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

프로세서를 지탱하는 기술: 끝없이 스피드를 추구하는 세계

이 책은 2017년 9월 4일자로 절판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그간 이 책을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출판사  제이펍
원출판사  기술평론사(技術評論社)
원서명  プロセッサを支える技術(원서 ISBN 9784774145211)
저자명  안도 히사(Hisa Ando)
역자명  진명조
출판일  2011년 11월 18일
페이지  428쪽
판  형  크라운판 변형(170*225) 반양장(Soft Cover)
정  가  27,000원
ISBN  978-89-94506-24-1  부가기호: 93560
분  야  컴퓨터 및 전기전자공학 / 하드웨어 / 프로세서
           프로그래밍 / 소프트웨어 개발
키워드  멀티코어화/64비트 CPU/스레드/파이프라인/RISC/CISC/캐시/슈퍼스칼라/비순차 실행/분기예측/GPGPU/초병렬처리/가상화 기구/저전력

관련 사이트
원출판사 도서소개페이지
아마존 재팬 도서소개페이지

독자 Q&A
■ 출판사 이메일(jeipub골뱅이gmail.com)과 역자 이메일(chinium골뱅이hanmail.net)

관련 포스트
2011/11/07 - [출간전 책소식] - 프로세서 개발 경력 40년인 분이 책을 쓴다면...

관련 도서
일본 기술 평론사의 [~를 지탱하는 기술] 시리즈
서버/인프라를 지탱하는 기술
대규모 서비스를 지탱하는 기술

정오표 페이지
번역서 정오표 페이지

샘플 챕터
(본문 전 앞부속물과 4장 '가상화 지원')

00부속물.PDF

4장.PDF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 순)


도서 소개
200만 배의 성능 향상은 어떻게 실현되었나?
프로세서 개발경력 40년 저자 직필!
시스템 성능을 최대로 이끌어내는 비법!
아마존 재팬 베스트셀러 ★★★★★

이 책은 프로그램을 직접 작성하고 컴퓨터 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싶어하는 독자를 대상으로 한 프로세서에 관한 해설서다. 프로세서에 탑재되어 있는 고성능화 기술 및 내부구조, 기능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프로그램은 어떻게 작성해야 프로세서의 성능을 끌어낼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또한 프로세서의 설계라고 하면 AND, OR 등의 논리회로를 이용한 논리회로 레벨의 하드웨어 설계를 연상할지 모르지만, 이 책에서는 논리회로보다는 상위레벨인, 프로그래머와의 인터페이스가 되는 「마이크로아키텍처」와 「명령 아키텍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바야흐로 휴대기기부터 사회기반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컴퓨터의 핵심부에 위치해서 중요한 역할을 다하고 있는 프로세서. 독자 여러분이 다이나믹한 진화를 계속하는 프로세서를 이해하고 한층 더 제대로 사용하는 데 일조할 수 있기를 바라며, 그런 생각을 담아서 집필한 것이 바로 이 책이다.

제1장 • 프로세서와 컴퓨터 시스템 기초
제2장 • 프로세서의 변천
제3장 • 프로그래머를 위한 프로세서 아키텍처
제4장 • 가상화 지원
제5장 • 멀티프로세서의 출현과 보급
제6장 • 프로세서 주변기술
제7장 • GPGPU와 초병렬처리
제8장 • 프로세서는 앞으로 어떻게 변해갈 것인가?

이 책의 대상 독자
- 최신 프로세서의 작동 방식과 고속화 기술에 관심있는 분들
- 컴퓨터를 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프로그래머들
- 컴퓨터 아키텍처의 기초를 배우고 싶은 학생들

이 책은 프로그램을 직접 작성하고 컴퓨터 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싶어하는 독자를 대상으로 한 프로세서에 관한 해설서다. 프로세서에 탑재되어 있는 고성능화 기술 및 내부구조, 기능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프로그램을 어떻게 작성해야 프로세서의 성능을 끌어낼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또한 프로세서의 설계라고 하면 AND, OR 등의 논리회로를 이용한 논리회로 레벨의 하드웨어 설계를 연상할지 모르지만, 이 책에서는 논리회로보다는 상위레벨인, 프로그래머와의 인터페이스가 되는 ‘마이크로아키텍처’와 ‘명령 아키텍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책의 구성
이 책에서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독자들을 주요 대상으로 해서 프로세서의 구조와 능숙한 사용법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각 장은 아래와 같은 내용이다.

제1장 프로세서와 컴퓨터 시스템 기초
제1장은 소개에 해당하는 장으로, 프로세서나 이를 사용하는 컴퓨터의 개요 및 용어를 소개하여 프로세서나 컴퓨터 하드웨어 초심자에게도 이후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제2장 프로세서의 변천
제2장에서는 계산기가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그리고 프로세서의 고성능화나 사용 편의성 개선을 위해 어떤 기술이 개발되어 왔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 프로세서가 출현하기까지의 과정과 사용되고 있는 기술에 대한 개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제3장 프로그래머를 위한 프로세서 아키텍처
제4장 가상화 지원
제5장 멀티프로세서의 출현과 보급
제3장에서 제5장은 이 책의 중심이 되는 장들이다. 제3장에서는 파이프라인 처리나 캐시, 비순차(Out-of-Order) 처리와 같은 프로세서 고속화 기술이나 메모리 관리, 가상화, 멀티미디어 처리 등의 프로세서의 적용범위를 넓히는 기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아울러 프로그램 등의 예를 들어 프로그래머로서 어떻게 사용해야 효율이 높아질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기 쉽게 설명한다. 또한 제3장에서는 PC나 서버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인텔 프로세서의 구조도 설명하고 있다.
제4장에서는 최근에 클라우드 시스템 등에서 필수 요소인 가상화에 대해 이를 실현하는 메커니즘이나 가상화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주의할 점에 대해 설명한다.
제5장에서는 역시 최신 트렌드인 멀티스레드와 멀티코어 프로세서에 대해 그 출현배경부터 사용되고 있는 기술을 설명하고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잘 활용하기 위한 주의점을 설명한다.

제6장 프로세서 주변기술
제6장은 프로세서와 함께 컴퓨터 시스템의 중요한 구성요소인 주변기술을 다루고 기억을 담당하는 메모리와 프로세서에서 입출력장치로 연결되는 구조와 동작에 대해 설명한다.

제7장 GPGPU와 초병렬처리
제7장에서는 최근 뛰어난 계산처리 능력으로 주목 받고 있는 GPU(Graphic Processing Unit), GPGPU(General Purpose GPU)에 주목해서 그 구조나 연산 엔진으로서의 사용상 주의점을 설명한다.

제8장 프로세서는 앞으로 어떻게 변해갈 것인가?
마지막 제8장에서는 프로세서가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나갈 것인지에 초점을 맞춰 기술적인 발전 방향성과 프로세서의 용도별 발전 방향성에 대해 생각해본다.

저자 소개
안도 히사(Hisa Ando)
첨단 프로세서 개발에 40여 년간 종사하고 있다. SPARC 아키텍처 위원회의 위원으로 SPARC V9 아키텍처 개발에 참가하였고, HAL사 부사장 겸 프로세서 개발부문 총괄 매니저로서 SPARC64 프로세서를 개발하였다. 그 후 ㈜후지쯔 컴퓨터 사업부문 지사장 등을 역임하였다. 현재는 테크니컬 라이터로서 프로세서와 슈퍼컴퓨터 관련 보도나 해설을 다양한 매체에 기고하고 있으며, 몇몇 대학에서 컴퓨터 아키텍처 강의를 담당하고 있다. 공학박사 학위를 갖고 있다.
저자 추가 정보: http://www.geocities.jp/andosprocinfo/

역자 소개
진명조
㈜오늘과내일 연구소의 책임연구원을 거쳐 현재는 씨디네트웍스에서 근무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대규모 서비스를 지탱하는 기술』(제이펍), 『클라우드의 충격』(제이펍), 『서버/인프라를 지탱하는 기술』(제이펍), 『DEBUG HACKS』(와우북스), 『입문자를 위한 루비』(아이티씨), 『Binary Hacks』(아이티씨), 『C언어로 배우는 알고리즘 입문』(한빛미디어) 등이 있다. IT 산업의 미시적인 영역과 거시적인 영역을 아우르는 통찰력을 갖게 되기를 꿈꾸고 있고, 최근 모바일 생태계를 향해 작은 보폭으로 한걸음씩 내딛고 있다.

차 례
1장 프로세서와 컴퓨터 시스템 기초
1.1 컴퓨터의 구조  3
 컴퓨터의 구성요소 ─ 프로세서, 메모리, 입출력장치  3
 컴퓨터는 2진법으로 계산한다  5
 프로세서 ─ 프로그램을 해석하는 컴퓨터의 두뇌  6
 메모리 ─ 컴퓨터의 ‘명령’과 ‘데이터’를 기억한다  14
 입출력장치 ─ 컴퓨터의 눈, 귀, 입  20
 노스브리지와 사우스브리지 ─ 희미해져 가는 호칭  23
1.2 컴퓨터의 고속화를 지탱하는 반도체 기술  26
 무어의 법칙 ─ 보다 많은 트랜지스터. 병렬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26
 방대한 개발투자가 뒷받침하는 반도체의 미세화 ─ 미세화 추세는 앞으로 당분간은 계속  28
 Dennard Scaling ─ 트랜지스터의 성능 향상  28
 성능 향상의 세 축 ─ 클럭 향상, 병렬 처리, 기능 확장  29
1.3 컴퓨터와 데이터의 표현  30
 바이트, 하프워드, 워드… ─ 비트의 그룹과 용도  30
 문자 코드  31
 부호 없는 정수와 부호 있는 정수, 1의 보수표현과 2의 보수표현  33
 부동소수점 수 ─ IEEE 754 규격  35
 빅 엔디언과 리틀 엔디언  37
1.4 프로세서와 명령  39
 명령 집합 아키텍처 입문  39
 기계어 명령 ─ 프로세서로의 명령  41
 어드레스 공간  42
1.5 기계어 명령 프로그램 작성법  45
 어셈블러에 의한 프로그래밍  45
 컴파일러를 사용하는 고급언어에 의한 프로그래밍  47
 인터프리터에 의한 프로그래밍  48
1.6 정리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