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카프카를 창시한 사람들이 쓰고, 카프카 개발에 참여한 이가 옮긴 핵심 실무서

카프카의 창시자 중 한 사람인 Jay Kreps는 이렇게 말한 바 있습니다.
"카프카가 writing에 최적화된 시스템이니 writer의 이름을 따서 붙이는 게 타당하다고 생각했다."

(I thought that since Kafka was a system optimized for writing, using a writer’s name would make sense.)

이에 더해 오픈소스 프로젝트 이름으로서도 cool하다고 느꼈다네요^^

(https://www.quora.com/What-is-the-relation-between-Kafka-the-writer-and-Apache-Kafka-the-distributed-messaging-system/answer/Jay-Kreps)

 

아파치 카프카와 큰 관련 없는 Franz Kafka

이 책을 옮긴 이동진 님은 카프카의 압축 관련 기능, 아파치 스파크와의 레코드 헤더 연동 기능 등의 개발에 참여한 바 있고, 옮긴이 머리말을 통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카프카는 스트림 처리(14장에서 다룹니다)에 등장하는 ‘이벤트 스트림’의 개념을 닮았습니다. 스트림 처리 애플리케이션이 ‘이벤트 스트림’의 ‘현재 상태’를 조망하기 위해 ‘상태 저장소’를 필요로 하듯이, 카프카와 같은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재 상태’를 명료하게 정리해줄 수 있는 무엇인가가 필수적입니다. 이 책은 오랫동안 카프카를 개발해온 분들이 직접 쓴 카프카에 대한 안내서입니다. 지금까지 카프카를 발전시켜온 ‘이벤트 스트림’을 만들어온 사람들이 만든 ‘상태 저장소’라고 할 수 있겠네요. 꽤 긴 시간 동안 카프카 프로젝트에 기여해온 저 역시 이 책이 한국 독자들을 위한 좋은 ‘상태 저장소’ 역할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이 책을 번역했습니다...

__옮긴이 머리말 중에서

 

 

이렇게 카프카에 정통한 분들의 노력으로 지난 2월 출시된 Apache Kafka 3.4.0 최신 버전 기준 내용을 반영하면서 KRaft 모드를 설명하는 유일한 책이 곧 출간되는데요, Naver Deview 2023 Top 3 발표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싶다면 이 책의 일독을 권하며, 이 책에 담긴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카프카 설정, 설치에 관한 모범 사례
■ 메시지를 쓰고 읽기 위해 카프카 프로듀서와 컨슈머를 사용하는 방법
■ 신뢰성 있게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한 패턴과 활용 사례 요구 사항
■ 카프카를 사용해서 데이터 파이프라인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모범 방법론
■ 카프카를 프로덕션 환경에서 운영할 때 모니터링하고, 튜닝하고, 유지 관리하는 방법
■ 카프카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성능 지표들
■ 스트림 처리 시스템에 있어 카프카에서 사용 가능한 전달 보장

 

■ 미리 보기(앞부속, 1장 '카프카 시작하기', 6장 '카프카 내부 메커니즘' 일부)

 

 

■ 예약구매 사이트(가나다순)

교보문고 / 도서11번가 / 알라딘 / 예스이십사 / 인터파크 / 쿠팡

 

■ 제이펍 소식 더 보기(제이펍의 소통 채널에서 더욱 다양한 소식을 확인하세요!)

네이버 포스트 / 유튜브 / 인스타그램 / 트위터 /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