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통계가 아름답다고? 응!

중국 최대의 통계 커뮤니티, 통찌즈두(통계의 도시)

중국에는 '통계의 도시' 혹은 '통계의 수도'라고 불리는 비영리 웹사이트(cosx.org)가 있습니다. 2006년 5월에 설립된 이 사이트는 통계 관련 중국의 최대 커뮤니티이기도 하며, 통계에 관한 기초 지식을 전달하고 통계 이론과 응용 사이를 고민하며 점차 세계적인 커뮤니티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블로그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통계와 데이터, 인공지능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통계 관련 지식과 응용 사례에 관한 최신(그리고 고급) 정보를 올리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번역기의 도움(?)을 받아 살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책은 이 '통계의 도시' 핵심 회원 중 한 명인 리찌엔(李舰)과 실리콘밸리의 유명 인터넷 업체에서 데이터 분석 업무를 하고 있는 하이언(海恩)이 함께 쓴 통계, 통계학 교양서적입니다. 통계 에세이라고 하기에는 다소 전문적이고, 통계 관련 전문서라고 하기에는 너무너무 말랑말랑한 책이라 뭐라고 단정 짓기가 참 거시기한 책입니다. ^^;

통계의 아름다움: 인공지능 시대에 필요한 과학적 사고

재미와 지혜로 가득찬 96가지의 통계 이야기!

이 책에는 '통계와 과학', '데이터와 수학', '데이터 시각화', '모델과 방법', '빅데이터 시대', '데이터의 함정' 등 총 6개의 장을 통해 재미와 지혜로 가득찬 96가지의 통계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통계학 이론 발전사의 주요 이야기와 사례, 그리고 역사적 사건 등을 문자와 수학 공식의 아름다운 조화를 통해 풀어내고 있습니다. 통계 관련 이야기에서만 머물지 않고 빅데이터, 수학, 데이터 시각화, 인공지능 등으로 확장하는 저자들의 이야기는 오랜만에 읽는 즐거움을 선사할 것입니다.

"이 책에 수록된 96가지의 통계 이야기는 하나같이 재밌고, 흥미진진하며, 지혜가 넘친다.

글을 읽노라면 마치 봄바람을 맞으며 향긋한 술을 넘기는 듯하다."
_ 웨이타이윈(魏太云), 바이풘디엔(Percent) 데이터 모델링 부서 책임자이자 ‘통찌즈두(통계의 도시)’ 회원

원서보다 완성도 높은 번역서!

이 책의 번역은 베이징대학교에서 국제관계학을 전공하고 약 15년간 중국에서 거주하면서 각종 번역과 통역 경험을 지닌 김슬기 님이 맡아 주셨습니다. 책 번역은 처음이기는 하지만, 바이탈힌트 차이나에서 근무하며 진행했던 데이터 분석 업무 경험과 중국어 실력을 인생 첫 책을 위해 아낌없이 갈아 넣어주셨습니다. 번역에 대한 역자의 고민과 정성은 옮긴이 머리말에 고스란히 드러나고 있습니다. 고생 많으셨어요~~ ^^

"이 책은 통계학의 보편화를 위해 작성된 책이기 때문에 이해하기 쉬운 문장으로 번역할 수 있도록 신중하게 처리해야 했다. 게다가, 중국 문화와 관련된 내용을 어떻게 한국 정서에 맞게 번역할지를 고민해야 했다. 다행인지 모르겠지만 역자는 통계학 기초만 가지고 있는 IT 업계 종사자이자 통계학 비전공자다. 어떻게 보면 가장 기초적인 눈높이로 이 책을 접하고 공부할 수 있었다. 따라서 처음 통계학을 접하는 사람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번역의 내용을 최대한 쉽게 풀어가려 노력했다. 하지만 쉽게 풀어가면서도 통계학 전문 용어에 대한 혼돈을 주지 않기 위해 엄청나게 검색했다. 영어로만 사용되는 단어는 영문을 병기하였고, 중국에서만 사용되는 단어는 최대한 한국에서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적었다. 평소에도 번역된 게임이나 번역서를 보면서 단어 오역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했던 터라 최대한 오역이 없도록 심혈을 기울였다."

또한, 통계학 전문가가 번역한 게 아니라 용어나 의미 전달이 잘못될 수 있어서 세계 수리통계학회(IMS)의 펠로우이자 미국 아이오와 주립대학교 통계학과 정교수로 계신 김재광 교수님의 꼼꼼한 감수를 거쳤습니다. 번역서 샘플을 보시더니 매우 흥미롭고 유익해 보인다며 기꺼이 감수를 맡아주신 김재광 교수님에게도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여기에 7인의 베타리더를 통해 한 번 더 사전 검증을 거쳤습니다. 인쇄 또한 원서는 흑백으로 출간되었지만, 저희는 2도 컬러 인쇄를 하여 한층 읽기 편하고 예쁘게 제작하였고, 4도 컬러로 살펴볼 그림들은 그림 옆에 QR 코드를 제공하였습니다. 좋은 책을 만들기 위한 관계자 모두의 노력이 독자 여러분에게도 잘 전달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책은 11월 9일에 출간됩니다. 미리 살펴 아래의 샘플 파일을 참고하세요~ 곧 서점에서 뵙겠습니다! 두둥!

■ 샘플 PDF(차례, 추천사, 머리말, 감수자의 글, 옮긴이 머리말, 베타리더 후기, 1장 '통계와 과학' 일부, 2장 '데이터와 수학' 일부, 3장 '데이터 시각화' 일부)

통계의아름다움_sample.pdf
4.07MB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교보문고] [도서11번가] [반디앤루니스] [알라딘] [영풍문고] [예스이십사] [인터파크] [쿠팡]

■ 제이펍 소식 더 보기(제이펍의 소통 채널에서 더욱 다양한 소식을 확인하세요!)a7c455

네이버 책 포스트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