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소개

그림으로 공부하는 시스템 성능 구조


전문가들로부터 이론과 실전 노하우를 한 방에 전수받자!


출판사 제이펍
원출판쇼에이사
원서명 絵で見てわかるシステムパフォーマンスの仕組み(ISBN 9784798134604)
저자명 오다 케이지, 쿠레마츠 타니히토, 오카다 노리마사, 히라야마 츠요시
역자명 김완섭
출판일 2015년 5월 28일
페이지 348쪽
시리즈 그림으로 공부하는
판 형 (170*225*16.5)
제 본 무선(soft cover)
정 가 25,000원
ISBN 979-11-85890-23-4 (93000)
키워드 시스템 / 시스템 성능 / 알고리즘 / 아키텍처 / 성능 측정 / OS / DB 성능 / 네트워크 성능 / 서버 성능 / 성능 튜닝 / 성능 문제 / 성능 테스트 / 가상화 / 가상화 성능 / 클라우드 / 클라우드 성능
분야 시스템 운영 / 소프트웨어 개발

관련 사이트

관련 포스트
관련 시리즈
■ <그림으로 공부하는> 시리즈

관련 도서

관련 파일 다운로드
■ (없음)


강의 자료(교재로 채택하신 분들은 출판사로 메일 주세요)
■ 본문의 그림과 표

샘플 PDF(차례, 옮긴이 머리말, 머리말, 베타리더 후기, 1장 '성능에 대한 기초적인 개요' 일부, 찾아보기)
정오표 페이지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도서 소개

전문가들로부터 이론과 실전 노하우를 한 방에 전수받자!


시스템은 충분한 기능은 물론 급격한 접속 증가나 고부하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항상 최적의 성능을 유지해야 한다. 하지만 성능이라는 구조는 하루아침에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개발 및 운용 현장에서의 오랜 경험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노하우다.


이 책에서는 현장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한 베테랑 컨설턴트들이 그 노하우를 전수할 뿐만 아니라 시스템 성능에 대한 지식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이론만이 아닌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하기 때문에 현장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인프라 엔지니어,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시스템 운용 관리자 등 시스템 성능과 관련된 일에 종사하는 모든 독자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책이다.


지은이 소개

오다 케이지_1, 2, 3, 4장 집필

일본 오라클 주식회사 컨설팅부 매니저로 과거에는 성능 문제 해결사 역할을 했다. 당시의 경험을 바탕으로 특정 제품의 컨설턴트로서 일하고 있으나, 오라클 제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를 컨설팅할 수 있게 노력하고 있다. 가리키는 것에 재미를 느껴서 현재는 JPOUG(일본 오라클 사용자 그룹)에서도 활동 중이다. 《그림으로 공부하는 IT 인프라 구조》, 《그림으로 공부하는 시스템 구축을 위한 오라클 설계》(이상 쇼에이사)의 감수와 《그림으로 공부하는 OS/스토리지/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는 이렇게 사용되고 있다》, 《그림으로 공부하는 오라클 구조》, 《44개의 안티 패턴으로 배우는 DB 시스템》(이상, 쇼에이사), 《데이터베이스》(일본과학기술연합), 《곧바로 사용할 수 있는 오라클 관리 기술》(기술평론사) 등을 집필했다. 최근에는 사람을 키우는 일과 취미 생활로서 철인 3종 경기, 그리고 영어 공부를 즐기고 있다.


쿠레마츠 타니히토_5장 집필

일본 오라클 주식회사 시니어 컨설턴트로 일하는 중이며, 이 분야에 발을 내딛게 된 것은 초등학교 때 접했던 N-80 Basic. 리눅스 비즈니스화가 한창이었던 때, 리눅스 패키지 개발 관련 학생 벤처 대회에 참가하여 운용 관리 패키지를 기획하고 UI를 설계한 것이 계기였다. 이때 기획한 제품이 굿 디자인상을 받았으며, 개발한 리눅스 리소스 계측용 기능은 실제 리눅스 커널 개발팀에 의해 채택되기도 했다. 이전 직장인 Emprix(본사 미국)에서는 컨설턴트로서 일본 SI 회사나 일반 기업을 위한 다양한 성능 개선 컨설팅을 담당했다. 이 책에서 전수하는 노하우도 이때의 경험을 기반으로 삼았다. 2008년에 미국 오라클이 Emprix의 웹 개발 관련 부분을 인수함으로써 일본 오라클로 이적했다. 현재는 이전 직장에서 하던 일에 더해 자바, 웹로직, Exalogic 등의 미들웨어 제품의 성능 개선 작업을 컨설팅하고 있다. 취미로는 이즈섬에 있는 개인 소유의 작은 산림을 관리하기 위해 생태 관리학 등을 배우는 중이며, 사냥, 임업, 치산치수에 매료돼 있다. 언젠가는 산에 대한 책도 쓰고 싶다.


오카다 노리마사_6장 집필

사용자 중심의 IT 기업에서 인프라 전반의 설계, 구축, 운용을 담당하다 일본 오라클로 이직하여 오라클 제품의 설계나 PM 지원, DB 지원 등을 담당했다. 현재는 모 대형 가상화 소프트웨어 개발사에서 컨설턴트 및 기술 매니저로 일하고 있으며, 가상화 기반이나 클라우드 설계, 운용에 관한 컨설팅을 하고 있다. 첫 직장에서 배운 사용자 시점과 이전 직장에서 배운 미들웨어 계층, 그리고 현재 직장에서의 인프라 계층 등 여러 계층을 컨설팅한 경험을 토대로, 개별 기능이나 제품에 의존하지 않고 시스템 전체를 바라보는 관점을 가지고서 일하고자 노력 중이다. 취미는 고객과의 친목, 상사 및 동료와의 팀 만들기이며, 사내에선 시니어 회식 담당자라는 타이틀도 가지고 있다. 훌륭한 아빠와 멋쟁이를 동시에 추구하기 위해 매일 연구에 몰두하나 아직 뚜렷한 성과는 없는 것 같다.


히라야마 츠요시_7장 집필

동경이과대학 공학부 재학 시절부터 썬 사이트(Sun Site) 사용자였으며, 주 전공은 계산기과학과 통계학이었다. 일본을 대표하는 인터넷 회사를 거쳐, 일본에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캐피털사와 증권 회사를 대상으로 높은 성능 요건을 가진 증권 시스템의 오픈 마이그레이션 기획, 개발, 운용 전반을 담당했다. 오라클오픈월드(OracleOpenWorld)에서 Oracle Enterprise Manager on AWS에 대해 강연했으며, 현재는 세계 최대 규모의 클라우드 컴퓨팅 제공 회사의 아키텍트 및 컨설턴트로서 다수의 대규모 글로벌 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존경하는 엔지니어는 썬(Sun)의 빌 조이. 좌우명은 ‘데이터가 없는 곳에서 시스템은 태어나지 않는다. 시스템도 성능도 데이터 중심으로 생각하자’이며, 좋아하는 기술은 Oracle, VCE, AWS다.


옮긴이 소개

김완섭

네덜란드 ITC에서 GIS(지리정보시스템) 연계 재난재해 관리학(석사)을 전공했다. 약 9년간 한국 및 일본 대기업에서 다양한 IT 분야 업무를 담당했다. 일본에서는 시스템 엔지니어로 5년간 근무했으며, 대기업 세콤(SECOM) 계열사인 파스코에서 외무성, 국토지리정보원 등 일본 정부 기관을 대상으로 한 시스템 통합(SI) 업무를 담당했다. 이후 야후재팬으로 직장을 옮겨 야후맵 개발 담당 시니어 엔지니어로 근무하다 2010년 귀국하여 SK에서 내비게이션 데이터 담당 매니저로 근무했다. 저서로는 《나는 도쿄 롯폰기로 출근한다》가 있으며, 역서로는 《빅 데이터 시대의 하둡 완벽 입문》, 《웹 서비스 개발 철저 공략》, 《 코딩을 지탱하는 기술》, 《따라하며 배우는 서버 부하분산 입문》, 《SQL 더 쉽게 더 깊게》, 《성공으로 이끄는 팀 개발 실천 기술》, 《부트스트랩 사이트 디자인》, 《퍼펙트 루비》 등이 있다.


차례

Chapter 1 성능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 1

1.1 | 성능을 배우기 위해 필요한 것 2

1.2 | 알고리즘의 장단점과 학습 방법 4

1.3 | 알고리즘의 실제 사례와 성능 차이 9

Column 정보 과학 학습의 중요성 16

1.4 | 응답과 처리량 16

Column 인프라 엔지니어가 프로그래밍을 배워야 하는 이유 18

1.5 | 알고리즘의 구체적인 예 19

Column DBMS는 데이터 구조와 알고리즘의 보고 43

Column [상급자편] 락 구조는 어떻게 구현돼 있을까? 47

Column [상급자편] 성능에는 정상 처리만 있는 것이 아니다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