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실시간 화상 수업과 온라인 교육, 제대로 준비됐나요?

코로나 바이러스가 불러온 오래된 미래, 쌍방향 온라인 수업, 
넘쳐나는 디지털 에듀테크 도구 속에서 방향키를 잡으세요!

2020년 초반, 코로나19가 발발했을 때만 해도 전염병은 그저 남의 나라의 일인 줄 알았습니다. 학교 현장은 이미 전염병 사태에 경험이 있습니다. 이전에도 메르스, 사스, 신종플루 등의 전염병을 겪으며 잠시 휴교를 했으며, 전통적인 등교 수업에서 벗어나 온라인과 오프라인 수업의 결합을 뜻하는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이 대두되기도 했으니까요. 

하지만 이전의 전염병은 그리 오래 지속되지 않았고, 학사 운영에 큰 변화도 없이 2020년을 맞았습니다. 한국에 처음 코로나19가 들어왔을 때도 학교에서는 별다른 문제의식을 가지지 못했지요. 하지만 3월 개학이 연기되고 급기야 4월에는 초유의 '온라인 개학'이 시작되어 학생, 학부모, 교사는 '온라인 원격 수업'이라는 새로운 현실을 마주해야 했습니다. 

 

교육청, 학교, 교사 모두 이 상황을 받아들일 마음의 준비와 시스템이 미비한 탓에 학교 현장은 한동안 혼란을 겪었습니다. 학교 안에서도 선생님 간에 의견이 분분했으며, 특히 디지털 도구에 거부감이 있는 선생님들은 더욱 불안해했습니다. 하지만 1년간의 시행착오 끝에 많은 선생님들이 온라인 수업 경험을 쌓고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적응해 왔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실시간 화상 수업’입니다. 실시간 화상 수업은 말 그대로 ‘실시간’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수업 중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화상 수업에서도 대면 수업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들이 많이 출시되었습니다. 이제 선생님들에게는 정보가 없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너무 많은 도구가 인터넷에 산재해 있기에 어디서부터, 어떻게, 무엇을 알아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원격 교육이 막막한 선생님을 위한 온라인 수업 완벽 가이드

 

이 책 <원격 교육이 막막한 선생님을 위한 온라인 수업 완벽 가이드>는 온라인 수업을 처음 진행하는 선생님부터 이미 익숙한 선생님들까지도 옆에 두고 활용할 수 있는 완벽한 온라인 수업 가이드입니다. 원격 교육에 대한 막연한 부담감을 줄일 수 있도록 다양한 온라인 수업 도구 소개와 화상 수업 사례 및 활용 팁 등을 가득 담았습니다.

 

우선 실제로 화상 수업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필수 장비와 현재 가장 널리 사용하고 있는 온라인 수업 도구인 줌의 활용법을 소개합니다. 그런 다음 학급 관리, 수업 관리, 화상 수업(그룹 토의), 협업 문서 공유, 학습 피드백 등 5가지 기능을 통해 수많은 온라인 교육 플랫폼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교사 스스로 학교 실정에 맞는 수업 도구를 선정하면 온라인 수업 중 교사들이 자주 겪는 문제와 과목별 실제 수업 사례를 보면서 실수 없는 온라인 수업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 이 책의 특징

- 화상 수업에 필요한 교육 장비를 살펴보고 학교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Zoom) 기본 설정에 관해 설명합니다.

- 줌에서 사용할  있는 모든 기능과 사용 과정을 상세하게 담았습니다.

- 학생과 학부모님께 화상 수업에 임하는 태도와 학부모 안내 자료를 제공합니다.

- 효율적인 온라인 수업을 위한 여러 가지 에듀테크 도구들을 소개합니다.

- 화상 수업에서 선생님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문제와 팁을 모았습니다.

- 선생님들이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있는 과목별(국어, 수학 ) 화상 수업 사례와 동기 유발 방법을 담았습니다.

 

■ 에듀테크 전문가의 추천

사회가 예상치 못한 재난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위기 대응 매뉴얼’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 책은 코로나 시대 온라인 수업을 위한 ‘위기 대응 매뉴얼’이자 선배들의 ‘깨알 같은 조언’과 같은 책입니다. 코로나 이후의 변화된 수업환경에서도 온라인 수업에 익숙지 않은 선생님들께 꼭 필요한 길잡이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 클래스카드 전성훈 부대표

이 책은 코로나19 팬데믹을 온몸으로 겪으면서 기록해 둔 저자들의 수업 노하우를 풀어낸 보석 같은 책입니다. ‘원격 수업에 참여하는 아이들에게 필요한 예절은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학생의 주의 집중을 위한 디지털 도구로는 무엇이 있을까? 학부모와 어떻게 협력해야 하나?’ 이처럼 수많은 고민을 안고 있는 교사에게 필요한 꿀팁이 가득합니다. 특히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도구들을 학급관리, 수업관리, 화상수업, 협업문서, 평가/피드백, 기타 도구로 구분해서 설명하고, 활용 방법을 교사 입장에서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 러닝스파크 정훈 대표

팬데믹으로 인해 학교 현장의 비대면 교육에 대한 고민이 한 걸음 더 빨라지게 되었습니다. 이 책이 팬데믹 이후의 미래 교육에 대한 알찬 고민의 성과 중 하나로 느껴지길 기대합니다. 또한 비대면 수업과 실시간 수업쌍방향 소통 수업을 고민하시는 모든 선생님들께 온라인 수업의 동반자 및 길앞잡이로서 이정표를 친절히 제시하고 있는 이 책을 추천해 드립니다.

- 퀴즈앤 정신운 이사

 

■ 샘플 PDF

 

■ 예약구매 사이트(가나다순)

교보문고 / 도서11번가 / 반디앤루니스 / 알라딘 / 예스이십사 / 인터파크 / 쿠팡

 

■ 제이펍 소식 더 보기(제이펍의 소통 채널에서 더욱 다양한 소식을 확인하세요!)

네이버 책 / 포스트 / 유튜브 / 인스타그램 / 트위터 /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