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펍의 도서 | Posted by 제이펍 2019.08.23 18:55

브레인 이미테이션

뇌와 뉴럴 네트워크의 평행이론으로 풀어본 인공지능 입문서


출판사 제이펍

저자명 이주완

출판일 2019년 8월 22

페이지 224

시리즈 IA.I. 18(제이펍의 인공지능 시리즈 18)

판  형 170*225*14

제  본 무선(soft cover)

정  가 18,000

ISBN 979-11-88621-67-5(03000)

키워드 인공지능 / 뉴런 / 머신러닝 / 딥러닝 / 뉴럴 네트워크 / 뉴럴넷 / 강화 학습

분  야 인공지능 머신러닝 / 딥러닝


관련 포스트

관련 시리즈

관련 도서

교재 검토용 증정 안내
■ 학교 및 학원에서 교재 선정을 위해 책을 파일로 검토해보고자 하시는 분들은 다음의 페이지에서 신청 양식을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확인 후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http://goo.gl/vBtPo3

강의보조자료 다운로드
교재로 채택하신 분들은 메일을 보내주시면 아래의 자료를 보내드리겠습니다: jeipubmarketer@gmail.com
■ 본문의 그림과 표

샘플 PDF(차례, 프롤로그, 추천사, 베타리더 후기, 1장 '기계적 인간' 일부, 3장 '두뇌와 기계에 관한 고정관념' 일부 , 5장 '두뇌와 기계의 인지법' 일부)

브레인이미테이션_sample.pdf


정오표 페이지

■ (등록되는 대로 링크를 걸어 드리겠습니다)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도서 소개

인간의 뇌과학 원리를 통해서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탐구한다!

다양하고 재미있는 예시를 통해 설명한 인공지능 입문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과학기술은 단연 인공지능으로서 이미 우리 삶에 깊게 자리 잡았다. 인공지능을 영화에나 등장하는 막연한 미래 기술로 생각하는 동안, 놀랍게도 인공지능이 주도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현시대는 초등학생들이 학교에서 자연스럽게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대학생들은 의무적으로 코딩 강좌를 수강한다. 프로그래밍이나 코딩 등의 정보통신기술은 이미 새로운 필수 교양이 되었다.

 

이 책은 독자가 인공지능, 특히 뉴럴 네트워크에 대해 쉽고 명료하게 이해하도록 집필되었다. 인공지능이 인간처럼 사고하는 기계를 지향하는 것처럼 뉴럴 네트워크는 인간 뇌의 원리를 모사하여 설계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인간의 뇌에 관한 연구를 통해 인공지능의 원리를 온전히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이 책은 인간의 뇌와 뉴럴 네트워크의 평행이론을 통해 인공지능을 쉽고 재미있게 설명한다. 인공지능을 전혀 모르는 사람도 이 책을 통해 인공지능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 신비하고 무궁무진한 세계로 입문할 수 있을 것이다.

 

, 그럼 인간 뇌의 훌륭한 모조품 브레인 이미테이션을 탐험해 보자!


추천사

인공지능, 머신러닝, 뉴럴넷. 어디에서나 한번쯤은 접해 보았을, 요즘 화제의 키워드다. 하지만 그 의미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는 사람은 아직 많지 않을 것이다. 인공지능 시대의 도래를 실감하고 관련 전문 서적으로 공부하려 해도, 대부분 난해하고 추상적인 설명으로 도저히 엄두가 나지 않거나 첫 장부터 이해하기 쉽지 않았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 브레인 이미테이션을 읽어볼 것을 추천한다. 책을 열고 마지막 페이지까지 도달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도 않으며, 인터넷을 검색하거나 전문 서적과 함께 뒤적이며 볼 필요도 없다. 브레인 이미테이션은 단언컨대 정말 쉽고 깔끔하게 쓰인 인공지능 입문교양서다. 무엇보다도 재미있다!

책 제목과 같이 인공지능의 궁극적인 지향점은 우리의 뇌를 모사하는 것이다. 브레인 이미테이션은 사람과 뇌에 대한 깊은 관심에서 출발해서 인공지능 기술을 복잡한 수식 없이 명쾌하게 설명한다. 전문적인 학술 내용도 풍부하며, 흥미로운 예시와 적절하게 조화되어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다고 확신한다. 인공지능에 입문하고 싶어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거나, 핫하다고 소문난 인공지능, 머신러닝, 뉴럴넷이 무엇인지 명쾌하게 이해하고 싶은 모든 분은 이 책으로 시작하기 바란다. 브레인 이미테이션을 읽고 나면 그동안 모호하게 알고 있던 개념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바야흐로 인공지능 시대를 맞이하여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하는지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조교수, 이재상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그중 뉴럴 네트워크와 딥러닝에 대한 관심이 높다. 뉴럴넷이 인간의 뇌를 본떠 만들었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지만, 딥러닝이 어떻게 동작하는지에 앞서 그 기원에 대해 이렇게 쉽게 풀어 설명해 주는 책은 기존에 없었다. 이 책은 인간의 뇌는 어떻게 디자인되어 있고,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설명에서 시작한다. 그리고 어떤 부분이 기계에 구현되었는지와 그러한 인간과 기계의 한계에 대해 체계적으로 비교하여 설명한다. 딥러닝에 입문하는 분에게 큰 그림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교양서적일 뿐 아니라, 이미 딥러닝을 잘 아는 분에게도 재미있는 서적이 되리라 확신한다. 많은 예제와 재치 있는 문체 덕에 지루할 틈이 없었으며, 박식한 친구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경청하듯이 앉은 자리에서 바로 완독했다.

- 페이스북 머신러닝 엔지니어, 장명하

 

이 책은 인공지능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어도 머신러닝과 뉴럴넷의 개념, 기초지식을 부담 없이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특히, 자칫 지루할 수 있는 머신러닝의 복잡한 개념을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예제를 통해 설명하였으며, 뉴럴넷의 작용 원리를 뇌과학의 실험을 통해 흥미롭게 설명하는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평소 인공지능의 실체에 관해 관심이 높은 모든 사람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 Lunit 공동창업자겸 UNIST 경영공학부 겸임교수, 박승균

 

뇌과학과 수학이 만나는 지점에서 탄생한 딥러닝에 관해 양쪽 분야 모두에 해박한 지식을 가진 저자가 맛깔 나는 입담으로 설명해 주는 보석 같은 책이다. 저자의 친절한 설명 덕분에 뇌과학이나 머신러닝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이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이 책을 즐거운 마음으로 읽다 보면 자연스레 딥러닝에 관해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퀄컴 AI Research Korea 선임연구원, 장혜진

 

근래의 핵심기술로 자리 잡은 인공지능은 개발자부터 기획, 마케터까지 꼭 필요한 지식이다. 모든 사람이 쉽게 읽을 수 있으면서도 인공지능 전반을 이해할 수 있는 책이 나온 것 같아서 너무 기분 좋게 생각한다. 게다가 뇌과학을 통한 적절한 설명 덕분에 읽는 동안 시간 가는 줄 몰랐다. 인공지능에 관심 있는 모든 이들에게 최고의 입문서로 자리 잡을 것으로 확신한다.

- 데이블 대표이사, 이채현


지은이 소개

이주완 

늘 주위에 임팩트를 주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다. 출생과 동시에 부모님에게, 웃음을 통해 친구들에게 임팩트를 주었다. 이후 더 큰 임팩트를 주겠다는 일념으로 카이스트(KAIST)에 입학해 인공지능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그리고 대기업에서 실무 경험을 쌓은 후 인공지능 스타트업을 공동 창업하였고, 이를 글로벌 대기업에 성공적으로 매각하면서 스타트업계에 비타민과 같은 임팩트를 선사했다. 현재는 글로벌 대기업의 인공지능 연구원으로 일하면서 인공지능 세상에 가할 또 다른 임팩트를 준비하고 있다.


차례

CHAPTER 1 기계적 인간 1

새로운 시작 2

용어 이해하기 13

    인공지능 13

    머신러닝 14

    뉴럴넷, 딥러닝 21

뉴럴넷 세계의 장애물 25

 

CHAPTER 2 두뇌학 개론 27

뉴런 28

뉴런의 모임, 두뇌 32

두뇌의 구조 38

두뇌 속으로 49

두뇌 안의 연결 58

 

CHAPTER 3 두뇌와 기계에 대한 고정관념 63

10%만을 사용하는 두뇌 64

뉴런, 시냅스의 수와 지능의 상관관계 69

뉴런의 전문성 78

 

CHAPTER 4 두뇌와 기계의 학습법 83

학습하는 두뇌 86

    뉴런 간 연결의 생성 및 강화 87

    피복(미엘린)의 강화 89

산수를 품은 뉴런 92

심리학을 품은 기계 100

    강화 이론(행동주의) 100

    강화학습 107

평생 학습 113

 

CHAPTER 5 두뇌와 기계의 인지법 119

의미적 인지 124

시각적 인지 131

청각적 인지 140

 

CHAPTER 6 두뇌와 기계의 기억법 149

단기 기억 161

효율적 기억 167

장기 기억 173

 

CHAPTER 7 사람을 향해 179

직관적인 세계의 이해 181

심리적·도덕적 이해 185

학습의 노하우 188

 

에필로그 194

찾아보기 199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