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교육이 정규화되고 있는 만큼 코딩을 배울 수 있는 도구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제이펍에서도 대표적인 교육용 코딩 도구 몇 가지를 소개했는데요. 한국의 엔트리, 영국의 마이크로비트, 미국의 스크래치가 바로 그것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송쌤이 엔트리 다음으로 선택한 도구도 바로, 스크래치입니다.


 

앞에서 언급한 도구들은 저마다의 특성이 있습니다. 엔트리는 우리나라에서 개발되어 한글 코딩에 가장 안정적인 도구이며, 마이크로비트는 물리적 보드와 함께 공부할 수 있습니다. 그럼, 스크래치는 어떨까요? 


스크래치는 미국 메사추세츠공과대학(MIT) 내에 있는 세계적인 연구소에서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우리 어린이들이 21세기를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창의적 사고, 체계적 추론, 협동 작업을 배우도록 돕습니다.


또한,  스크래치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서비스를 시작한 2007년 이후 150여 나라에서 4천만 명의 사람이 수천만 개의 프로젝트를 만들어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배우는 사람도, 가르치는 사람도 많다는 이야기일 것입니다. 특히, 스크래치는 가르치는 사람들을 위한 커뮤니티인 scratchED 사이트에서 모두의 경험과 자료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송쌤이 엔트리에 이어 스크래치를 선택할 만하죠?


스크래치 사이트 '스크래치 소개'



그럼, 송쌤의 세 번째 책을 만나볼까요? 


스크래치로 배우는 코딩의 기초!

송쌤과 함께라면 누구나 스크래처가 될 수 있어요!


하나. 단계별 구성으로 차근차근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어요!

송쌤과 함께라면 순차, 반복, 선택, 비교 연산, 이벤트, 변수, 리스트, 함수 등의 주요 프로그래밍 개념을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둘. 송쌤이 직접 만든 재밌고 아이디어 넘치는 20개의 예제가 들어있어요!

송쌤이 직접 만든 20개의 프로젝트를 함께 따라 해 보면서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방법,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방법, 협동해서 작업하는 방법까지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습니다. (https://scratch.mit.edu/users/jpub_book/)





몬스터 퇴치 게임 

야구 게임 

하늘을 달리는 고양이 




03

번역 로봇 만들기

할 일 관리 프로그램

음식 구하기 게임 


셋. 만들어진 프로젝트를 업그레이드해 보며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어요!

프로그램은 만드는 것이 전부가 아닙니다. 만들어진 프로젝트를 검토하고 수정하면서 완성도 높은 프로젝트를 만드는 과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코딩!

더 이상 걱정만 하지 말고

송쌤과 함께 지금 시작해보세요!


샘플 PDF(차례, 머리말, 이 책에 대하여, '6장 퀴즈를 맞혀라' 전체, '18장 야구 게임' 전체)

송쌤의스크래치코딩학교_sample.pdf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연결이 안 되는 곳은 등록되는 대로 링크를 걸어드리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