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여 년간의 노하우를 한 권에 담았다!

7인의 전문가가 들려주는 비밀스러운 오라클 현장 족보!


출판사 제이펍

원출판사 쇼에이사

원서명 新・門外不出のOracle現場ワザ エキスパートが明かす運用・管理の極意(원서 ISBN: 9784798128160)

저자명 오다 케이지, 오오츠카 노부오, 이가라시 켄페이, 타니 아츠오, 미야자키 히로유키, 칸다 타츠나리, 무라카타 히토시지음 

역자명 이민재

출판일 2014년 8월 29일

페이지 384쪽

시리즈 (없음)

판  형 크라운판(170*225*19)

제  본 무선(soft cover)

정  가 26,000원

ISBN 979-11-85890-01-2 (93000)

키워드 오라클 / 데이터베이스 / SQL / 옵티마이저 / CBO / 엔터프라이즈 매니저

분야 데이터베이스 / 오라클


관련 사이트

아마존재팬 도서소개 페이지

원출판사 도서소개 페이지


관련 포스트

■ 2014/08/19 - [출간전 책소식] - 7인의 전문가가 들려주는 비밀스러운 오라클 현장 족보!


관련 시리즈

■ (없음)


관련 도서

 프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11g RAC 리눅스: 설치, 관리, 성능에 관한 모든 것

전문가를 위한 오라클 엑사데이터

전문가를 위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아키텍처(제2판)


관련 파일 다운로드

■ 본문 발췌 샘플 코드(길어서 타이핑이 어렵거나 역자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발췌한 코드입니다)

오라클실무테크닉_SampleCode.zip


강의 자료

■ 교재로 채택하신 분들에게는 강의 교안 제작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본문 이미지 파일을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출판사로 메일이나 전화로 연락주세요).


샘플 PDF(차례, 옮긴이 머리말, 머리말, 지은이 소개, 베타리더 후기, 1장 엉망진창인 오라클 성능 분석)

오라클실무테크닉(제2판)_sample.pdf


정오표 페이지

http://jpub.tistory.com/455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도서 소개

십여 년간의 노하우를 한 권에 담았다!

7인의 전문가가 들려주는 비밀스러운 오라클 현장 족보!


이 책은 오라클을 안정적, 효율적으로 운용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정리한 실무 해설서다. 일본오라클 DB 컨설턴트로서 현장에서 활약해 온 전문가들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담았으며, 오라클의 세계에 갓 들어선 기술자들에게는 필요한 지식과 문제 해결 방법이 가득 담긴 보물 창고와도 같은 책이다.


DB 엔지니어는 효율적인 운영과 만일의 장애에 대비한 신속한 문제 대응력이 요구된다. 이 책에서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오라클의 중요 기능이 어떤 개념을 바탕으로 구현되고 있는지를 소개하고, 소개한 것을 토대로 한 운용 및 관리 방법을 설명한다. 따라서 오라클에 관한 본질적인 깨달음을 얻을 수 있으므로 경험하지 못했던 장애가 발생해도 전략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한순간의 장애를 모면하는 것을 넘어 안정적 운영 및 관리를 지속해서 실현해낼 수 있는 일류 엔지니어를 목표로 하는 분들에게 강력히 추천한다.


지은이 소개

오다 케이지(小田圭二): 1부, 6부 리뷰 담당

일본오라클 컨설팅 부서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좋은 인재를 키워내는 것이 인생의 목표이며, 최근에는 JPOUG(일본오라클 사용자 그룹)에도 관여하고 있습니다. 《그림으로 알아보는 시스템 구축을 위한 오라클 설계》, 《그림으로 알아보는 OS/스토리지/네트워크/데이터베이스는 이렇게 사용되고 있다》, 《그림으로 알아보는 오라클의 구조》, 《44개의 안티 패턴으로 배우는 DB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즉시 전력이 되는 오라클 관리 기술~구조부터 알아보는 효율적인 관리의 노하우》 등의 서적에 참가했습니다. 최근의 취미로는 인재 양성과 근육 운동입니다.


오오츠카 노부오(大塚信男): 2부, 4부 집필 담당

일본오라클의 컨설팅 서비스 총괄 본부에서 DB 컨설팅 부서 매니저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에 관해서는 16년차 베테랑입니다. 아직도 최고의 판매량을 보이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라는 제품에 경외감을 느끼며, 오라클을 선택하고 일을 맡겨주는 고객들에게 항상 책임감과 감사의 마음을 느끼고 있습니다. 오라클을 이렇게 구매해 주시는 것은 이 세상에 오라클의 뛰어난 기술자가 많이 존재하여 시스템 사용자를 안심시킬 수 있다는 장점 덕분이라 생각합니다. 최전선에서 일하는 컨설턴트로서 이러한 노하우를 여러 기술자에게 아낌없이 제공하는 것이 중요 과제라고 믿고 있습니다.


이가라시 켄페이(五十嵐建平): 3부, 5부 집필 담당

도쿄 공업대 대학원 정보 이공학 연구과를 수료하였고, 공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일본오라클 기술 컨설팅 부문의 플레잉 매니저로서 퓨전 미들웨어 전반과 데이터베이스를 담당합니다. 미션 크리티컬한 시스템을 다수 담당했으며, 최근 수년 동안은 분산 데이터 그리드, 이벤트 프로세싱 엔진 등에서도 많은 실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초’ ‘최첨단’ ‘어려운 것’ 등의 영역에 먼저 달려들어 경험하는 것을 즐깁니다. 주말엔 노래 부르기에 심취해 있는데, 입사한 이래 공연 경험이 100회를 넘었습니다.


타니 아츠오(谷敦雄): 1부 업데이트 집필 담당

일본오라클 기술 솔루션 컨설팅 총괄 본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솔루션 리더로서 업종이나 제품에 구애받지 않는 만능 테크니컬 아키텍트입니다. 2004년에 독립 소프트웨어 하우스에서 전직했으며, 업무 애플리케이션·인프라 양쪽 모두의 생각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시스템 구축에서도, 장애를 해결하는 현장에서도 모두가 ‘잘 처리 했어!’라고 웃을 수 있는 미래를 함께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최근엔 Engineered Service의 확립으로 분주한 와중에도 육아나 자신의 취미에 충실히 임하는 자유인입니다.


미야자키 히로유키(宮崎博之): 6부 업데이트 집필 담당

일본오라클 기술 솔루션 컨설팅 총괄 본부의 시니어 컨설턴트입니다. 이전 직장인 Sler에서 인프라를 담당하던 것을 계기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만나 더욱 심도 있는 지식을 배워 현장에서 발휘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일본오라클에 입사했습니다. 이후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중심으로 시스템의 설계·구축·운영 지원 등을 담당하며, 고객의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가동할 수 있도록 매일 분투 중입니다. 취미는 3년 전까지는 골프, 작년까지는 자전거였으나 지금은 아들(0세)이랑 노는 겁니다. 이번 취미는 여태까지의 취미보다 더욱 열심입니다. 미에현 츠시 출신입니다.


칸다 타츠나리(神田達成): 6부 업데이트 집필 담당

일본오라클 기술 솔루션 컨설팅 총괄 본부 소속이며, 오라클 DB를 중심으로 설계·구축·성능개선·운영까지 다양한 분야를 경험했습니다. 최근 수년 동안은 오라클 VM을 함께 다룬 일이 많았으며, DB&VM이 전문 분야인 컨설턴트입니다. VM 기술에 정통하기 때문에 스토리지나 네트워크 관련의 업무도 많이 맡는 데다가, 인프라 주변의 지식을 통합적으로 살려 대형 클라우드 환경이나 데이터 센터의 계획부터 운영 지원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본인이 관여한 업무 현장이 마지막까지 즐거운 분위기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맛있는 술과 귀여운 개구리 인형을 매우 사랑합니다.


무라카타 히토시(村方仁): 6부 집필 담당

2000년~2006년 사이에 일본오라클에서 근무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의 최신 기술 검증과 교육 활동을 담당한 이후, 컨설팅 부문으로 이동하여 데이터베이스 도입 컨설턴트로서 많은 대규모 시스템의 구축이나 장애 해결 지원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 후 IT 업계를 떠나 비즈니스 코치로 전직했으며, 현재는 주식회사 코치 에이에서 기업의 경영자부터 관리직까지 여러 계층의 비즈니스 리더를 대상으로 일대일 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공저로 《지도의 기본》, 기고는 <일경 정보 전략> 등이 있습니다.


옮긴이 소개

이민재

태광그룹 IT 계열사인 (주)티시스에서 DA(Data Architect)로서 일했었다. 계열사의 데이터 품질, 성능 개선 업무와 데이터베이스 관련 사내 교육을 담당했다. 한국투자증권, KCC 등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도 했으며, 현재는 스마트시대의 혁신을 만드는 기업 SV에서 DA로 재직하며 틈틈이 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오라클 기술서 번역에 힘쓰고 있다. 


차례

PART 1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성능 분석 테크닉 1

CHAPTER 1 엉망진창인 오라클 성능 분석 2

대기 이벤트는 ‘악’인가? 2

오라클의 세 가지 기본 동작 모델 3

성능 측정 방법과 평균치/합계치 8

서버 프로세스와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10

대기 이벤트란? 13

일반적인 오라클 성능 분석 방법과 문제점① ―― 합계와 평균의 마술 18

일반적인 오라클 성능 분석 방법의 문제점② ――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큐의 마술 19

일반적인 오라클 성능 분석 방법의 문제점③ ―― 계측 포인트의 마술 22

더보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anonymous 2014.09.21 14:44 신고

    234 페이지에서... "UCP나 DRCP가 궁극적으로.." 라는 문장에서.. DRCP가 맞나요? 혹시 DBCP가 아닌지요?

    •  댓글주소  수정/삭제 Favicon of http://jpub.tistory.com BlogIcon 레몬에이드 2014.09.22 12:29 신고

      DRCP(Database Resident Connection Pooling)라고 합니다.
      오라클 11g부터 지원하는 커넥션 풀링이라고 합니다.

      http://www.solanara.net/solanara/oracleapp

      이곳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

  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주현 2014.10.10 14:07 신고

    DRCP는 우리말로 데이터베이스 상주 연결 풀링이라고 해석할 수 있는 서버측 풀링 기능입니다.

    보통 우리가 사용하는 풀링은 WAS나 클라이언트에서 구현된 것을 사용하는데, WAS나 클라이언트가 커넥션 풀링을 지원하지 못하는 경우(예를 들어, CGI처럼)에도 DRCP를 통해서 DB 부하를 줄일 수 있습니다.

    http://docs.oracle.com/cd/E11882_01/server.112/e25494/manproc.htm#ADMIN12347

    위의 링크를 참고 바랍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