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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소개

프로그래머처럼 생각하라: 문제 해결을 위한 모델 기반 사고법

그동안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 책은 현재 절판되었습니다.

한국과학창의재단

2017년 대학/일반 번역 부문 우수과학도서 선정

논리력과 창의력을 키워주는 프로그래머의 생각법!

코딩에 앞서 프로그래밍을 잘 해내기 위한 두뇌(사고) 개조 프로젝트!

 

출판사 제이펍

원출판사 Discover 21

원서명 スーパープログラマーに学ぶ 最強シンプル思考術(원서 ISBN 9784799318720)

저자명 요시다 루이

역자명 황석형

출판일 2017년 04월 20일

페이지 144쪽

시리즈 (없음)

판 형 (152*215*9)

제 본 무선(soft cover)

정 가 12,000원

ISBN 979-11-85890-84-5 (03320)

키워드 프로그래밍 / 사고법 / 모델 / 모델링 / 도식화 / 자유연상법 / 코딩 / UML

분야 자기계발 / 사고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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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보조 자료
교재로 채택하신 분들은 메일을 보내주시면 아래의 자료를 보내드리겠습니다: jeipubmarketer@gmail.com
■ 본문의 그림과 표
샘플 PDF(차례, 옮긴이 머리말, 배타리더 후기, 시작하며, 1장 '모델이란 무엇인가')
정오표 페이지
■ (등록되는 대로 링크를 걸어드리겠습니다)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강컴] [교보문고] [도서11번가] [반디앤루니스] [알라딘] [예스이십사] [인터파크]
도서 소개
논리력과 창의력을 키워주는 프로그래머의 생각법!
코딩에 앞서 프로그래밍을 잘 해내기 위한 두뇌(사고) 개조 프로젝트!
어떤 지식을 습득하려 할 때, 뭘 하는 건지는 알겠는데 어디서부터 해야 좋을지 모르겠다는 생각. 많이들 하시지 않나요? 프로그래밍의 경우도 많이들 그러실 거라 생각합니다. 이렇듯 복잡해 보이는 프로그래밍을 해내는 프로그래머들이 실은 엄청난 귀차니스트들이라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어렵고 난해하게만 느껴지는 프로그래밍, 그러나 이 귀차니스트 프로그래머들이 즐겨 쓰는 ‘모델 기반 사고법’을 이용하면 한결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습니다!
모델을 사용하면 얻게 되는 장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도식화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 전체 모습을 파악할 수 있다
  •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
  • 발상을 넓힐 수 있다
이 책을 다음과 같은 고민을 가진 분들께 추천합니다!
  • 사물을 더욱 깊게 이해하고 싶다
  • 어떤 사물이나 개념을 상대방이 알기 쉽게 전달하고 싶다
  • 새롭고 혁신적인 발상을 하고 싶다
지은이 소개
요시다 루이(吉田塁)
1987년 도쿄 출생. 2010년에 도쿄대 공학부를 졸업하고, 2015년에는 도쿄대 대학원 신영역창성과학연구과를 수료하여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도쿄대 종합교육연구센터 특임 연구원을 거쳐 현재는 도쿄대 교양학부 특임 조교로서 학교 안팎의 교육 개선을 촉진하는 활동과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학부 시절에 컴퓨터에 흥미가 생겨 프로그래밍을 파고들며 배우고, 2007년에는 CG 애니메이션 작품으로 오토데스크 학생 작품 경진대회 일반 교육 부문 Autodesk 상을 받았으며, 2010년에는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화상(이미지) 처리에 관한 연구로 도쿄대 공학부 시스템창성과학 우수논문 발표상을 수상하였다. 프로그래밍은 설계가 중요하다는 생각에 프로그램 설계 언어인 UML도 배웠으며, 지금은 프로그래머가 아닌 사람들을 위해 프로그래밍에 대한 본질을 알리고, 쉽게 사고하기 위한 모델 기반 사고법 보급에 힘쓰고 있다.
옮긴이 소개
황석형
일본 오사카대학교 대학원(정보공학과)에서 공학박사(소프트웨어공학 전공) 학위를 취득하였다. 국방대학교 국방정보화사업 관리자 과정 외래 강사(소프트웨어공학관련 강의), 재단법인 충남 테크노파크 상근 겸임교수(벤처기업 연구개발지원), 선문대학교 IT교육원장, 아일랜드국립대학교 Visiting Researcher 등을 역임하였다. 1997년부터 선문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2017년부터는 글로벌소프트웨어학과 학과장으로 임명되어 소프트웨어전공 학생들의 교육과 연구에 더욱 힘쓰고 있다. 기타 번역서로는 《똑똑한 엄마는 국영수보다 코딩을 가르친다》, 《시멘틱 웹을 위한 RDF/OWL 입문》, 《소프트웨어공학》 등이 있다.
차례
제1장 모델이란 무엇인가?
프로그래머는 단순하게 생각한다 4
모델이란? 5
모델이란 형식이다 6
서론·본론·결론 6
기승전결 7
인체 모형 8
노선도 9
비즈니스 모델 11
모델 기반 사고법에서 사용하는 모델 13
더보기
제2장 모델 작성법
사물을 단순화한다 16
모델을 만든다는 것은 생각한다는 것이다 17
그림 솜씨가 없더라도 괜찮다 17
모델의 기본구조란? 19
모델은 ‘요소와 요소 사이의 관계’를 나타낸 것 19
무엇이든 따져보면 사각형과 연결선 20
목적을 명확히 하고 관점을 정한다 21
목적과 관점을 바꾸어서 책을 모델링한다 22
요소를 추출하여 작성한다 24
중요한 것을 요소로 만든다 24
요소는 명사로 작성한다 25
‘매출액과 다섯 가지 이익’으로부터 요소를 찾아낸다 26
관계를 명확히 한다 28
요소와 요소 사이의 관계를 하나씩 파악해간다 28
요소와 요소 사이의 관계를 계속 생각해본다 29
배치를 조정한다 30
같은 그룹 내의 요소들을 가지런하게 배치한다 30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읽어가듯이 배치한다 31
COLUMN UML과 모델 기반 사고법 34
COLUMN 사각형과 연결선만으로는 무미건조하다!? 35
제3장 모델을 사용하면 얻게 되는 장점
모델에는 장점이 많다 38
정보의 출력 행위가 촉진된다 39
대상물에 대한 이해가 깊어진다 39
도식화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40
전체 모습을 파악할 수 있다 41
모델은 요소와 요소 사이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나타낸다 42
모델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변화하는 현상도 표현할 수 있다 43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다 46
빠짐 없이, 그리고 중복됨 없이 생각할 수 있다 46
논리적 비약을 발견해낼 수 있다 47
발상을 넓힐 수 있다 48
유추하여 연상한다 48
구조를 무너뜨려서 발상을 촉진한다 51
제4장 더 좋은 모델을 만들기 위해서는?
빈약한 모델에서 발견할 수 있는 네 가지 공통점 56
좋은 모델의 특징 58
목적과 관점을 결정할 때의 주의사항 60
자신의 입장을 확인한다 60
무엇을 위해서 모델링하는지를 한마디로 표현해본다 61
목적과 관점은 모델을 만들어가면서 결정해간다 61
필요한 요소들을 부족함 없이 망라하기 위한 기법 62
요소들을 한 개씩 삭제해본다 62
부족한 요소는 발산적 사고과정을 통해서 찾아낸다 63
모델의 추상화 수준을 조정하는 방법 64
추상화와 구체화를 이해한다 64
지나치게 일반적/구체적이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66
다른 사람에게 잘 전달할 수 있는 적절한 추상화 수준인지 확인한다 66
COLUMN 구체화와 추상화에 대한 연습 67
관계를 적절하게 표현하기 위한 요령 72
체크포인트 1: 관계에 빠진 점은 없는가? 72
체크포인트 2: 문장으로 성립되는가? 72
제5장 주변 사물에 대한 모델을 만들어보자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질 때가 있다 76
요소들을 작성해서 관계를 명확하게 한다 76
본질은 추상화했을 때 나타난다 77
목적을 정해서 다시 도전한다 77
‘원숭이’도 ‘나무에서 떨어질 때가 있다’ 78
구체 모델과 추상 모델 79
추상 모델에 별도의 구체적인 예를 할당해본다 79
떡보다 마음 80
글자 그대로 만들어본 모델 80
모델에 의미를 내장시킨다 81
추상화해서 널리 사용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든다 81
추상 모델을 다른 상황과 문맥에서 구체화한다 82
콩코드 오류 84
콩코드 오류를 추상화한다 85
주변의 사례를 이용하여 콩코드 오류를 구체화한다 86
제6장 모델 사용법을 완전히 정복하는 방법
모델 기반 사고법의 세계 90
목적 ·관점과 모델 사이의 관계 90
구체 모델과 추상 모델 사이의 관계 92
추상화와 구체화 93
모델과 추상화 수준 96
COLUMN 모델과 도식화 사이의 관계 98
COLUMN 체험한 것을 모델링하면 암묵지를 형식지로 바꿀 수 있다! 100
제7장 모델을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방법
다른 업계로부터 아이디어를 가져오는 방법 104
채소를 어떻게 배열할까? 104
채소 가게를 모델링한다 105
다른 업계의 사례를 살펴본다 106
다른 업계의 사례를 추상화한다 107
다른 업계의 모델을 구체화한다 107
비즈니스 모델을 추출하여 응용하는 방법 110
합석 가능한 술집을 분석한다 110
모델의 요소와 관계를 상세하게 점검한다 111
‘합석’을 모델링한다 112
다른 사례에 응용한다 113
합석 가능한 술집의 사례로부터 인터넷 게임 비즈니스를 발상한다 114
맺음말 .... 116
찾아보기 ....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