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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소개

인공지능 70: 재미있게 알아보는 AI 키워드

사)전국도서새물결모임 주최 [제17회 독서토론 논술대회] 중등부 단체 추천도서 선정

 

70가지 키워드로 알아보는 인공지능의 현재와 미래!

알아두면 쓸데 있는 신비한 인공지능 잡학사전!

 

출판사 제이펍

원출판사 SB 크리에이티브(SB Creative)

원서명 絵でわかる人工知能: 明日使いたくなるキーワード68(원서 ISBN: 9784797370263)

저자명 미야케 요이치로, 모리카와 유키히토

역자명 김완섭

출판일 2017년 7월 24일

페이지 252쪽

시리즈 I♥A.I. 06

판 형 46판 변형(128*188*15)

제 본 무선(soft cover)

정 가 13,000원

ISBN 979-11-85890-98-2 (03000)

키워드 인공지능 / AI / 딥러닝 / 머신러닝 / 강화학습 / 게임 AI / 알파고 / 알고리즘

분야 컴퓨터공학 / 인공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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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소개

70가지 키워드로 알아보는 인공지능의 현재와 미래!

알아두면 쓸데 있는 신비한 인공지능 잡학사전!

 

이 책은 인공지능이 무엇인지 궁금해하는 모두를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인공지능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와 개념을 70가지 키워드로 선별하여 매우 쉽고 재미있게 풀어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 분야의 특성상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들은 귀여운 그림과 함께 설명하여 초보자의 이해를 도와줍니다.

 

또한, 이 책은 기술적 내용 외에도 인공지능과 관련된 사회 변화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전하면서, ‘인공지능이 사람의 직업을 대체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명쾌한 답을 제시해줍니다.

 

추천사

“1장을 읽고 나니 2장도 읽고 싶어졌다. 그렇게 순식간에 책을 다 읽어 버렸다. 그리고 우리 회사 모든 임직원에게 이 책을 나누어 주었다.”

이토이 시게사토(일본의 유명 카피라이터이자 배우 겸 작곡가)

 

저자 소개

미야케 요이치로(三宅 陽一郎)

교토대학교에서 수학을 전공했고, 오사카대학교에서 물리학 석사, 그리고 도쿄대학교 공학계열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디지털 게임 분야의 인공지능을 개발, 연구하고 있다. 국제 게임 개발자 협회(IGDA)의 일본 게임 AI 전문회를 설립했고(회장), 일본 디지털 게임 학회(DiGRA JAPAN 이사), 예술 과학회 이사, 인공지능학회 편집 위원, CEDEC 위원 등을 역임하고 있다.

 

모리카와 유키히토(森川 幸人)

1959년 기후현에서 태어났으며, 1983년 쓰쿠바대학교의 예술 전문학부를 졸업했다. 그래픽 크리에이터이자 주식회사 무무의 사장이며, 주로 CG 제작, 게임, 스마트폰 앱 등을 개발하고 있다. 2004년 ‘쿠마우타’라는 게임으로 문화청 미디어예술제 위원 추천상을 받았으며, 2011년 ‘누카카의 결혼’이라는 앱으로 제1회 다빈치 전자서적 대상을 수상했다.

 

역자 소개

김완섭

네덜란드 ITC에서 Geoinformation for Disaster Risk Management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약 9년간 일본과 한국의 기업에서 IT 및 GIS/LBS 분야 업무를 담당했으며, 일본에서는 세콤(SECOM) 계열사인 파스코(PASCO)에서 일본 외무부, 국토지리정보원 같은 정부기관을 대상으로 한 시스템 통합(SI) 업무를 담당했다. 이후 야후 재팬으로 직장을 옮겨 네비게이션 지도 개발 담당 시니어 엔지니어로 근무했으며, 한국으로 돌아와 SK에서 네비게이션 지도 데이터 담당 매니저로 근무했다. 현재는 싱가포르의 한 국제 연구 기관에서 Technical Specialist로 근무 중이다. 저서로는 《나는 도쿄 롯폰기로 출근한다》가 있으며, 역서로는 《처음 만나는 자바스크립트》, 《그림으로 공부하는 IT 인프라 구조》, 《C# 코딩의 기술 기본편》 등 20여 종이 있다. 블로그를 통해 IT 번역 관련 얘기와 싱가포르 직장 생활을 소개하고 있다.

 

차례

1장 인공지능이란? 1

인공지능과 자연지능 _ 2

지능을 인공지능으로 옮기기 _ 4

인공지능의 대부분은 문제 특화형 지능 _ 6

작은 지능을 하나로 모아도 전체 지능이 되지 못한다 _ 8

뇌란 무엇인가? _ 10

뉴런 _ 12

뉴럴 네트워크 & 딥러닝 _ 14

인공지능의 두 가지 종류 _ 16

학습 _ 17

사회적 지능 _ 18

현실은 만만치 않다 _ 20

우주와 지능은 똑같이 어렵다 _ 22

힘내! _ 24

더보기

2장 사회와 역사 속의 인공지능 25

1 특이점 _ 26

2 수확 가속화의 법칙 _ 28

3 다트머스 회의 _ 30

4 전뇌 아키텍처 _ 33

5 자율 주행 _ 36

6 스마트 시티 _ 39

7 사회적 뇌(소셜 브레인) _ 40

8 인공지능과 윤리 _ 42

9 고전적 AI _ 46

 

3장 학습하고 진화하는 인공지능 51

10 딥러닝 _ 52

11 머신러닝 _ 55

12 비지도 학습의 중요성 _ 58

13 강화 학습 _ 60

14 유전 알고리즘 _ 63

15 인공 생명 _ 66

 

4장 인간을 넘어선 인공지능 69

16 IBM 왓슨 _ 70

17 알파고 _ 72

18 전문가 시스템 _ 75

19 검색 엔진 _ 78

 

5장 인간의 뇌를 닮은 인공지능 81

20 딥Q네트워크 _ 82

21 네오코그니트론 _ 85

22 미러 뉴런 _ 88

23 뉴럴 네트워크 _ 90

24 퍼셉트론 _ 93

25 헵의 규칙 _ 95

26 시그모이드 함수 _ 97

 

6장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예측 99

27 데이터 마이닝 _ 100

28 협업 필터링 _ 103

29 검색 알고리즘 _ 106

30 최고 우선 탐색 _ 108

31 클라우드상의 인공지능 _ 111

32 스파스 모델링 / 스파스 코딩 _ 114

33 마르코프 모델 _ 115

34 은닉 마르코프 모델 _ 118

35 베이즈의 정리 / 베이지안 네트워크 _ 120

 

7장 게임 속의 인공지능 123

36 게임 AI _ 124

37 워울프 AI _ 131

38 완전 정보 게임 / 불완전 정보 게임 _ 133

39 게임 이론 / 죄수의 딜레마 _ 136

40 몬테카를로 트리 탐색 _ 139

 

8장 인공지능의 다양한 형태 143

41 에이전트 지향 _ 144

42 지식 지향 _ 146

43 분산 인공지능 _ 147

44 포섭 구조 _ 149

45 멀티 에이전트 _ 152

 

9장 수다쟁이 인공지능 155

46 자동 대화 시스템 _ 156

47 인공무능(人工無能) _ 158

48 온톨로지 _ 161

49 시맨틱 _ 163

50 LDA _ 165

51 지식 표현 _ 167

52 자연 언어 처리 _ 168

 

10장 의사를 결정하는 인공지능 171

53 반사형 AI / 비반사형 AI _ 172

54 의사 결정 알고리즘 _ 173

 

11장 생물을 모방하는 인공지능 181

55 보이드 _ 182

56 사이버네틱스 _ 184

57 영상 인식 _ 186

58 군집 지능 _ 187

 

12장 인공지능의 철학적 문제 189

59 인공지능과 자연지능 _ 190

60 심벌리즘과 커넥셔니즘 _ 192

61 튜링 테스트 _ 192

62 프레임 문제 _ 195

63 심신 문제, 심뇌 문제 _ 197

64 강한 AI, 약한 AI _ 199

65 심벌 그라운딩 문제 _ 201

66 중국어 방 _ 202

 

13장 인공지능이 사용하는 숫자 205

67 경사하강법 _ 206

68 지역 최솟값 _ 208

69 퍼지 이론 _ 208

70 카오스 _ 211

 

14장 인공지능이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 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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