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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소개

쏙쏙 들어오는 함수형 코딩

심플한 코드로 복잡한 소프트웨어 길들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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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제이펍
저작권사 Manning
원서명 Grokking Simplicity(ISBN 9781617296208)
지은이 에릭 노먼드
옮긴이 김은민
출판일 2022년 4월 22일
페이지 596쪽
판 형 4*6배판변형(188*245*28.6)
제 본 무선(soft cover)
정 가 35,000원
ISBN 979-11-91600-75-9 (93000)
키워드 함수형 프로그래밍 / 함수형 사고 / 프로그래밍 / 리팩터링 / 자바스크립트 / 분산 시스템 / 레거시 코드 / 디자인 패턴 / 추상화 / 디버깅 / 아키텍처
분 야 컴퓨터공학 / 소프트웨어 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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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수록 커지고 복잡해지는 코드, 쉽게 관리하는 방법은 없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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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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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의 뇌

함수형 언어 산책



 

강의 보조 자료
■ (없음)

미리보기(차례, 옮긴이 머리말, 베타리더 후기, 추천사, 머리말, 감사의 글, 이 책에 대하여, 1장 '쏙쏙 들어오는 함수형 코딩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일부, 2장 '현실에서의 함수형 사고' 일부, 18장 '반응형 아키텍처와 어니언 아키텍처' 일부)

 

 

정오표 페이지
https://jpub.tistory.com/1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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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소개

소프트웨어의 복잡성을 다루기 위해 꼭 읽어야 할 책

이 책은 함수형 사고를 통해 의도하지 않은 복잡성이 코드 전체로 퍼져나가는 것을 막고 프로그래밍을 간단하게 하는 법을 담았다. 시스템의 상태를 바꾸는 액션과 그렇지 않은 계산을 구분하는 법을 익히고, 액션을 계산으로 리팩터링하여 단순한 소프트웨어로 만드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비동기와 멀티스레드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시간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반복적인 코드를 없애고 표현력을 높이는 방법도 알 수 있다. 더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데 많은 영감을 줄 것이다.

 

대상 독자
■ 2~5년 정도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이 있는 현업 종사자
■ 간단한 시스템을 만들고 있지만 큰 시스템을 다루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는 개발자

 

지은이 소개
에릭 노먼드(Eric Normand)
경험 많은 함수형 개발자이자 교육자, 발표자이며, 함수형 프로그래밍에 관한 책을 저술했다. 뉴올리언스 출신으로 2000년에 리스프로 프로그래밍을 시작했으며, 클로저 학습 자료를 만들었다. 기업들의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해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컨설팅을 하고 있다. 국제적인 프로그래밍 콘퍼런스에 강연자로 자주 나서며, 저자의 글이나 발표와 컨설팅, 교육 자료들은 ericnormand.me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옮긴이 소개
김은민
20년 동안 개발자로 살았지만 아직도 좋은 코드를 만들기 위한 답을 찾아가고 있다. 잠깐 창업도 해보고 스타트업도 다녔지만 대부분의 시간은 다음과 카카오에서 일했다. 한메일, 마이피플, 클라우드, 카카오 게임 등을 만들고 운영했다. 서비스에 실제로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적용하는 데 관심이 많아 카카오에서 주로 클로저를 사용해 일했다. 2021년부터 컨스택츠라는 회사를 운영하며 하스켈로 서비스를 만들고 있다. 평소에는 말이 없지만 개발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는 말이 많다.

차례
옮긴이 머리말 xvii
베타리더 후기 xix
추천사 xxi
머리말 xxvi
감사의 글 xxviii
이 책에 대하여 xxx

CHAPTER 1 쏙쏙 들어오는 함수형 코딩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1
함수형 프로그래밍은 무엇인가요? 2
실용적인 측면에서 함수형 프로그래밍 정의의 문제점 3
함수형 프로그래밍 정의가 혼란스러운 관리자 4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학문적 지식이 아닌 기술과 개념으로 보기 5
액션과 계산, 데이터 구분하기 6

함수형 프로그래머는 부를 때 조심해야 하는 코드를 구분합니다 7
함수형 프로그래머는 실행하는 코드와 그렇지 않은 코드를 구분합니다 8
함수형 프로그래머는 액션과 계산, 데이터를 구분합니다 9
함수형 프로그래밍에서는 코드를 세 가지로 분류합니다 10
액션, 계산, 데이터를 구분하면 어떤 장점이 있나요? 11
다른 함수형 프로그래밍 책과 다른 점 12
함수형 사고가 무엇인가요? 13
이 책을 읽는 기본 규칙 14
결론 16

CHAPTER 2 현실에서의 함수형 사고 17

더보기

토니 피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18
파트 I: 액션과 계산, 데이터 19
변경 가능성에 따라 코드 나누기 20
파트 II: 일급 추상 21
분산 시스템을 타임라인으로 시각화하기 22
각각의 타임라인은 다른 순서로 실행됩니다 23
어려운 경험을 통해 분산 시스템에 대해 배운 것 24
타임라인 커팅: 로봇이 서로를 기다릴 수 있게 하기 25
좋은 경험을 통해 타임라인에 대해 배운 것 26
결론 27

PART I 액션과 계산, 데이터
CHAPTER 3 액션과 계산, 데이터의 차이를 알기 31
액션과 계산, 데이터 32
액션과 계산, 데이터는 어디에나 적용할 수 있습니다 33
장보기 과정에서 배운 것 36
새로 만드는 코드에 함수형 사고 적용하기 39
쿠폰 보내는 과정을 그려보기 42
쿠폰 보내는 과정 구현하기 47
이미 있는 코드에 함수형 사고 적용하기 54
액션은 코드 전체로 퍼집니다 56
액션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57
결론 59

CHAPTER 4 액션에서 계산 빼내기 61
MegaMart.com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62
무료 배송비 계산하기 63
세금 계산하기 64
테스트하기 쉽게 만들기 65
재사용하기 쉽게 만들기 66
액션과 계산, 데이터를 구분하기 67
함수에는 입력과 출력이 있습니다 68
테스트와 재사용성은 입출력과 관련 있습니다 69
액션에서 계산 빼내기 70
액션에서 또 다른 계산 빼내기 73
전체 코드를 봅시다 85
결론 86

CHAPTER 5 더 좋은 액션 만들기 87
비즈니스 요구 사항과 설계를 맞추기 88
비즈니스 요구 사항과 함수를 맞추기 89
원칙: 암묵적 입력과 출력은 적을수록 좋습니다 91
암묵적 입력과 출력 줄이기 92
코드 다시 살펴보기 95
계산 분류하기 97
원칙: 설계는 엉켜있는 코드를 푸는 것이다 98
add_item()을 분리해 더 좋은 설계 만들기 99
카피-온-라이트 패턴을 빼내기 100
add_item() 사용하기 101
계산을 분류하기 102
작은 함수와 많은 계산 106
결론 107

CHAPTER 6 변경 가능한 데이터 구조를 가진 언어에서 불변성 유지하기 109
모든 동작을 불변형으로 만들 수 있나요? 110
동작을 읽기, 쓰기 또는 둘 다로 분류하기 111
카피-온-라이트 원칙 세 단계 112
카피-온-라이트로 쓰기를 읽기로 바꾸기 113
원래 버전과 카피-온-라이트 버전의 차이 보기 117
앞에서 만든 카피-온-라이트 동작은 일반적입니다 118
자바스크립트 배열 훑어보기 119
쓰기를 하면서 읽기도 하는 동작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122
쓰면서 읽기도 하는 함수를 분리하기 123
값을 두 개 리턴하는 함수로 만들기 124
불변 데이터 구조를 읽는 것은 계산입니다 131
애플리케이션에는 시간에 따라 변하는 상태가 있습니다 132
불변 데이터 구조는 충분히 빠릅니다 133
객체에 대한 카피-온-라이트 134
자바스크립트 객체 훑어보기 135
중첩된 쓰기를 읽기로 바꾸기 140
어떤 복사본이 생겼을까요? 141
얕은 복사와 구조적 공유를 그림으로 알아보기 142
결론 145

CHAPTER 7 신뢰할 수 없는 코드를 쓰면서 불변성 지키기 147
레거시 코드와 불변성 148
우리가 만든 카피-온-라이트 코드는 신뢰할 수 없는 코드와 상호작용해야 합니다 149
방어적 복사는 원본이 바뀌는 것을 막아 줍니다 150
방어적 복사 구현하기 151
방어적 복사 규칙 152
신뢰할 수 없는 코드 감싸기 153
방어적 복사가 익숙할 수도 있습니다 156
카피-온-라이트와 방어적 복사를 비교해 봅시다 158
깊은 복사는 얕은 복사보다 비쌉니다 159
자바스크립트에서 깊은 복사를 구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160
카피-온-라이트와 방어적 복사의 대화 162
결론 165

CHAPTER 8 계층형 설계 I 167
소프트웨어 설계란 무엇입니까? 168
계층형 설계란 무엇인가요? 169
설계 감각을 키우기 170
계층형 설계 패턴 171
패턴 1: 직접 구현 172
3단계 줌 레벨 186
반복문 빼내기 189
직접 구현 패턴 리뷰 198
결론 199

CHAPTER 9 계층형 설계 II 201
계층형 설계 패턴 202
패턴 2: 추상화 벽 203
추상화 벽으로 구현을 감춥니다 204
세부적인 것을 감추는 것은 대칭적입니다 205
장바구니 데이터 구조 바꾸기 206
장바구니를 객체로 다시 만들기 208
추상화 벽이 있으면 구체적인 것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209
추상화 벽은 언제 사용하면 좋을까요? 210
패턴 2 리뷰: 추상화 벽 211
앞에서 고친 코드는 직접 구현에 더 가깝습니다 212
패턴 3: 작은 인터페이스 213
패턴 3 리뷰: 작은 인터페이스 219
패턴 4: 편리한 계층 220
계층형 설계 패턴 221
그래프로 알 수 있는 코드에 대한 정보는 무엇이 있을까요? 222
그래프의 가장 위에 있는 코드가 고치기 가장 쉽습니다 223
아래에 있는 코드는 테스트가 중요합니다 225
아래에 있는 코드가 재사용하기 더 좋습니다 228
요약: 그래프가 코드에 대해 알려주는 것 229
결론 230

PART II 일급 추상
CHAPTER 10 일급 함수 I 233
마케팅팀은 여전히 개발팀과 협의해야 합니다 235
코드의 냄새: 함수 이름에 있는 암묵적 인자 236
리팩터링: 암묵적 인자를 드러내기 238
일급인 것과 일급이 아닌 것을 구별하기 240
필드명을 문자열로 사용하면 버그가 생기지 않을까요? 241
일급 필드를 사용하면 API를 바꾸기 더 어렵나요? 242
객체와 배열을 너무 많이 쓰게 됩니다 247
어떤 문법이든 일급 함수로 바꿀 수 있습니다 250
반복문 예제: 먹고 치우기 253
리팩터링: 함수 본문을 콜백으로 바꾸기 259
이것은 무슨 문법인가요? 262
왜 본문을 함수로 감싸서 넘기나요? 263
결론 265

CHAPTER 11 일급 함수 II 267
코드 냄새 하나와 리팩터링 두 개 268
카피-온-라이트 리팩터링하기 269
배열에 대한 카피-온-라이트 리팩터링 270
함수를 리턴하는 함수 279
결론 288

CHAPTER 12 함수형 반복 289
코드 냄새 하나와 리팩터링 두 개 290
MegaMart에서 커뮤니케이션팀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291
예제를 통해 map() 함수를 도출하기 294
함수형 도구: map() 295
함수를 전달하는 세 가지 방법 297
예제: 모든 고객의 이메일 주소 298
예제를 통해 filter() 함수 도출하기 301
함수형 도구: filter() 302
예제: 아무것도 구입하지 않은 고객 303
예제를 통해 reduce() 도출하기 306
함수형 도구: reduce() 307
예제: 문자열 합치기 308
reduce()로 할 수 있는 것들 313
세 가지 함수형 도구를 비교하기 315
결론 316

CHAPTER 13 함수형 도구 체이닝 317
고객 커뮤니케이션팀은 계속 일하고 있습니다 318
체인을 명확하게 만들기 1: 단계에 이름 붙이기 324
체인을 명확하게 만들기 2: 콜백에 이름 붙이기 325
체인을 명확하게 만들기 3: 두 방법을 비교 326
예제: 한 번만 구매한 고객의 이메일 목록 327
반복문을 함수형 도구로 리팩터링하기 332
팁 1: 데이터 만들기 333
팁 2: 한 번에 전체 배열을 조작하기 334
팁 3: 작은 단계로 나누기 335
절차적 코드와 함수형 코드 비교 337
체이닝 팁 요약 338
체이닝 디버깅을 위한 팁 340
다양한 함수형 도구 341
값을 만들기 위한 reduce() 345
데이터를 사용해 창의적으로 만들기 347
메서드 연산자로 정렬하기 353
결론 354

CHAPTER 14 중첩된 데이터에 함수형 도구 사용하기 355
객체를 다루기 위한 고차 함수 356
필드명을 명시적으로 만들기 357
update() 도출하기 358
값을 바꾸기 위해 update() 사용하기 359
리팩터링: 조회하고 변경하고 설정하는 것을 update()로 교체하기 361
함수형 도구: update() 362
객체에 있는 값을 시각화하기 363
중첩된 update 시각화하기 368
중첩된 데이터에 update() 사용하기 369
updateOption() 도출하기 370
update2() 도출하기 371
중첩된 객체에 쓸 수 있는 update2() 시각화하기 372
incrementSizeByName()을 만드는 네 가지 방법 374
update3() 도출하기 375
nestedUpdate() 도출하기 377
안전한 재귀 사용법 382
nestedUpdate() 시각화하기 383
재귀 함수가 적합한 이유 384
깊이 중첩된 구조를 설계할 때 생각할 점 386
깊이 중첩된 데이터에 추상화 벽 사용하기 387
앞에서 배운 고차 함수들 388
결론 389

CHAPTER 15 타임라인 격리하기 391
버그가 있습니다! 392
두 번 빠르게 클릭해 봅시다 393
타임라인 다이어그램은 시간에 따라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보여줍니다 395
두 가지 타임라인 다이어그램 기본 규칙 396
자세히 보면 놓칠 수 있는 액션 순서에 관한 두 가지 사실 400
add-to-cart 타임라인 그리기: 단계 1 401
비동기 호출은 새로운 타임라인으로 그립니다 402
서로 다른 언어, 서로 다른 스레드 모델 403
한 단계씩 타임라인 만들기 404
add-to-cart 타임라인 그리기: 단계 2 406
타임라인 다이어그램으로 순서대로 실행되는 코드에도 두 가지 종류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07
타임라인 다이어그램으로 동시에 실행되는 코드는 순서를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08
좋은 타임라인의 원칙 409
자바스크립트의 단일 스레드 410
자바스크립트의 비동기 큐 411
AJAX와 이벤트 큐 412
완전한 비동기 예제 413
타임라인 단순화하기 414
완성된 타임라인 읽기 420
add-to-cart 타임라인 단순화하기: 단계 3 422
리뷰: 타임라인 그리기(단계1~3) 424
요약: 타임라인 다이어그램 그리기 426
타임라인을 나란히 보면 문제가 보입니다 427
두 번 천천히 클릭하면 문제가 없습니다 428
빠르게 두 번 클릭하면 잘못된 결과가 나옵니다 429
자원을 공유하는 타임라인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430
전역변수를 지역변수로 바꾸기 431
전역변수를 인자로 바꾸기 432
재사용하기 더 좋은 코드로 만들기 435
원칙: 비동기 호출에서 명시적인 출력을 위해 리턴값 대신 콜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36
결론 440

CHAPTER 16 타임라인 사이에 자원 공유하기 441
좋은 타임라인의 원칙 442
장바구니에 아직 버그가 있습니다 443
DOM이 업데이트되는 순서를 보장해야 합니다 445
자바스크립트에서 큐 만들기 447
원칙: 공유하는 방법을 현실에서 착안하기 455
큐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기 456
지금까지 만든 타임라인 분석하기 461
원칙: 문제가 있을 것 같으면 타임라인 다이어그램을 살펴보세요 464
큐를 건너뛰도록 만들기 465
결론 469

CHAPTER 17 타임라인 조율하기 471
좋은 타임라인의 원칙 472
버그가 있습니다! 473
코드가 어떻게 바뀌었나요 475
액션을 확인하기: 단계 1 476
모든 액션을 그리기: 단계 2 477
다이어그램 단순화하기: 단계 3 481
실행 가능한 순서 분석하기 483
왜 지금 타임라인이 더 빠를까요? 484
모든 병렬 콜백 기다리기 486
타임라인을 나누기 위한 동시성 기본형 487
코드에 Cut() 적용하기 489
불확실한 순서 분석하기 491
병렬 실행 분석 492
여러 번 클릭하는 경우 분석 493
딱 한 번만 호출하는 기본형 500
암묵적 시간 모델 vs 명시적 시간 모델 502
요약: 타임라인 사용하기 507
결론 508

CHAPTER 18 반응형 아키텍처와 어니언 아키텍처 509
두 아키텍처 패턴은 독립적입니다 510
변경에 대한 원인과 효과가 강력하게 결합 511
반응형 아키텍처는 무엇인가요? 512
반응형 아키텍처의 절충점 513
셀은 일급 상태입니다 514
ValueCell을 반응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515
셀이 바뀔 때 배송 아이콘을 갱신할 수 있습니다 516
FormulaCell은 파생된 값을 계산합니다 517
함수형 프로그래밍과 변경 가능한 상태 518
반응형 아키텍처가 시스템을 어떻게 바꿨나요 519
원인과 효과가 결합한 것을 분리합니다 520
결합의 분리는 원인과 효과의 중심을 관리합니다 521
여러 단계를 파이프라인으로 처리합니다 522
타임라인이 유연해집니다 523
또 다른 아키텍처 패턴 526
어니언 아키텍처는 무엇인가요? 527
다시 보기: 액션과 계산, 데이터 528
다시 보기: 계층형 설계 529
전통적인 계층형 아키텍처 530
함수형 아키텍처 531
변경과 재사용이 쉬워야 합니다 532
도메인 규칙은 도메인 용어를 사용합니다 535
가독성을 따져 봐야 합니다 536
결론 539

CHAPTER 19 함수형 프로그래밍 여행에 앞서 541
마지막 장의 계획 542
전문가의 기술을 배웠습니다 543
꼭 기억해야 할 것 544
시간에 따른 기술과 열정의 변화 545
투 트랙으로 마스터가 되기 546
샌드박스: 사이드 프로젝트를 시작하세요 547
샌드박스: 연습 문제로 훈련하기 548
제품: 오늘 당장 버그를 없애 보세요 549
제품: 설계를 하나씩 개선하세요 549
인기 있는 함수형 프로그래밍 언어 550
일자리가 가장 많은 함수형 언어 552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별 함수형 언어 552
배울 수 있는 것에 따라 나눈 함수형 언어 553
수학적 지식을 얻기 554
더 읽을거리 555
결론 556

찾아보기 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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