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벌 네트워크

두 가지 핵심 역량(The Two Core Competencies)

안녕하세요?


이제 조금씩 기온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독자 여러분의 열정도, 그 열정의 성과도 계속 올라가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오늘은 제품 조직이 갖춰야 할 핵심 역량에 관한 짧은 글을 소개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이야기

두 가지 핵심 역량(The Two Core Competencies)


원문 주소: http://www.svproduct.com/the-two-core-competencies/

원문 게시일: 2011년 6월 1일

저자: Marty Cagan

작성자: 배장열


===================================================================================

저자는 훌륭한 제품 팀이라면 반드시 제품 발굴에 능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다시 말해 빠른 습득 능력이 중요하다는 거죠. 적절한 목표 고객에 초점을 맞추고 그들에게 해결해야 할 중요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여 해당 문제에 대한 훌륭한 솔루션을 만들어 내는 데 필요한 기술과 UX를 적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대개 기술 및 UX 부분이 가장 힘들다고 할 수 있겠죠.


저자가 주장하는 일반적인 원칙은 이렇습니다. 될 수 있으면 빠르면서도 낮은 비용으로 습득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이론을 테스트해본다는 것과 같은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질적인 측면과 양적인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사용자 프로토타입과 사용자 테스트

* 사용자 프로토타입은 빌드할 제품의 시뮬레이션입니다. 대개 매우 빠르게 만들어지는 특성을 보입니다.

* 우리는 주로 실제 목표 사용자 및 고객 앞에, 그것도 대면 방식으로 대단히 빠르게 결과물을 보여주고 그 반응을 파악하려는 이유에서 프로토타입을 만듭니다.

* 사용자 프로토타입은 빠르고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몇 시간에서 며칠 정도 걸립니다. 이것이 가장 큰 장점일 것입니다. 그리고 개발자라는 리소스가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제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 질적인 측면에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때 고객의 문제나 니즈를 해결하는지, 사람들이 실제로 이 제품을 사용하는지 등은 상관없습니다.

* 사용자 프로토타입은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어내지 않습니다. 높은 통찰력과 빠른 습득이 존재 이유입니다.


사용자 테스트에 대한 구체적이고 상세한 이야기는 인스파이어드를 참고해 주세요.


라이브 데이터 프로토타입(live-data prototype)과 스플릿 테스트(split test)

* 라이브 데이터 프로토타입은 실제 코드로서 A/B 테스트의 특정 형태로 사용자의 표본 집합에 배포된다.

*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결과를 수집하고 실제로 동작하는지를 증명할 수 있다는 점이 라이브 데이터 프로토타입의 큰 장점이다.

* 한 가지 장점이 더 있다. 사용자 프로토타입으로 사용자 테스트를 하는 것처럼 대면 방식으로 라이브 데이터 프로토타입을 테스트할 수 있다.

* 하지만 단점도 있다. 실제 코드이기 때문에 개발자가 작성해야 하고, 소요 시간도 몇 시간이 아니라 며칠이나 몇 주가 걸린다.


라이브 데이터 프로토타입에 관해서는 조만간 소개하겠습니다.


저자는 될 수 있으면 빠르고 낮은 비용으로 습득하는 것을 일반적인 원칙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자는 어떤 방법이 현재 상황에 가장 적합한지를 결정하려고 할 때 가장 먼저 적용해야 할 규칙이 있다고 합니다. 올바로 동작하는지 가장 잘 증명할 수 있는 것은 라이브 데이터 프로토타입과 스플릿 테스트라는 겁니다. 하지만 왜 동작하지 않는지,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으로, 동작하게 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를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것은 대면 방식의 사용자 테스트라는 말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제품 조직으로서 우리는 두 가지 형태의 습득에 능해야 한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결국 두 가지 다 갖추라는 얘기네요.

===================================================================================


“핵심 역량”이나 “제품 발굴”에 대한 자세하고 폭넓은 이야기는 “인스파이어드: 감동을 전하는 제품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