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들리 위컴(Hadley Wickham)은 R을 좀 다룰 줄 안다는 분들은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유명인사죠. R 재단의 핵심 멤버이자 ggplot2, plyr/dplyr, reshape2, rvest과 같은 패키지를 만들었고, R과 관련한 여러 주목할 만한 책을 쓴 저술가이기도 합니다. 그가 쓴 책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는데요. 



그러고 보니 위컴이 집필한 책 4종이 모두 국내에 소개되겠네요. 오늘 소개할 책의 원서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Advanced R입니다. 번역서 제목은 해들리 위컴의 Advanced R입니다. 저자의 지명도와 원서 시리즈가 유명하여 제목도 표지도 저작권사의 허락을 받아 그대로 사용하였습니다. 



최근 통계 및 분석의 활용도가 높아짐에 따라 R의 활용도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 책은 외려 데이터 분석, 데이터 과학, 빅 데이터 등을 위한 R 활용법을 소개하는 책이 아닙니다. 그런 책들을 원하신다면 다른 책들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R의 고급 기법만을 다루고 있습니다. 시쳇말로 '애들은 가라'라고 할 수 있는 책이죠. R 초보자가 보기에는 만만치 않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이 책을 읽어볼 만한 대상을 뽑자면 다음과 같은 분들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R을 좀 더 깊게 들여다 보고자 하는 학자 및 대학원생
  • R을 이용해 현업에서 데이터 분석 업무를 하고 있는 분
  • 실제 데이터를 이용하여 한층 깊고 다양한 데이터 분석 방법을 익히고 싶은 분


위에 해당하지는 않지만 구매하시겠다는 분들이 있다면, 굳이 말리지는 않겠습니다. ^^; 어쨌든 저희가 드리고 싶은 말은 입문류의 R 서적이 절대 아니라 R 중급자 이상의 책임을 다시 한번 강조해 드립니다. 


참고로, 이 책의 번역은 R 사용자의 저변 확대를 위해 '한국R사용자커뮤니티(R Korea)'를 운영하고 있고, R 시스템 메시지와 R 재단의 공식 문서를 번역하는 R 한글화 팀(R-ihelp)에서 활동하고 있는 정우준 님이 오랫동안 공들여 번역해 주셨습니다. 믿고 보셔도 좋으리라 감히 말씀드립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샘플PDF 파일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샘플 PDF(차례, 옮긴이 머리말, 베타리더 후기, 1장 '서론', 2장 '데이터 구조' 일부, 3장 '서브 세팅' 일부, 7장 '객체지향 필드 가이드' 일부, 10장 '함수형 프로그래밍' 일부)

해들리위컴의AdvancedR_sample.pdf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