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는 익숙한데, ARM Mbed는 생소하게 느껴지나요? Mbed도 아두이노 같은 마이크로컨트롤러 보드입니다. 좀 더 형식적으로 말하자면, Mbed는 ARM에서 설계한 Cortex-M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위한 사물인터넷 플랫폼입니다. (참고로, 아두이노는 Atmel의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사용하여 만들어진 플랫폼입니다.) 


이외에도 Mbed와 아두이노는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그래서 두 플랫폼이 흔히 비교 대상이 되곤 하는데요. Mbed와 아두이노는 여러 종류의 보드를 위한 공통의 개발 환경, 고수준의 API, 손쉬운 업로드 방식 등 많은 장점을 공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디버깅이 어려운 단점까지도 같을 만큼 많은 부분에서 비슷합니다. 


그렇다면 왜 이미 유명한 아두이노가 아니라 Mbed 책일까요?


《허 교수의 ARM Mbed 프로그래밍 입문》

사물인터넷을 위한 Cortex-M 마이크로컨트롤러 시작하기!


앞서 언급했다시피, 이 책은 아두이노 책이 아닙니다. 그러나 아두이노와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알고 있고, 앞으로도 해당 분야를 공부할 예정이라면 이 책을 주목해 주세요!


즐겁고 가벼운 8bit MCU '아두이노' vs 진지한 고성능 32bit MCU 'Mbed'

아두이노는 비전공자들이 8bit의 AVR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쉽고 간단한 제어장치를 구성하기 위해 만들어졌고, Mbed는 32bit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짧은 시간에 프로토타입을 만들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즉, 아두이노는 초보자나 비전공자를 위해 탄생했고, Mbed는 개발자를 위해 탄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아두이노8bit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사용하지만, Mbed 32bit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사용합니다. 


그러니까 아두이노가 가볍고 재미있게 여러 장치를 만들어보고 싶을 때 사용한다면, Mbed는 아두이노로 구현하기 어려운 고성능의 복잡한 시스템을 만들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Mbed 보드 중에는 아두이노보다 싼 가격으로 동일한 기능을 짧은 시간에 구현하게 해주는 보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두이노에 카메라를 연결하여 영상 처리를 하고 싶다면 아두이노 보드보다 비싼 영상 처리 보드가 필요하지만, Mbed는 아두이노보다 훨씬 쉽게 카메라를 연결하고 영상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최근 사물인터넷이 주목을 받으면서 간단한 제어장치를 만들고 테스트할 수 있는 쉽고 빠른 프로토타이핑 환경의 필요성이 늘어나면서, 구글, 애플, 삼성 등 주요 IT 기업들은 독자적인 사물인터넷 개발 환경을 발표하였거나 발표를 준비하고 있는데요. ARM 역시 Mbed를 단순한 프로토타이핑 도구에서 사물인터넷을 위한 플랫폼으로 확장하여 다양한 기능을 통합하고 있습니다. 특히, ARM의 마이크로프로세서가 계속해서 시장을 선도하는 한 Mbed의 영역은 계속 확대될 것이므로 미리미리 입문해두면 좋지 않을까요? 


Mbed 관련 국내 최초 출간!

Mbed가 아두이노처럼 많이 알려지지 않은 만큼 관련 정보를 얻기 어려운데요. 그동안 마이크로컨트롤러 분야에서 여러 권의 책을 집필하신 허경용 교수님께서 부족한 정보를 함께 알고자 이 책을 집필하였습니다. 


이 책을 통해 아두이노와 아주 비슷하지만 아두이노를 넘어서는 고성능의 마이크로컨트롤러 플랫폼인 'ARM Mbed'입문하고, Mbed를 이용하여 Cortex-M 마이크로컨트롤러 프로그래밍하는 방법다양한 주변 장치 Mbed 환경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런 분들이 읽으면 좋습니다.


  • 하드웨어 전공자로 Mbed 플랫폼에 관심이 있는 분

  • 마이크로컨트롤러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는 분

  • 아두이노보다 좀 더 고성능의 마이크로컨트롤러를 배우고 싶은 분

  • 사물인터넷 관련 하드웨어 플랫폼에 관심이 있는 분


만약 여러분이 아두이노 같은 마이크로컨트롤러에 관심이 있고(또는 이미 즐겁게 배웠고), 사물인터넷 쪽에도 관심이 있다면 Mbed가 제격일 겁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을 먼저 읽은 독자님의 솔직한 리뷰를 끝으로 소개를 마칩니다.


아두이노를 졸업하고 보다 고성능의 MCU를 접하고자 한다면 Mbed가 답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아두이노로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첫걸음을 뗀 분이라면 이 책이 다양한 스펙트럼의 개발 환경을 접하는 데 좋은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기술적으로 깊이 있는 내용을 다룬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좀 더 다양한 주변장치를 다루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 곽O영, NeuRobo


ARM Cortex 마이크로컨트롤러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모듈의 사용 방법과 팁을 총정리한 바이블입니다. 실습할 때 옆에 두고 참고하기에 더없이 좋은 책입니다. 

― 김O욱, 네이버


이 책 덕분에 임베디드 입문자에게 막연하게 느껴지던 32bit MCU 세상에 한발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아두이노가 아닌 새로운 환경에서 임베디드 개발을 해보고 싶은 사람에게 Mbed와 Cortex-M 세상을 소개합니다. 게다가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구성과 적절한 난이도로 혼자 학습하기에도 무리가 없습니다. 아두이노를 벗어나 새로운 임베디드 환경을 경험하고 싶은 입문자가 있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 남O우, 창원대학교


대학 시절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 과목을 수강하며 배운 내용이 새록새록 떠올라 반가웠습니다. 문장이 깔끔하고 읽기가 편해서 내용이 더 쉽게 들어오는 것 같습니다. 각 장의 내용이 주제별로 간결하게 나누어져 있어 한 차례 모두 읽은 후에는 참고 자료로 찾아보기에도 손색이 없을 것 같습니다.

― 이O수, 무스마 기술연구소


샘플 PDF(차례, 머리말, 베타리더 후기, 1장 'Mbed란 무엇인가' , 3장 '마이크로컨트롤러 프로그래밍' 전체, 5장 'Mbed API' 일부)

허교수의ARMMbed프로그래밍입문_sample.pdf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