은 국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함께 이더리움 연구회에서 오랫동안 이더리움을 소스 레벨에서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정리하여 책으로 엮었습니다. 우리나라 인터넷 1세대이자 씽크프리 오피스를 개발했던 전설적 프로그래머, 그리고 업비트를 서비스하고 있는 두나무의 미래 블록체인 연구소 및 관련 커뮤니티들과 함께 차세대 블록체인 플랫폼을 개발 중이신 박재현 님, 넷스루의 연구소장으로 근무하면서 틈틈이 이더리움 소스 코드를 분석하고 안전한 스마트 컨트랙트를 위한 연구에 매진 중이신 오재훈 님, 야후, 삼성전자, SKT 등 굴지의 IT 회사에서 다양한 플랫폼 개발에 참여하다 블록체인 기술에 매료되어 이더리움 엔진을 연구하고 계신 박혜영 님. 세 분의 경력만으로도 책에 대한 신뢰가 한층 높아질 텐데, 인쇄 바로 전까지 책의 내용을 다듬고 보완하시느라 최선을 다해 주시는 모습을 보여주셔서 출판인의 한 사람으로서, 한편으론 독자를 대신하여 감사드립니다. 



이 책은 크게 이론(1-2장), 프로그래밍(3-5장), 그리고 블록체인과 이더리움 기술의 미래에 대한 전망(6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1장과 2장은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의 기술적 배경과 내용을 설명하고 이더리움 플랫폼의 상세 분석을 통해 블록체인의 관련 기술을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되었습니다. 특히, 이더리움 Go 클라이언트의 구현 소스를 상세 분석하여 자칫 피상적인 개념 설명이 되는 것을 최대한 막고자 하였습니다. 
  • 3장부터 5장까지는 실제 이더리움 프로그래밍에 관해 자세히 서술하였는데, 3장에서는 Go 언어로 개발된 이더리움 클라이언트인 Geth의 사용법을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4장에서는 스마트 컨트랙트 개발을 위해 필요한 솔리디티 언어를 배우고 이를 기반으로 스마트 컨트랙트 프로그램 작성법을 설명합니다. 5장에서는 개발된 스마트 컨트랙트를 활용하여 탈중앙화된 앱인 댑(DApp) 개발 방법을 설명하며 스마트 컨트랙트와 댑을 개발하며 이더리움 기반의 전 개발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마지막으로 6장에서는 이더리움 플랫폼의 현 문제점들과 이를 해결하기 위해 추진 중인 프로젝트들을 정리하였고, 다양한 연구 기관들의 자료와 필자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블록체인과 이더리움 기술의 향후 발전 방향에 관해 기술하였습니다. 


이더리움의 내부 아키텍처와 작동 원리를 실습을 통해 익히고, 솔리디티 언어와 스마트 컨트랙트 그리고 이를 활용한 DApp 작성과 운영 방법을 실제 다양한 암호화폐를 생성하고 활용하는 과정을 따라 하며 익힐 수 있어서, 현재 블록체인 기획자와 개발자로 일하고 있는 분들이나 블록체인 개발을 배우자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더리움 입문서이자 블록체인 입문서로서, 저자들이 지난 일 년간 이더리움 연구회를 운영하며 만들어 온 훌륭한 교재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이 책을 주저 없이 추천한다. 

표철민 _ ㈜체인파트너스 대표이사


■ 샘플 PDF(차례, 머리말, 이 책에 대하여, 베타리더 후기, 1장 '블록체인 컴퓨팅' 일부, 2장 '이더리움 플랫폼의 작동 원리' 일부, 3장 '이더리움 실습' 일부, 4장 스마트 컨트랙트 프로그래밍' 일부)

코어이더리움프로그래밍_sample.pdf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