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 책은 현재 절판되었습니다.
한국과학창의재단 주관
2018 우수 SW교육 도서 선정!
마인크래프트 월드 속에 갇힌 친구들을 구하기 위해 코딩을 배우는 쿠카!
스크래치와 라즈베리 파이, 그리고 마인크래프트로 배우는 코딩의 기초!
출판사 제이펍
지은이 최성권(글/그림), 신윤철(부록)
출판일 2018년 1월 18일
페이지 228쪽
판 형 46배판변형(188*256*11)
제 본 무선(soft cover)
정 가 16,800원
ISBN 979-11-88621-09-5 (13000)
키워드 코딩 / 프로그래밍 / 스크래치 / 라즈베리 파이 / 마인크래프트 / 피지컬 컴퓨팅 /
분 야 컴퓨터 교육 / 코딩
관련 사이트
■ (없음)
관련 포스트
■ 2018/01/10 - [출간전 책소식] - 코딩 교육시장 본격 점화, 어떻게 준비할까?
관련 동영상
관련 시리즈
■ (없음)
관련 도서
■ 사물인터넷을 위한 BBC micro:bit 프로그래밍 with 자바스크립트 블록 에디터
■ 파이썬으로 시작하는 라즈베리 파이 프로그래밍(제2판)
관련 파일 다운로드
강의보조 자료
■ (없음)
샘플 PDF(차례, 베타리더 후기, 프롤로그, 등장인물 소개, 1단원 '프로그래밍의 세계')
정오표 페이지
■ (등록되는 대로 링크를 걸어드리겠습니다)
도서구매 사이트(가나다순)
도서 소개
마인크래프트 월드 속에 갇힌 친구들을 구하기 위해 코딩을 배우는 쿠카!
스크래치와 라즈베리 파이, 그리고 마인크래프트로 배우는 코딩의 기초!
만화를 곁들여 흥미로운 학습 유도!
쿠카의 친구들인 테비, 올리, 무무가 좀비들이 우글우글한 마인크래프트 세계에 갇혀버렸어요. 세 친구를 구하기 위해 쿠카와 핑키, 봄바는 권 선생님과 함께 마인크래프트를 배우기로 합니다!
친구들을 위해 괴물이 들어올 수 없는 안전한 집을 만들고, 거미 퍼즐을 완성하여 거미 굴을 탈출하게 하고, 활과 화살로 스켈레톤을 무찔러 주기도 합니다.
이렇게 쿠카와 친구들의 모험을 따라가다 보면, 기초 코딩과 라즈베리 파이를 이용한 피지컬 컴퓨팅은 물론, 스크래치와 마인크래프트 프로그래밍까지 익힐 수 있습니다. 쿠카와 친구들처럼 항상 행복하고 긍정적인 마음가짐만 있다면 누구라도 코딩을 배울 수 있습니다!
지은이 소개
최성권(글/그림)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를 졸업하고 충북 증안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입니다. 마인크래프트를 활용한 수업을 연구하는 교사 모임 ‘스티브코딩’을 만들어 유튜브와 페이스북에 연구 내용을 공유하고, 강의도 하고 있습니다. 그림 그리기에 관심이 많아 카카오톡 이모티콘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동물, 쿠카’를 제작하였으며, 웹툰 '권선생 단상툰'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또한, 초등학교 교과서에 들어가는 삽화를 제작하기도 하였으며, 117학교폭력신고센터 웹툰 공모전 대상 및 제2회 NHN 게임문학상 입상 등 다양한 수상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윤철(부록)
걸포초등학교 교사로 재직 중입니다. 교육부 소프트웨어 교육 전문교사로 위촉되어 KERIS, 교육청, 교총종합교육연수원 등에서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를 이용한 재미있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해 다양한 연구를 하면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차례
1단원 프로그래밍의 세계 1
1.1 프로그래밍의 뜻 4
[권 선생의 코딩 수학] 십진법과 이진법 9
1.2 프로그래밍 언어 10
1.3 프로그래밍을 배워야 하는 이유 14
1.4 라즈베리 파이 15
2단원 마인크래프트 파이 월드 탐험하기 17
2.1 마인크래프트 월드 누비기 22
[모험을 위한 준비] 마인크래프트 실행하기 22
[자세히 알아보기] 마인크래프트 파이 에디션 25
2.2 블록 쌓기 30
[자세히 알아보기] 게임 메뉴 화면 33
2.3 집 꾸미기 34
3단원 코딩으로 탈출하기 37
3.1 순차 구조 43
STAGE 1. 집으로 숨자 43
[모험을 위한 준비] 프로젝트 불러오기 43
[자세히 알아보기] 스크래치 실행하기 46
[자세히 알아보기] 스크래치 시작하기 47
[자세히 알아보기] 블록의 숫자 바꾸기 53
[자세히 알아보기] 스크립트 실행하기 56
[자세히 알아보기] 스프라이트 선택하기 57
[자세히 알아보기] 스크립트 파헤치기 ― 1-1 door.sb2 57
[권 선생의 코딩 수학] 평면좌표 58
[자세히 알아보기] 스크래치와 비슷한 엔트리 61
STAGE 2. 편안한 침대로 62
[모험을 위한 준비] 프로젝트 불러오기 62
[자세히 알아보기] 블록 복제하기 66
[자세히 알아보기] 스크립트의 실행 속도 66
[자세히 알아보기] 스크립트 파헤치기 ― 1-2 bed.sb2 67
3.2 반복 구조 72
STAGE 3. 거미굴 탐험 72
[모험을 위한 준비] 프로젝트 불러오기 72
STAGE 4. 거미 피하기 77
[모험을 위한 준비] 프로젝트 불러오기 77
[자세히 알아보기] 스크립트 파헤치기 ─ 2-2 rock2.sb2 81
3.3 조건 구조 84
STAGE 5. 거미 퍼즐을 완성하라 84
[모험을 위한 준비] 프로젝트 불러오기 84
[자세히 알아보기] 화면 모드 바꾸기 90
[자세히 알아보기] 그림 지우기 91
[자세히 알아보기] 스프라이트 불러오기 92
STAGE 6. 하트 호수를 건너라 98
[모험을 위한 준비] 프로젝트 불러오기 98
[자세히 알아보기] 키 입력을 확인하는 스크립트 작성하기 101
[자세히 알아보기] 스크립트 파헤치기 ― 3-2 portal.sb2 103
STAGE 7. 스켈레톤을 쓰러뜨려라! 109
[모험을 위한 준비] 프로젝트 불러오기 109
[자세히 알아보기] 스크립트 파헤치기 ― 3-3 hell.sb2 120
4단원 마인크래프트 파이 월드에서 코딩하기 123
4.1 순간이동하기 130
[모험을 위한 준비] 프로젝트 불러오기 130
[자세히 알아보기] 새로운 블록으로 코딩하기 132
[권 선생의 코딩 수학] 공간좌표 134
4.2 블록 쌓기 143
[자세히 알아보기] 블록의 종류와 ID 146
5단원 현실 세계 코딩하기 151
5.1 불을 밝혀라! 154
[모험을 위한 준비] 프로젝트 불러오기 154
[자세히 알아보기] 상상을 실현하는 라즈베리 파이 161
에필로그 167
부록 A 라즈베리 파이 세팅하기 169
A.1 라즈베리 파이 소개 170
라즈베리 파이란? 170
라즈베리 파이 3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부품 172
A.2 라즈베리 파이 OS 설치하기 173
SD 카드에 NQQBS 설치하기 173
라즈베리 파이에 부품 연결하기 177
라즈비안 설치하기 178
라즈비안에 인터넷 연결하기 180
초기 설정 이후 한글 설치하기 181
A.3 유용한 프로그램 설치하기 190
유용한 프로그램 설치하기 190
필수 프로그램 업데이트하기 198
A.4 라즈베리 파이의 GPIO 201
GPIQ란? 201
라즈베리 파이 GPIQ를 위한 필수 부품 203
스크래치 1.4 버전에서의 GPIQ 연결 206
스크래치 2.0 버전에서 GPIQ 제어 207
부록 B 스크래치 프로젝트 파일 다운로드하기 209
라즈베리 파이에서 파일 실행하기 210
데스크톱에서 파일 실행하기 211
찾아보기 212
'도서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따라 하며 배우는 앵귤러 마스터 북 (0) | 2018.01.25 |
---|---|
사이트 신뢰성 엔지니어링: 구글이 공개하는 서비스 개발과 운영 노하우 (2) | 2018.01.19 |
AWS Lambda 인 액션: 빠른 서버리스 앱 개발을 위한 (0) | 2017.12.29 |
R로 배우는 실무 데이터 과학 (0) | 2017.12.14 |
처음 만나는 HTML5 & CSS3 (0) | 2017.12.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