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

아빠와 함께 배우는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어드벤처(버전2)


그동안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 책은 현재 절판되었습니다.
러 제작!

논리적 사고와 창의력을 기르기 위한 새로운 학습도구, 스크래치를 소개합니다!

'게임만 하는' 아이에서 '게임도 만드는' 아이로 키워 주세요!

아마존 No.1 스크래치 베스트셀러!


출판사 제이펍

원출판사 No Starch Press

원서명 Super Scratch Programming Adventure!(Version 2): Learn to Program by Making Cool Games(원서 ISBN: 9781593275310)

저자명 LEAD 프로젝트

역자명 배장열

출판일 2014년 2월 25일

페이지 168쪽

판  형 46배판 변형(188*256), 반양장(soft cover)

정  가 18,000원

ISBN 978-89-94506-88-3 (93000)

키워드 프로그래밍 언어 / 게임 프로그래밍 / 스크래치 / 창의력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관련 사이트

아마존 도서소개 페이지

원출판사 도서소개 페이지

MIT 스크래치 공식 사이트

스크래치 교사를 위한 공식 포럼(영문)

스크래치 FAQ 페이지(영문)

스크래치 도움말 페이지(영문)

 

관련 포스트

■ 2014/02/14 - [출간전 책소식] - 스크래치로 아이들의 창의력 교육을!


관련 시리즈

■ (없음)

 

소스 코드 다운로드

프로젝트 리소스

(이 책에 사용된 프로젝트가 들어 있습니다. 직접 플레이하며 만들고 공유하며 다시 상상할 수 있는 공개 프로젝트들입니다. 이곳에 제공되는 각종 스크립트와 소리 효과는 여러분이 직접 만든 게임에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 저장소’에 끌어 놓기만 하면 끝! (43쪽 참고))


강의 자료

스크래치 교사용 지침서(영문)

■ 스크래치 교사용 지침서(한글 PDF)

스크래치프로그래밍어드벤처(버전2)_교사용지침서.pdf

■ 스크래치 시작하기 가이드(한글 PDF)

스크래치프로그래밍어드벤처(버전2)_시작하기가이드.pdf


샘플 PDF(차례, 옮긴이 머리말, 추천사, 감사의 글, 부모님과 선생님께 드리는 말씀, 1장 태양 불꽃을 타고)

스크래치프로그래밍어드벤처(버전2)_sample.pdf


정오표 페이지

■ (등록되는 대로 링크를 걸어드리겠습니다)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도서 소개

논리적 사고와 창의력을 기르기 위한 새로운 학습도구, 스크래치를 소개합니다!

아마존 No.1 스크래치 베스트셀러!


스크래치는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전 세계 수백만 학교와 가정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최고의 선택이 되고 있습니다. 갖가지 색상의 코드 블록을 끌어다 놓기만 하면 되는 스크래치를 통해 아이들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쉽게 배울 수 있으며, 멋진 게임과 애니메이션을 간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더구나 최신 버전인 스크래치 2는 웹 브라우저에서 아무런 제약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별도의 소프트웨어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할 필요도 없습니다.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어드벤처》에는 아이들이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래밍 기초를 한가득 담았습니다. 전면 컬러로 인쇄된 삽화를 통해 변수나 흐름 제어, 서브루틴 등 프로그래밍 개념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고전 아케이드 게임에 영감을 받아 한나절이면 친구들과 재미있게 놀 수 있는 게임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더욱이, 아이들을 위한 친절한 단계별 코드 설명과 재밌는 프로그래밍 도전 과제는 당장 게임을 만들어 보려는 관심과 의지를 북돋아 줍니다.


이 책과 스크래치만으로 미니게임, 어드벤처, 미로 찾기, 슈팅게임 등을 만들고, 나아가 프로그래밍의 원리와 기초를 배울 수 있습니다. 단언컨대, 다른 사람에게 자랑하고 싶은 아이디어로 가득한 이 책은 이제 막 프로그래밍을 접하는 이들에게 완벽한 첫걸음입니다.


추천사

“기막힐 정도로 간단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강력한 힘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스크래치를 재밌게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성인에게도 제격이다.”

_마크 프로엔펠더(Mark Frauenfelder), Boing Boing


“게임 디자인을 대단히 멋지게 소개했다. 아이들은 첫 페이지부터 게임을 쉽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_리즈 업튼(Liz Upton), The Raspberry Pi Project


“아이의 장래 희망이 프로그래머라면 지금 당장 스크래치를 가르쳐야 한다. 스크래치를 시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어드벤처』일 것이다.”

_루스 수엘(Ruth Suehle), GeekMom


“아이가 컴퓨터를 만지작댄다면, 더구나 조금이라도 읽을 수 있다면 이 책을 읽혀라.”

_그렉 레이든(Greg Laden), National Geographic’s ScienceBlogs


“컴퓨터 기술의 강력한 힘을 고스란히 누릴 수 있는 흥미로운 입문서!”

_패트리스 갠스(Patrice Gans), Education Week’s BookMarks


“직접 게임을 만들고 싶어 하는 아이들이나 학생들에게 스크래치는 탁월한 선택이다. 체계적이면서도 흥미를 유발하는 교육이 목표라면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어드벤처』는 탁월한 교재가 되어 줄 것이다.”

_제임스 플로이드 켈리(James Floyd Kelly), GeekDad


“독자는 이 책을 통해 짜임새 높은 게임 디자인 프로젝트를 경험할 수 있다. 어린 학생들은 프로젝트마다 새로운 개념을 습득할 수 있고, 완만한 학습 곡선을 그리며 스크래치의 강력한 기능을 섭렵할 수 있다.”

_코리 독토로(Cory Doctorow), Boing Boing


“아이들에게 프로그래밍, 특히 스크래치에 관심을 불어넣고자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면 이 책을 추천하지 않을 수 없다.”

_크리스 오브라이언(Chris O’Brien), San Jose Mercury News’ SiliconBeat


저자 소개

LEAD 프로젝트

LEAD(Learning through Engineering, Art and Design) 프로젝트는 공학, 예술, 디자인을 통한 학습이라는 구호를 내세워, 기술(technology)을 사용함으로써 창의적 사고의 함양을 증진하고자 창설된 교육 계획이다. 홍콩 청년연합이 MIT 미디어랩과 공동으로 창설한 LEAD 프로젝트는 혁신과 문제 해결 능력, 기술적 소양을 기르기 위한 체험형 디자인 활동이 주를 이룬다.


역자 소개

배장열

현재 교육용 스마트폰 앱 기획, 개발에 몰두하고 있는 옮긴이는 대학에서 기계를, 대학원에서 컴퓨터를 전공했다. 학교를 졸업하고 Software Localization을 몇 년간 했고, 몇 군데 대학에서 시간강사를 했다. 그러다 가르치는 일에 재미가 들려 한동안 강사 일을 했다. 지금은 좋은 책을 소개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번역 일에도 많은 정성을 기울이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빅 데이터,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2013년), 《라즈베리 파이 시작하기》(2013년), 《인스파이어드》(2013년), 《아론 힐리가스의 오브젝티브-C 프로그래밍》(2012년), 《프로 안드로이드 미디어》(2011년) 등이 있다.


차례

STAGE 1: 태양 불꽃을 타고 23

스크래치에 관해서 함께 알아보아요! 스프라이트와 좌표에 대해서도 살펴볼 거예요.


STAGE 2: 우주를 향해 35

드디어 첫 번째 게임을 만들어 볼까요? 새로운 모양을 어떻게 만드는지, 그리고 스프라이트의 움직임과 반응, 소리 효과를 어떻게 프로그래밍하는지 배우게 될 거예요.


STAGE 3: 모나리자의 미소에 갇히다 55

2부로 구성된 이번 게임을 만들다 보면 어떻게 스크래치 프로젝트의 흐름을 제어해야 하는지 배우게 된답니다‘. 변수’를 사용하여 점수를 기록하는 방법과‘ 방송’을 사용하여 게임의 순서를 정하는 방법도 알 게 될 거예요.


STAGE 4: 홍콩의 테크노코어를 수호하라 65

마우스로 스프라이트를 어떻게 조작하는지 살펴볼 거예요. 소품이 통통 튀어오르게 프로그래밍하는 방법, 정말 궁금하지 않나요?


STAGE 5: 이파네마의 페널티 킥 75

과녁을 향해 공을 차는 축구 게임, 생각만 해도 재밌겠죠? 게임 규칙도 만들고, 생생한 애니메이션으로 배경이나 소리 효과를 추가하여 실감나는 게임을 만들 거예요.


STAGE 6: 스치의 질주 89

횡스크롤 레이싱 게임을 어떻게 만드는지 궁금했었죠? 이제 복잡하게 움직이는 스프라이트도 얼마든지 프로그래밍할 수 있어요. 시간에 따라 게임의 배경화면이 바뀌도록 하면 정말 실감나는 게임이 될 거예요.


STAGE 7: 기자의 잃어버린 보물 109

가슴 설레는 이집트 모험! 감시병과 부비트랩을 무사히 피해 보물을 찾아 보세요.


STAGE 8: 마법사의 경주 123

버튼을 마구마구 눌러야 하는 이번 게임을 만들면, 스크래치에서 음악을 연주하는 방법과 게임 배경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적용하는 방법을 알게 된답니다.


STAGE 9: 결전의 그날, 암흑의 우주에서는... 135

지금까지 배운 모든 지식을 총동원하여 흥미진진한 대결 게임을 만들 거예요. 캐릭터 두 명을 만들어 독특한 대결 솜씨를 발휘하게 할 거예요. 체력을 나타내는 게이지도 만들어야겠죠?


STAGE 10: 그 후... 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