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6년 만에 돌아온 ARM64 커널 분석서!

2013년 대학민국학술원에서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되고 중국 및 대만으로 수출되었던, 일명 '모기향' 책 《코드로 알아보는 ARM 리눅스 커널》이 근 6년 만에 버전 4.6으로 개정되어 출간됩니다. 전판이 2.x대 버전의 커널만을 다루고 있어서 최신 커널을 공부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적잖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1판의 저자 여섯 분 중에서 윤석훈 님만이 개정판에 참여한 건 아쉽지만, ARM 리눅스 커널 4.x를 분석하고 그 내용을 꾸준히 문C 블로그를 통해 공유해주시던 문영일 님. 그리고 리눅스 엔지니어로 오랫동안 근무하고 계신 구본규 님. 현재 반도체 회사에서 모바일 펌웨어 엔지니어로 근무 중이신 유희재 님이 1판 저자인 윤석훈 님을 중심으로 의기투합하여 집필한 개정판이라 저희도 기대가 자못 큽니다. 오랫동안 눈물겹게 스터디하고 분석한 결과를 공유하고자 그 힘든 집필의 고난 길을 완주하신 네 분의 저자에게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다시 드립니다. 



코드 수준에서의 분석이라는 1판의 기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370여 개의 그림으로 커널의 동작 원리를 최대한 시각화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텍스트 위주의 설명은 자제하면서 81개의 표와 394개의 코드 소스는 최신 커널을 한눈에 파악하고 손으로 익힐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국내의 뜻있는 분들이 모여 꾸준히 리눅스 커널의 내부를 연구하고 이를 엮어 개정판을 출간하게 된 것을 커널 개발자의 한 명으로서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커널 개발자들에게 한 줄기 빛과 같았던 《코드로 알아보는 ARM 리눅스 커널》의 이번 개정판에서는 초판에 담겼던 부팅 과정에 대한 설명을 덜어내고, 메모리 및 태스크 관리 같 커널의 핵심을 다루는 한편, 새로운 ARM 64비트 머신에 대한 설명을 대폭 추가하여 최신 개발 환경에서 개발자들이 궁금해할 내용을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주요 코드에 대한 상세한 해설과 이해를 돕기 위한 여러 도표는 최신 커널의 내부 작동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궁금해하는 독자들에게는 좋은 길잡이가 되어줄 것입니다.

_ 김남형(LG전자 오픈소스팀 리눅스 커널 개발자


최신 ARM64 커널의 주요 서브시스템을 코드 레벨에서 분석하고, ARM 리눅스 커널의 원리를 코드를 직접 쫓아가며 명쾌하게 소개하는 이 책이 부디 커널 엔지니어들에게 한 줄기 빛과 소금이 되었으면 합니다. 


다음 주말쯤에 대형 오프라인 서점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만, 미리 살펴보시고 싶은 분은 아래의 샘플 PDF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 샘플 PDF(차례, 추천사, 머리말, 이 책에 대하여, 알파리더 후기, 베타리더 후기, 1장 'ARMv8 아키텍처' 일부, 2장 '커널 시작하기' 일부, 3장 '페이징과 매핑' 일부, 4장 '메모리 관리' 일부)

코드로알아보는ARM리눅스커널(제2판)_sample.pdf


■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