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50만 부가 판매된 중국의 인공지능 서적!

인공지능 관련 서적에 관해 잠깐 이야기를 해볼까요? 일반 개발 분야에서는 이제 우리도 예전에 비해 좋은 책들을 많이 펴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 서점에 가보면 (나이티를 내면 안 되는데)  컴퓨터 서적의 매대에는 빨간책(Wrox)이나 동물책(O'Reilly) 일색이었던 적도 있었지만, 그에 비해 요즘은 IT의 다양한 영역에서 훌륭한 국내서들이 나오고 있고 또 독자들로부터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공지능 분야는 아직도 이전 시절을 보는 것 같습니다. 최근 들어서야 국내 저자들이 집필한 인공지능 관련 서적들이 조금씩 나오고 있긴 하지만, 지금까지는 미국과 일본의 책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만큼 관련 기술력이 높았을 뿐만 아니라 이를 책으로 만드는 노하우도 우리보다 나았던 것이 사실일 겁니다. 


잠깐 눈을 돌려 이웃 중국도 볼까요? (요즘은 어쩔 수 없이 매일 중국 소식을 듣고 있기는 합니다만. ㅠㅠ) 최소한 인공지능(AI) 분야에서만큼은 중국을 강대국이라고 불러도 이의를 제기할 분은 이제 없는 듯합니다. 이미 수년 전부터 세계 산업용 로봇 시장에서 수출 1위를 지키고 있으며(https://bit.ly/2UQaciP 참고), 인공지능 관련 특허 신청 건수도 미국 다음으로 많다고 합니다(https://bit.ly/2wiYZNz 참고). 대륙의 굴기를 미래의 핵심 기술에서도 두각을 보인다는 점에서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위협감을 느끼게 되네요. ㅎㅎ 어쨌든, 그래서 중국은 어떤 책들을 보고 있는지 좀 알아봤는데, 생각 외로 다양한 인공지능 서적을 펴내고 있음을 알았습니다. 인공지능 기본 이론을 정리한 책에서부터 세계 최고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업체들의 실무 기술까지 책으로 옮겨지고 있었습니다. 이에 저희 제이펍에서는 몇 권의 서적을 계약하여 국내 독자들에게도 선보이기로 했고, 오늘 그 첫 번째 책을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원서명은 [机器学习]입니다. 간체 한자어인데, 우리가 아는 번체형 한자어로는 '機械學習', 즉 'Machine Learning'입니다. 중국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인공지능 서적이자 대학 및 대학원에서 메인 교재로 활용되고 있는 책입니다. 해적판이 넘쳐나는 중국 도서 시장에서 전문서적임에도 출간 후 4년간 50만 부 넘게 판매되는 기염을 토하고 있으며, 지금도 꾸준하게 중국의 주요 인터넷서점에서 베스트셀러로 판매되고 있기도 하고요. 


이 책은 인공지능 분야의 명예의 전당이라는 AAAI(American Association for Artificial Intelligence, 전미인공지능학회)의 펠로우이자 난징 대학교 컴퓨터과학과의 조우쯔화(Zhou Zhihua) 교수가 머신러닝을 처음 접하는 독자를 위해 2년간 정성을 다해 집필한 책입니다. 이공계 고학년과 대학원의 16주 머신러닝 강의에 맞춰 각 장이 30페이지가 넘지 않는 16개의 장과 수준 있는 연습문제로 구성하였으며, 최대한 다양한 독자에게 머신러닝을 소개하기 위해 최소한의 수학적 지식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학년 학부생과 대학원생의 교재는 물론 실무자 및 연구원 등의 참고 도서로도 좋습니다. 하지만 최소한의 확률, 통계, 대수, 최적화, 논리 관련 수학 이론은 알고 있어야만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중국어 전문 서적, 그것도 인공지능 서적은 처음이라 다른 책에 비해 번역과 제작 기간이 길었고 여러 어려움이 있었지만, 역자님께서 용어의 선정이나 번역에 많은 신경을 써주셨습니다. (용어는 바이두백과사전(百度百科)의 영문 표기, 《기계학습》(오일석 저), 대학수학회한국통계학회의 용어집을 참고하였습니다.) 그리고 베타리더들께서도 처음 만나는 중국어 번역서라 더욱 집중해서 보셨는지 저희가 인지하지 못했던 것들까지 날카롭게 지적해 주셔서 좀 더 완성도 높은 책이 될 수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참고로, 역자께서는 베이징 대학교를 포함해 중국해서 10년간 학창 시절을 보냈고, 캘리포니아 대학교에서 석사 학위를 받으신 데이터 과학자이십니다. 


이 책을 필두로 앞으로 국내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고 어느 정도 시장성을 갖춘 책들이라면 언어를 가리지 않고 소개하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이달 말에 출간 예정이며 미리 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아래에 샘플 파일을 올려드립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샘플 PDF(차례, 추천사, 옮긴이 머리말, 머리말, 이 책의 사용법, 베타리더 후기, 주요 기호표, 1장 '서론' 전체, 2장 '모델 평가 및 선택' 일부, 3장 '선형 모델' 일부, 16장 '강화 학습' 일부)

단단한머신러닝_sample.pdf


예약구매 사이트(가나다순)(링크가 안 되는 곳은 등록되는 대로 링크를 걸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