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간 전 책 소식

또 하나의 아두이노 바이블!

지난 7월에 명실상부한, 바이블 of 바이블 격인 《아두이노 바이블》 을 출간했었는데요. 그 책에 이어 새로 나올 책 또한 그에 준하는 책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두이노를 공부하는 분들에게 오랜 기간 필독서 역할을 해온 《레시피로 배우는 아두이노 쿡북(제2판)》이 아두이노 1.8.x 버전에 맞춰 제3판으로 새롭게 출간됩니다.

 

아마존의 아두이노 분야에서 근 10년 동안 베스트셀러로 판매된 이 책의 3판은 IoT 솔루션, 환경 모니터링, 위치 인식, 접촉/소리/열/빛에 대응할 수 있는 제품 개발처럼 다양한 제품이나 시제품을 제작하는 데 필요한 200개 이상의 요령과 기법이 담겨 있어서 아두이노에 관심 있는 독자에게 백과사전이자 레퍼런스이자 교과서이자 바이블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장, 출발선에 서기
아두이노 환경을 소개하고 아두이노 개발 환경을 구성하여 하드웨어를 설치하고 동작하게 하는 일에 필요한 도움말을 제공한다. 또한, 가장 인기 있는 신형 보드 몇 가지를 소개한다. 이후에 나오는 몇 개의 장에서는 아두이노에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2장, 아두이노 프로그래밍
필수 소프트웨어 개념과 소프트웨어 과업들을 다룬다.

 

3장, 수학적 연산자
가장 흔하게 쓰는 수학적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 준다.

 

4장, 직렬 통신
아두이노를 컴퓨터나 그 밖의 장치와 연결해 통신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한다. 직렬(serial, 시리얼)은 아두이노 입출력에 가장 널리 쓰이는 통신 방식이며, 이 책의 여러 레시피에서 이 방식을 사용한다.

 

5장, 간단한 디지털/아날로그 입력
디지털 신호와 아날로그 신호를 읽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 여러 개를 소개한다.

 

6장, 센서 입력 수신
5장에서는 접촉, 소리, 위치, 열, 빛 등을 감지해 내는 센서 장치를 사용하는 방법을 레시피별로 설명했는데, 이번 장에서는 그러한 레시피들에 나온 여러 가지 개념을 토대로 삼아 논의를 전개한다.

 

7장, 시각적 출력
조명 장치를 제어하는 방법을 다룬다. 레시피에서는 LED 여러 개를 켜고 휘도(brightness, 밝기)와 색을 제어하는 방법을 다룬다. 이번 장에서는 막대그래프와 수치형 LED 장치를 구동하는 방법과 LED 어레이로 패턴과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한다. 또한, 이러한 기능을 처음 사용해 보는 사람을 위해 디지털 출력에 아날로그 출력에 관련된 일반 지식을 소개한다.

 

8장, 물리적 출력
아두이노로 모터를 제어해 물체를 움직이는 방법을 설명한다. 솔레노이드나 서보 모터 또는 DC 모터나 스테퍼 모터 같은, 광범위한 모터 유형을 다룬다.

 

9장, 오디오 출력
스피커 같은 출력 장치를 통해 아두이노에서 소리를 만들어 내는 방법을 보여 준다. 간단한 음(tone, 음색)과 선율(melody)을 연주하는 일과 WAV 파일이나 MIDI 파일을 연주하게 하는 일을 다룬다.

 

10장, 외부 장치 원격 제어
TV, 오디오 장비, 카메라, 차고 문, 가전제품, 장난감을 포함해 특정 형태로 된 리모컨을 사용하는 거의 모든 장치와 상호작용을 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설명한다. 이전 장에서 사용한 기술을 기반으로 아두이노를 장치나 모듈에 연결하는 데 필요한 내용을 설명한다.

 

11장, 디스플레이 장치 사용
텍스트와 그래픽 LCD 간에 인터페이스를 하는 방법을 다룬다. 이번 장에서는 이러한 장치를 연결해 텍스트를 표시하고 단어를 이리저리 스크롤하여(즉, 말아서) 보여 주거나, 강조해서 표시하거나, 특수 기호나 문자를 만들어 표시하는 방법을 보여 준다.

 

12장, 시간과 날짜 사용
내장된 아두이노 시간 관련 함수들을 다루고, 시간 지연, 시간 측정, 실제 시간 및 날짜 처리 등에 쓰이는 여러 부가 기술을 소개한다.

 

13장, I2C와 SPI를 사용한 통신
I2C(Inter-Integrated Circuit) 표준과 SPI(Serial Peripheral Interface) 표준을 다룬다. 이 표준들은 센서와 아두이노 간에 간단히 디지털 정보를 전송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그리고 I2C 및 SPI를 사용해 일반 장치에 연결하는 방법을 보여 준다. 또한, 멀티보드 애플리케이션에서 I2C를 사용함으로써 아두이노 보드를 두 개 이상 연결하는 방법도 보여 준다.

 

14장, 간단한 무선 통신
XBee나 블루투스 또는 그 밖의 무선 모듈과의 무선 통신을 다룬다. 이번 장에서는 간단한 무선 직렬 포트를 대체하는 일부터 시작해서, 여러 보드를 여러 센서에 연결해 메시 네트워크(mesh network, 그물형 망)를 형성하는 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예제를 제공한다.

 

15장, 와이파이와 이더넷
인터넷에서 아두이노를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설명한다. 웹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구축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 주며, 아두이노에서 가장 일반적인 인터넷 통신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방법도 보여 준다. 이번 장에는 아두이노를 사물인터넷에 연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레시피도 들어 있다.

 

16장, 라이브러리의 사용, 수정, 작성
아두이노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는 아두이노 환경에 기능성을 추가하기 위해 표준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번 장에서는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고 수정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또한, 자신만의 라이브러리를 만드는 방법도 안내한다.

 

17장, 고수준 코딩 및 메모리 처리
이번 장에서는 고급 프로그래밍 기술을 다룰 텐데, 이러한 기술과 관련된 주제를 다루려면 일반적으로 사람에게 더 친숙한 아두이노 래퍼(wrapper)에 나오는 내용부터 다루어야 한다. 따라서 이 책에 나오는 그 밖의 레시피보다 더 기술적인 내용이 나온다. 이번 장에 나오는 기술을 활용하면 스케치를 이전보다 더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다. 이를 통해 스케치의 성능을 높이고 스케치의 코드 크기를 줄일 수 있다.

 

18장, 컨트롤러 칩 하드웨어 사용
문서화된 아두이노 언어를 통해 완전히 노출되지 않은 하드웨어 함수에 액세스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 준다. 하드웨어 입출력 레지스터나 타이머 또는 인터럽트를 저수준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부록 A, 전자 부품
책에서 전반적으로 사용하는 부품들을 훑어본다.

부록 B, 계통도와 데이터시트 사용
     계통도와 데이터시트 사용 방법을 설명한다.
부록 C, 회로 구축 및 연결
     브레드보드를 사용하는 방법, 외부에 놓인 전력 공급장치power supply를 사용하는 방법, 배터리를 연결하고 사용하는 방법, 커패시터를 이용해 디커플링을 하는 방법을 간략히 소개한다.
부록 D, 소프트웨어 문제 해결
     컴파일타임 및 런타임 시에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요령을 다룬다.
부록 E, 하드웨어 문제 해결
     전자 회로와 관련한 문제를 다룬다.
부록 F, 디지털 핀과 아날로그 핀
     표준 아두이노 보드에 있는 핀이 제공하는 기능을 나타내는 표를 제공한다.
부록 G, 아스키와 확장 문자 세트
     아스키 문자를 보여 주는 표를 제공한다.

 

■ 미리 보기(앞표지, 차례, 옮긴이 머리말, 이 책에 대하여, 혼동하기 쉬운 번역어 대조표, 베타리더 후기, 1장 '출발선에 서기' 일부, 5장 '간단한 디지털/아날로그 입력' 일부, 10장 '외부 장치 원격 제어' 일부)

ArduinoCookbook(3e).pdf
5.49MB

■ 예약구매 사이트(가나다순)

교보문고 / 도서11번가 / 알라딘 예스이십사 / 인터파크 / 쿠팡

 

■ 제이펍 소식 더 보기(제이펍의 소통 채널에서 더욱 다양한 소식을 확인하세요!)

네이버 책 / 포스트 / 유튜브 / 인스타그램 / 트위터 /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