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펍 업무 템플릿http://bit.ly/jpubnotion


안녕하세요
?

 

오늘은 색다른 소식으로 인사드립니다. 다름 아닌 노션관 관련된 소식입니다. 지난 5월에 저희 출판사에서 노션 책을 세계 최초(종이책 기준)로 펴냈었는데요. 다행히도 노션의 인기에 힘입어 책 판매도 호조를 보이고 있답니다. :)

 


작가님들과 계약하기 전에 노션에 대해 이것저것 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 살펴볼수록 노션은 정말 말..못할 정도로 굉장한 물건이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에버노트원노트가 지닌 메모 앱의 장점은 물론, to-do(할일) 리스트와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트렐로아사나, 그리고 직장인의 필수 프로그램인 엑셀구글 스프레드시트, 개인 블로그홈페이지작 등 이 모든 것을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말도 안 되는 획기적인 서비스였습니다. 주위 사람들에게 다음 노벨상은 노션이 받아야 한다고 떠들고 다닐 정도였으니 아직 접해 보지 못한 분들도 노션의 기능을 가히 짐작하실 수 있겠죠? ㅎㅎ

 


사실, 저희는 오랫동안 모종의 프로그램을 독자적으로 개발하려 했었습니다. 물론, 저희가 직접 코딩해서 만드는 게 아니라 저희의 요구사항을 토대로 전문으로 개발하시는 분들에게 의뢰하려고 했었거든요. 도서 진행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도서진행보드(가칭)' 프로그램이 바로 그것입니다.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중대형 출판사들이 사용하는 그룹웨어에는 아마도 포함되어 있을 테지만, 저희와 같은 중소규모의 출판사에서는 출판사에 딱 맞는 그룹웨어를 사용하기란 어렵죠. 그렇다고 늘어만 가는 진행 도서를 주먹구구식으로 관리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요. (참고로, 저희는 연간 30종 내외의 도서를 출간합니다) 그래서 프로그램 개발을 준비했었고, 개발하기 전까지는 조악하나마 구글 스프레드시트 형태로 도서 진행을 관리하고 있었답니다.

 


그런데 노션을 만나는 순간, 노션을 단지 이 스프레드시트 대용 수준으로 사용하는 게 아니라 준비하려던 프로그램 개발까지도 없던 일이 되었답니다. 돈을 들여 출판사의 세세한 요구사항이 반영된 프로그램을 만들기만 한다면 그게 가장 좋겠죠. 그러나 돈을 들이지 않고도 그와 유사한 기능을 만들 수 있다면 그게 가장 낫지 않을까요? (참고로, 저희는 팀 요금제를 적용하여 1인당 월 8달러를 지출하고 있습니다)

 


'도서진행보드(가칭)'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할 때 가장 크게 주안점을 둔 건 다음과 같았습니다.

 

  • 하나, 도서에 참여하는 작업자들이 모두 함께, 언제 어디서든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어야 한다.
  • 하나, 전체 진행 도서 상황을 하나의 페이지에서 모두 볼 수 있어야 하며, 도서 진행 담당자는 자신의 도서만 따로 열람할 수 있어야 한다.
  • 하나, 페이지 링크나 파일 업로드/다운로드가 자유로워야 한다.
  • 하나, 구현한 프로그램을 중소규모의 출판사에 배포할 수 있어야 한다.

 

저희가 생각한 것과 딱 들어맞지는 않았지만, 큰 테두리에서 이 기능들 모두를 노션에서 구현할 수 있다는 판단에 곧바로 노션으로 진행 보드를 제작하였고, 현재까지 200% 만족하며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 이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소식이 이제서야 나오네요. ^^; 저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진행 보드를 템플릿으로 만들었고, 이를 배포하고자 합니다. 일전에 저희 페이스북과 유튜브를 통해서 이 사실을 알린 적이 있었는데, 좀 더 많은 출판 관계자들이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 블로그에서 다시 알리게 되었습니다. 효율적인 도서 진행을 위해 저희가 노션을 사용하는 방법은 아래의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저희가 만든 템플릿이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저희도 사용하면서 계속 고쳐 쓰며 있고요. 여러분들도 자신의 필요에 맞게 혹은 자신이 속한 회사(출판사)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하여 사용하기 바랍니다. 그래서 저희가 만든 것보다 더 나은 템플릿들이 여기저기에서 공유된다면 바랄 것이 없겠습니다. 보다 효율적으로, 보다 생산성 있게 도서 진행을 관리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부디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 템플릿을 자신의 노션에 복사해 가는 방법은 노션 책의 저자 중 한 분인 전시진 님의 브런치를 참고하세요. 그리고 혹시 사내 노션 강연이 필요한 곳은 저희에게 연락(jpubsong@gmail.com)해 주세요. 작가님들에게 부탁해 보거나 여의치 않으면 저희가 직접 강연해 드리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