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서버리스 앱 개발을 위한 최적의 도구!

IT 업계에 화두가 되고 있는 용어들이 몇 개 있는데, 그중 하나가 마이크로서비스(microservice)서버리스(serverless)일 것 같습니다. 마이크로서비스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DevOps(데브옵스)와 함께 모범적인 개발 사례로 자주 거론되고 있는데요. 이 책에서는 마이크로서비스를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는데, 이해에 도움이 될 것 같아 그대로 옮겨드립니다. 


마이크로서비스는 공식적인 정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공통된 특성을 지닌 애플리케이션을 독립적으로 배포 가능한 소규모 서비스로 분해하는 아키텍처 스타일을 뜻한다.


  • 각 서비스는 기술 도메인이 아닌 사업 도메인 주위에 구축되어야 한다. 이는 무엇보다도 기술이 진화하거나 바뀌면 서비스 경계가 지속될 수 있도록 보장한다.
  • 서비스는 느슨하게 결합되어야 하기에 한 서비스 내 변경 사항이 다른 서비스에 영향을 주지 않아야 한다.
  • 서비스는 전체 사업 도메인의 일부로 ‘바운디드 콘텍스트(bounded context)’ 내에서 작동하여 서비스 간 통신 모델링을 단순화해야 한다.


그리고 서버리스는 말 그대로 자신의 서버 없이도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게 하는 아키텍처입니다. AWS Lambda가 가장 먼저 이 기능을 선보였던 걸로 알고 있는데, 이제는 많은 클라우드 기업이 다양한 서버리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버리스를 개발에 도입하면 운용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면서도 빠른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게 가장 큰 메리트일 겁니다. 


(출처: https://vimeo.com/141387018)


오늘 소개할 책은 아마존 웹 서비스(AWS)에서 개발자들의 아이디어 구현을 돕고 있는 다닐로 포치아(Danilo Poccia)가 쓰고, 한국 AWS의 에반젤리스트와 AWS한국사용자모임 운영진이 직접 번역한 《AWS Lambda 인 액션》입니다. 



이 책은 샘플 예제를 통해 이벤트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 방법을 안내합니다. 그리고 AWS Lambda에 대한 기본 소개부터 모바일 앱이나 웹 페이지에서 람다 함수를 부르는 일반적 예제와 패턴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따라 하기식 구성을 취하고 있어서 책에 나오는 화면과 코드를 따라 실습한다면 어렵지 않게 AWS Lambda 사용법을 익힐 수 있을 겁니다. 


마이크로서비스와 서버리스 기술을 알고 싶었던 분들에게 좋은 참고서가 되길 바랍니다. 책은 29일 출간 예정입니다. 아래에 샘플 PDF(총 66쪽)를 올려드리니 관심 있는 분들은 미리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샘플 PDF(차례, 추천사, 한국어판 서문, 머리말, 옮긴이 머리말, 이 책에 대하여, 베타리더 후기, 1장 '클라우드 기반 함수 실행하기', 2장 '첫 람다 함수 만들기')')

AWSLambda인액션_sample.pdf


■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