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

회사를 키우는 인재육성의 비밀



출판사  제이펍
원출판사  光文社
원서명  「日本で最も人材を育成する会社」のテキスト(원서 ISBN 9784334035426)
저자명  사카이 조(酒井穣)
역자명  김홍기
출판일  2011년 5월 10일
페이지  164쪽
판  형  신국판 변형(152*215) 반양장(Soft Cover)
정  가  12,000원
ISBN  978-89-94506-03-6  부가기호: 13320
키워드  OJT / 육성 프로그램 / FreeBit / 경영혁신 / 경험의 디자인 / ARCS 모델
분야  경제경영 / 기업혁신 / 조직관리 / 인적자원관리

관련 사이트

아마존 재팬 원서 소개 페이지
원출판사(光文社) 도서 소개 페이지

정오표 페이지

■ 번역서 정오표 페이지(등록되는 대로 링크를 걸어드리겠습니다)

샘플 챕터
(앞부속물과 2장 '누구를 키우는가?')


도서 구매 사이트
(가나다 순)


도서 소개

아마존 재팬 기업혁신 분야 베스트셀러!

OJT의 종지부를 선언하다!

‘일본 최고의 인재육성 회사’를 만들기 위해 실제로 도입하고 있는 인재육성 프로그램의 논리적인 배경과 실전 포인트를 정리한 이 책은 다음의 것들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 인재육성 실무의 방향은 ‘업무연수의 디자인’이 아니라 ‘경험의 디자인’으로 바뀔 것이다!
• 기업의 존속에 없어서는 안 되는 ‘경영혁신(innovation)’은 물자나 돈이 아니라 자유의사를 가지고 있는 사람만이 일으킬 수 있다!
• 물자가 남아돌고 돈이 남아도는 시대에서는 사람이야말로 기업경영에 남겨진 마지막 개발 목표이다!

이 책의 주요 내용
무엇을 위해서 인재를 키우는가?
적절한 인재 육성 프로그램은 인재의 잠재력을 효율적으로 이끌어내 기업의 경제적인 성장을 달성하게 행야 한다. 더불어, 최근 들어 기업에게는 사회적인 책임이 요구되고 있는데, 인재육성의 최종 목적은 기업이념을 사회에 전파시키는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누구를 키울 것인가?
경영에서는 언제나 한정된 자원을 우선순위가 높은 곳에 집중해야 한다. 하지만 조직 내에는 다양한 부류의 인재들이 존재하는데, 각자의 능력에 맞는 인재육성법을 안내한다.

언제 키울 것인가?
인재의 능력과 상화에 따라 육성시기도 달라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연단위, 월단위의 육성 시기뿐만 아니라 퇴직자까지 고려하는 이벤트성 육성법도 도입해야 함을 강조한다.

어떻게 키울 것인가?
기업에 있어서 인재육성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람을 키우는 사풍(社風)의 형성’이라고 말하며, 그런 사풍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으로 무엇이 필요한지 설명하고 있다.

누가 키울 것인가?
인재육성의 최종 책임은 경영자에게 있음을 강조한다. 더불어 인재육성 책임자의 역할을 설명하고, 사내뿐만 아니라 기업과 기업 간의 경쟁을 통해 인재 스스로의 발전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교육효과는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인재육성 프로그램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그 교육효과의 측정 방법인데, 저자의 오랜 경험을 통해 얻은 측정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인재육성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저자가 소속회사에 도입하여 실질적으로 효과를 보고 있는 여러 종류의 인재육성 프로그램들을 공개하고 있다. 국내 인재육성 담당자들이 욕심을 낼 만한 프로그램들이 소개된다.

이 책의 독자 대상
기업의 인재육성 담당자를 위해 집필한 책이지만, 경영혁신을 고민하고 있는 경영자나 자신의 성장전략을 고민하는 젊은 직장인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은 민간기업의 인재육성을 중심으로 서술하긴 했지만, 내용 중 많은 부분이 비영리 분야에서의 인재육성에도 도움이 된다.

추천사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국내 기업뿐 아니라 전 세계 기업들과 경쟁해 나가야 하는 지금, 인재발굴과 육성을 고민하는 기업인들에게, 그리고 우수한 인재가 되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이 훌륭한 지침서가 되리라 생각한다.
_ 한상숙((사)한국강사협회 회장)

저자 소개
사카이 조 酒井 穣
(주)FreeBit의 전략인사부 제너럴매니저 겸 경영기획그룹 그룹리더
1972년 도쿄 태생으로 게이오기주쿠대학 이공학부를 졸업했다. 네덜란드 틸부르그대학 티아스 님바스 경영대학원에서 MBA 과정을 수석으로 마치고 상사에 취직해 신사업개발 등에 참여했다. 그 후 네덜란드에 있는 정밀기계 회사로 전직했고, 2006년 말에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벤처 기업 J3 Trust B.V.를 창업해 최고재무책임자(CFO)로 활동했다. 2009년 봄, (주)FreeBit에 합류하기 위해 8년 8개월간의 네덜란드 생활을 정리하고 일본으로 돌아갔다. 인기 블로그인 NED-WLT(nedwlt.exblog.jp)를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 저서로는 『불황기 팀장 생존 전략』(소담출판사)이 있다.

역자 소개
김홍기
http://tokyo-g.tistory.com
1974년, 경북 영주에서 태어났다. 국민대학교 신소재공학부를 졸업하고 일본 문부과학성 국비유학생으로 도일, 도쿄대학에서 공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일본번역연맹 정회원이며, 번역 관련 회사인 (주)Intelligent Trans Lab의 대표이자 전문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일한영기술용어핸드북』((주)일본공업출판), 『패턴, Wiki 그리고 XP: 시간을 초월한 창조의 원칙』(제이펍) 등이 있으며, 현재는 일본 도쿄에 거주하고 있다.

차 례
1장 무엇을 위해서 키우는가? _인재육성의 목적 .....1
1-1 종업원이 길거리에서 헤매지 않게 하기 위한 인재육성 _2
1-2 사업에 이익을 가져오기 위한 인재육성 _8
1-3 기업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인재육성 _11
칼럼_성장이란 무엇인가? _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