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출판사에서 2012년 9월에 [레시피로 배우는 아두이노 쿡북(제2판)]을 펴낼 때만 해도 시중에 아두이노 서적이 5종인가밖에 되지 않았는데, 지금 살펴보니 무료 40종 이상이 출간되어 있네요. 그리고 라즈베리 파이, 마이크로 컨트롤러나 센서 등과 함께 설명한 책들까지 합치면 60여 종에 이르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최근 몇 년 사이에 아두이노(혹은 오픈 하드웨어)에 대한 관심들이 높아졌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 같습니다. 


저희 제이펍에서 펴낸 책만 해도 위에서 언급한 책 외에 [아두이노 상상을 스케치하다], [핵심 예제로 배우는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스케치로 시작하는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그리고 [아트멜 스튜디오와 아두이노로 배우는 ATmega328 프로그래밍]까지 포함한다면 총 5종이네요. 모두 다 독자들로부터 좋은 평을 받고 있어서 앞으로도 관련 서적을 꾸준히 펴낼 계획을 갖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여섯 번째 책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그런데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좀 색다른 의미를 부여하고 싶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무려 15명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그것도 어른들이 아닌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고요. 학생 중 일부는 이 책을 집필하면서 조기졸업과 함께 대학에 진학에 하기도 했지만요. 이 책의 저자들은 경기북과학고등학교에서 아두이노와 센서들을 이용해서 다양한 임베디드 시스템을 구현해보는 동아리, SADA의 회원들입니다. 처음 출간의뢰를 받았을 때의 느낌을 솔직하게 말씀드리자면, '상업적인 책은 될 수가 없겠구나'였습니다. 다시 말해, 많은 판매를 기대하기 어려웠었죠. 고등학교 과학 관련 실습 시간에 기존의 기자재 대신에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실험해보는 게 주요 골자인데,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 현실에서는 실현 가능성이 적다고 본 거였습니다.


그런 생각을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지도선생님을 비롯하여 책을 써보겠다는 학생들의 의지를 높이 샀고, 이들의 경험이 향후 개인적으로도 소중한 자산이 될 거라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나아가 그야말로 타의 모범이 되어 생각하는, 창의하는 학생들이 더 많이 늘어났으면 하는 작은 바람도 있었고요. 그런 바람으로 책도 풀 컬러로 인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애초에 예상했던 시간보다 두 배 이상의 시간이 걸리긴 했지만, 학생들은 바쁜 학업 일정 속에서도 맡은 바의 역할을 잘 해내 기대 이상의 좋은 원고를 주었고, 이제 그 결과물을 여러분들에게 보일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살짝 긴장되기도 합니다. 처음의 예상과는 달리, 기왕 이렇게 출간되니까 더 많은 학생과 선생님이 이 책을 보고 수업에 활용하였으면 좋겠습니다. :)


이 책의 주요 내용은 지도교사이자 감수자인 박종화 선생님의 말씀으로 대신하고자 합니다.


아두이노를 배우는 사람들은 맨 처음 책을 사서 따라 해본다. 그 단계를 지나게 되면 누구나 같은 고민에 빠지게 된다. '자, 다음엔 무엇을 만들어 볼까? 배운 걸 어떻게 응용해볼까?' 바로 이런 고민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본교의 학생들도 이러한 고민에 직면하였다.


바로 그러한 고민에서 이 책은 출발하였다. 경기북과학고등학교의 과학동아리인 “SADA”는 임베디드 플랫폼을 이용하여 다양한 활동을 하는 과학 동아리다. 학기 초에 아두이노에 대한 기초를 학습한 후, 그다음 과정으로 개인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과학고등학교라는 특성을 살려 아두이노에 과학적 지식을 접목하여 프로젝트를 연구하고 있으며, 바로 그 결과물들을 이 책에 담아내게 된 것이다. 이 책에는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분야의 실험들을 아두이노를 이용하여 제작한 과정과 그 결과들이 담겨 있다. 또한 그 과정에서의 이론적인탐색, 실험 장치 제작, 실험 결과 해석을 자세히 담아내고자 노력하였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학생들은 주어진 문제 해결을 위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융합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의 집필 취지대로 일선 고등학교 과학 관련 실습 시간에 이 책이 많이 활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아두이노 입문 과정을 마치신 분들이 새로운 활용거리를 찾을 때 이 책이 좋은 촉매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샘플 PDF(차례, 머리말, 감수자의 말, 0장 들어가며, 1장 중력가속도 측정하기)

하이스쿨아두이노_sample.pdf


■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Favicon of http://taejusoul.tistory.com BlogIcon SoulSky 2015.10.21 06:28 신고

    제가 처음 아두이노를 할때는 책이 없었는데 요즘은 많이 나오나 봐용

    •  댓글주소  수정/삭제 Favicon of http://jpub.tistory.com BlogIcon 제이펍 2015.10.21 18:38 신고

      아두이노 분야에서는 파이어니어셨네요. ^^
      네. 요즘 많이 출간되고 있습니다.
      지금 공부하시는 분들에게는 SoulSky님이 배울 때보다 좀 더 수월한 환경인 것 같습니다.
      관심 고맙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