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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소개

웹으로 배운다: 오픈 에듀케이션과 지식 혁명


이 책은 현재 절판입니다. 그간 읽어주신 독자들께 감사드립니다. 

출판사  제이펍
원출판사  筑摩書房
원서명  ウェブで学ぶ(원서 ISBN 9784480065674)
저자명  우메다 모치오(梅田望夫), 이이요시 토오루(飯吉 透)
역자명  김주란
출판일  2011년 7월 18일
페이지  236쪽
판  형  신국판 변형(152*215) 반양장(Soft Cover)
정  가  15,000원
ISBN  978-89-94506-21-0  부가기호: 03370
키워드  OCW / 오픈코스웨어 / OER / 오픈에듀케이션 / 전자책 / 웹
분  야  교양일반 / 교육 / 인터넷 비즈니스 / 전자책

관련 사이트
아마존 재팬 원서 소개 페이지
원출판사 도서 소개 페이지
저자 우메다 모치오 공식 홈페이지
저자 우메다 모치오 블로그
OCW 콘소시엄
KOCW(Korea Open Course W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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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8/10 - [따끈따끈 뉴스] - 오픈코스웨어(OCW) 관련 사이트 모음

언론 소개
정오표 페이지
■ 번역서 정오표 페이지(등록되는 대로 링크를 걸어드리겠습니다)

샘플 챕터(앞부속물, 1장 웹 진화가 인생을 넓힌다)

웹으로배운다_FM.PDF

웹으로배운다_1장.pdf


온라인판매서점(가나다순)


도서 소개

하버드대 교수의 명강의가, 스티브 잡스의 명연설이,
알랭 드 보통의 명강연이 무료로 펼쳐지다!
아이비리그 재학생이 되는 가장 빠른 방법!

2010년 최고의 베스트셀러 『정의란 무엇인가』의 저자 마이클 샌델(Michael J. Sandel) 교수, 그의 하버드대 수업 ‘정의론’을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볼 수 있다. OCW에서뿐만 아니라 숙명여대가 제공하는 강의공개 사이트인 SNOW에서는 한글 자막도 제공하고 있다.

록스타처럼 교단 위를 종횡무진하며 “봤지? 이것이 물리다!”라고 외치는 MIT의 월터 르윈(Walter Lewin) 교수, 그의 ‘물리학 개론’ 강의 비디오 접속 횟수는 수십만 회를 기록했고, 아이튠즈 유(iTunes U)에서는 한때 다운로드 순위 정상을 차지했다.

월터 르윈 교수의 물리학 강의의 한 장면


47세의 젊은 나이에 췌장암으로 사망한 미국 카네기멜론 대학 교수였던 랜디 포시(Randolph Frederick Pausch)의 이야기도 유명하다. 사망 10개월 전, 이미 죽음을 각오하고 있던 그는 ‘마지막 강의’에서 컴퓨터 과학자로서 자신이 걸어온 길과 어린 시절의 꿈을 자신의 인생에서 어떻게 실현시켜 왔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전 세계 수백만 명이 인터넷을 통해 그 강의를 통해 진한 감동을 받았다.

이 외에도 미국 아이비리그의 대학을 비롯한 전 세계 유명 대학들의 강의, 스티브 잡스나 오프라 윈프리의 특강, 도정일 경희대 명예교수와 소설가 김훈, 영화감독 이명세 등 국내외 유명인사들의 강의 또한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곳이라면 언제, 어디서나 무료로 볼 수 있다. 

이는 미국을 중심으로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교육자료공개(OCW, 오픈코스웨어) 운동으로 인해 가능해졌다.

이 책은 일본의 대표 IT 칼럼니스트인 우메다 모치오와 미국에서 교육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는 일본인 이이요시 토오루가 웹의 미래와 교육을 대담 형식을 빌려 고찰하고 있다. 우메다 모치오는 그의 베스트셀러 『웹 진화론』(재인)에서 웹을 기반으로 누구나 정보를 생산, 가공, 유통할 수 있는 현재의 모습을 정확하게 예측한 인물이다. 이이요시 토오루는 가장 먼저 OCW 운동을 시작한 MIT에서 교육 이노베이션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먼저 우메다 모치오가 웹의 발전 및 진화가 인생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우리는 웹을 통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글로벌 웹은 어디로 가고 있는지에 대해 전문가적인 견해를 보여준다. 뒤이어 오픈 에듀케이션의 탄생 배경과 현재의 모습, 미국에서의 오픈 에듀케이션의 실제 사례들을 보여주는 건 이이요시 토오루가 담당하고 있다. 그리고서 이들의 대담을 통해 오픈 에듀케이션의 진화 과정, 교육 시스템이 변화할 수밖에 없는 이유, 전 세계에서 나타나고 있는 오픈 에듀케이션의 모습, 그리고 마지막으로 왜 오픈 에듀케이션을 도입할 수밖에 없는지 그 당위성과 오픈 에듀케이션의 미래를 실제 사례와 통계들을 통해 전달하고 있다.

이 책의 독자 대상
일선 교육기관의 미래를 설계하는 교육 행정가, 교육의 현장에서 고민하는 교사와 교수, 보다 수준 높은 교육을 받고 싶어 하는 대학생, 새로운 정보와 무료 교육의 기회를 찾고 있는 일반인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다.

추천사
참여•공유•개방•협력으로 표현되는 웹2.0의 사상은 우리 사회 모든 분야에 보이지 않는 혁명을 가져오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는 디지털 세대가 주류인 교육계에서는 더욱 심하다. 위키를 중심으로 집단지성이 출현하고, 탑다운 방식의 전통적인 교수․학습법이 변화하고, MIT의 OCW를 기폭제로 OER 운동이 확산되면서 캠퍼스의 벽은 무너지고, 교육의 사이버화 및 글로벌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기술 혁신의 빠른 변화로 교육의 앞날을 예측하기 어려운 이즈음에 『웹으로 배운다』는 우리 대학의 미래 모습을 짐작하고 대비할 수 있는 아주 다양한 내용들을 담고 있다. 책을 읽는 내내 계속 고개를 끄덕이게 하는 힘을 갖고 있다.
조순영 _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본부장, 문학박사

21세기 들어 오픈(Open) 패러다임은 그 누구도 간과할 수 없는 새로운 가치로 인지되고 있다. 이 책은 오픈 패러다임 중에서도 오픈 에듀케이션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두 저자의 경험을 체계화하여 오픈 에듀케이션의 진화와 발전방향, 그리고 미래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다수의 거대 글로벌 기업들이 왜 오픈 에듀케이션에 막대한 후원을 하고 있을까? 미래세대의 교육과 오픈 사상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한 번은 탐독해야 할 도서로 강력히 추천한다.
김태용 _ 한국리눅스유저그룹(http://www.lug.or.kr) 회장

웹은 기존의 어떤 통신 수단보다 짧은 기간에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웹의 발전에 따라 정보의 생산 주체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정보 제공의 흐름이 일부에 의한 일방적 전달에서 정보 생산 주체 간의 공유라는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인생의 나침반이자 조력자가 아날로그적인 인쇄 매체와 사람이었다면, 이제는 웹이 강력한 가르침의 도구이자 멘토가 되고 있다. 지금 이 책을 손에 들었다면, 여러분은 지식 전달 방식의 혁명에서 눈을 뗄 수 없을 것이다. 내 심장을 다시 뛰게 한 이 변화의 움직임이 여러분에게도 새로운 배움의 출발선이 될 것임을 자신한다.
정관진 _ 안철수연구소 책임연구원, 패킷인사이드(PacketInside.com) 블로그 운영자

저자 소개
우메다 모치오 _ 梅田望夫
일본의 대표 IT 칼럼니스트이자 블로그 운영자, 그리고 베스트셀러 작가로서 젊은 세대로부터 큰 지지를 얻고 있다. 1960년생으로 게이오 대학 공학부를 졸업하고 도쿄 대학교 대학원 정보과학과 석사과정을 수료하였다. 1994년부터 미국 실리콘밸리에 거주하고 있으며, 1997년에 컨설팅회사인 ‘뮤즈 어소시에이츠’를 창업하였다. 버블 붕괴로 실리콘밸리 최악의 해이던 2002년에는 ‘Japan Technology Professionals Association’이라는 비영리기구를 발족시켜 일본의 젊은이 1만 명을 실리콘밸리에 이주시키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저서로는 『웹 진화론』(재인), 『웹 시대를 가다』(치쿠마신서), 『웹 시대 5가지 정리』(문예춘추) 『실리콘밸리 정신』(치쿠마문고), 『아이패드(iPad)가 오면 한 번 더 웹 이야기를 합시다』(산케이 신문 출판) 등이 있다.

이이요시 토오루 _ 飯吉 透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MIT) 교육 이노베이션 테크놀로지국의 선임 전략가. 1964년 도쿄 출생으로 국제 기독교대학교, 동 대학원 교육학 연구과를 거쳐 플로리다 주립대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교수 시스템학)를 받았다. 카네기재단 지식미디어 연구소 소장, 도쿄대학 대학원 정보학환(情報學環) 객원교수, 추부대학(中部大學) 고등학 연구소 객원교수, 호쿠리쿠(北陸) 첨단과학기술 대학원대학 객원교수 등을 역임했다. 주요 저서로는 『오프닝 업 에듀케이션(Opening Up Education)』(MIT Press)가 있다.

역자 소개
김주란
대학에서 일본어를 전공했다. 일본에서 1년간 어학연수를 마치고 돌아온 후 IT 업체에서 기술번역을 해왔으며, 바른번역 아카데미를 수료하고 출판 전문 번역가의 길을 걷고 있다. 글에 진정성을 담아 독자와 소통하는 번역가가 되고자 한다.

차 례
1장 웹 진화가 인생을 넓힌다 _ 1
인생을 개척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 _ 2
‘지식의 보고’ 웹 _ 6
‘스승’이나 ‘동료’와의 만남 _ 9
직업을 얻고 생계를 꾸리는 과정 _ 11
‘경제 게임’과 ‘지식•정보 게임’ _ 14
구글과 중국 _ 17
세계화에 대한 강렬한 의지 _ 21
글로벌 웹을 이끄는 세 가지 힘 _ 24
글로벌 웹과 오픈 에듀케이션 _ 27

2장 오픈 에듀케이션의 현재 _ 29
웹으로 다시 태어난 오픈 에듀케이션 _ 30
오픈 테크놀로지, 오픈 콘텐츠, 오픈 놀리지 _ 33
로컬에서 글로벌로 _ 36
오픈 에듀케이션이 잇달아 만들어 내는 교육계의 ‘웹 스타들’ _ 38
카네기멜론 대학의 도전 _ 41
초•중등교육에 침투 _ 45
‘격차 극복 장치’, 오픈 에듀케이션 _ 47
오바마 대통령의 오픈 에듀케이션 선언 _ 49
‘오픈 텍스트북’에 의한 교과서의 무료화•저가화 _ 51
‘더욱 개방된 21세기 대학’의 새로운 모습 _ 53
견인차 역할을 하는 민간재단의 존재와 사회공헌 정신 _ 56
교육의 개화•심화•진화 _ 59
Column 메타 유니버시티와 클라우드 칼리지 _ 62

3장 진화와 발전의 원동력 _ 63
발상의 전환에서 시작된 MIT 오픈코스웨어 _ 64
상부상조 정신, 프론티어 정신, 장난기, 종교적 신념 _ 70
캘리포니아 이데올로기와 미국 동부 주류파 _ 74
오픈 에듀케이션은 독선적? _ 78
유럽의 오픈 에듀케이션 _ 80
수업료가 무료인 글로벌 인터넷 대학 _ 83
개인의 ‘광기’가 돌파구를 만든다 _ 89
성장단계 가설 _ 92
오바마 정부와 오픈 에듀케이션 _ 98
영리형 온라인 대학 _ 101
국내 격차 해소, 글로벌 격차 해소 _ 104
오픈 리서치·오픈 사이언스 _ 113
진화하는 교과서, 오픈 텍스트북 _ 116
초•중등교육에서도 시작된 오픈 텍스트화 _ 121
교과서 출판사업의 새로운 움직임 _ 123
Column 크리에이티브 코먼스와 오픈 에듀케이션 _ 127

4장 학습과 교육을 분석한다 _ 129
오픈코스웨어는 누가,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 _ 130
미국의 대학과 울타리 시스템 _ 133
독학자는 어떻게 배우고 있는가? _ 137
Column 오픈코스웨어(OCW)로 배운 츠치야 마사루 씨 _ 140
교육과 ‘강제 시스템’ _ 143
웹과 능동성 _ 147
‘테크놀로지’와 ‘놀리지’가 왜 필요한가? _ 152
스승이나 동료는 어떻게 만날 수 있는가? _ 157
학습 커뮤니티 _ 160
배운 것을 직업으로 _ 165
전문적인 지식을 살려 사회에 공헌한다 _ 168
사회적 안전망으로서의 오픈 에듀케이션 _ 171
Column 아르헨티나의 지방에서 세계로: 산루이스•디지털 구상 _ 173

5장 오픈 에듀케이션의 미래 _ 175
나머지 모든 사람을 위한 교육? 176
영어권과 비영어권의 차이는 있는가? 181
롱테일화하는 교육 184
일본에서 움트는 오픈 에듀케이션 187
영어로 배우기 위해 영어를 배운다 192
따라잡기 식의 학습을 넘어 199
글로벌 플랫폼 진화의 강력한 영향 202
수혜자로서의 디지털 원주민 206
예측 불가능한 미래를 살기 위해 209

지은이 후기
옮긴이 후기
이 책에서 언급한 주요 웹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