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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중요한 것(The Most Important Thing)

안녕하세요?


또 춥습니다. 오늘은 사용성/사용자 테스트에 관한 글을 소개하겠습니다. 사용성 테스트에 관한 이야기는 “인스파이어드: 감동을 전하는 제품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본문에 자세하게 실려 있습니다.



여덟 번째 이야기

가장 중요한 것(The Most Important Thing)


원문 주소: http://www.svproduct.com/the-most-important-thing/

원문 게시일: 2011년 5월 10일

저자: Marty Cagan

작성자: 배장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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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단한 제품을 만들어낼 때에는 몇 가지 중요한 기술과 활동이 있다고 합니다. 제품이 실제로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관해 제대로 된 데이터를 가지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저자는 이전 글에서 주장했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제품 소유자가 자신의 팀과 제품, 회사에 가치를 더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사용자 테스트라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테스트는 제품(또는 사용자 프로토타입이나 라이브 데이터 프로토타입 형태의 제품 아이디어)을 목표 고객 앞에 선보이고 그 반응을 살피는 것입니다.


모든 사용자 테스트에는 두 가지 단계가 있고 다음 순서로 진행되어야 한답니다.


1. 사용자가 제품 사용 방법을 알아낼 수 있는지 파악한다.


2. 사용자가 실제로 제품을 구매, 즉 사용하기로 선택하는지, 구매하지 않을 때에는 어떻게 하면 구매하도록 할 수 있는지 파악한다.


첫 번째는 사용성 테스트입니다. 다분히 직관적이고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워밍업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사용성 테스트가 끝나면 사용자는 어떤 제품이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이해하게 됩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정말 중요한 두 번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바로 가치 테스트입니다.


사용자에게 제품을 선택하게 하거나 구매하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궁극적인 테스트입니다. 그리고 가치 테스트의 목적은 우리가 이 테스트를 만족시켰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테스트를 만족시키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이랍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라도 달라져야겠죠?


제품 소유자를 회사나 팀에 보탬이 되도록 변화시키려면 그들을 이런 사용자 테스트에 꼬박꼬박 참여하도록 해야 한다고 합니다. 저자는 제품 소유자가 이들 테스트에 참여하지 않는 것을 절대로 용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수석 디자이너와 수석 엔지니어 또한 반드시 이들 테스트에 참여시킨답니다.


제품 소유자는 일반적으로 사용성 테스트에 참관인 자격으로 함께 합니다(사용자 리서치인 경우에는 제품 소유자가 일정 부분을 담당하지만, 그 외의 경우에는 디자이너가 이를 대신합니다). 하지만 가치 테스트에서는 특정 사안에 대해 논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음 질문에 답을 얻을 때까지는 그 사용자와 함께 해야 합니다. “이 제품을 실제로 구매하도록 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결론을 정리해볼까요? 잠재적인 대박 피봇 제품을 발굴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가장 일관된 방법은 대면 방식의 사용자 테스트입니다. 목표 고객이나 사용자를 잘못 겨냥했을 수도 있고, 해당 사용자와 어울리지도 않는 문제를 해결하느라 고심했을 수도 있으며, 가격 정책을 잘못 펼쳤을 수도 있습니다. 또는 솔루션 접근 방식 자체가 잘못되었을 수도 있겠죠.


대개 우리는 사용자 프로토타입을 사용하여 사용자 테스트를 진행하지만, 현재의 라이브 제품이나 라이브 데이터 프로토타입, 심지어는 경쟁사의 라이브 제품을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주의를 환기하는 차원에서 한 마디 하자면, 프로젝트 일정 중 최악의 날은 대개 사용자 테스트 첫 날일 때가 비일비재하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비약적으로 나아지게 돼있다는 거죠. 일주일에 최소 세 번의 사용자 테스트를 진행해야 하고, 적어도 십여 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할 때까지는 “결정적인 결정”은 미루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직 사용자 테스트를 진행해본 적이 없다면 아마 큰 충격을 받을지도 모르겠지만, 서둘러 뛰어들수록 제품의 방향을 결정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배우는 것이 많아질 것이다.


저자의 결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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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소유자”나 “사용성 테스트 및 사용자 테스트”에 대한 자세하고 폭넓은 이야기는 “인스파이어드: 감동을 전하는 제품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