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는 게임 프로그래머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게임 엔진으로, 멀티플랫폼 3D/2D 게임을 손쉽게 제작할 수 있어 최근 들어 수많은 게임이 유니티로 만들어지고 있다.
이 책은 유니티의 사용 방법이나 프로그래밍을 기초부터 확실하게 배우도록 3D/2D 게임을 직접 만들면서 단계별로 마스터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개발 힌트나 팁들도 많이 실려 있어 개발 현장에서 곧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의 특징
■ 인기 앱인 ‘유루 로봇 제작소ʼ의 캐릭터를 사용하여 본격적인 3D 게임 제작
■ 완성도 높은 2D 게임을 작성하기 위한 절차와 테크닉을 친절하게 해설
■ 게임 제작의 핵심인 ‘물리 엔진ʼ, ‘충돌ʼ, ‘프리팹ʼ 등에 대한 완벽한 기초 제공
■ 게임을 출시하여 공개하기 위한 절차와 완성된 게임에 광고를 게재하는 방법 제공
■ 개발 효율을 높이는 주요 에셋과 플러그인 소개
이 책의 주요 내용
0장에서는 유니티의 특징과 개요를 정리해두었다.
1장에서는 유니티를 구하는 방법과 설치에 관해 설명한다.
2장에서는 유니티 에디터로 3D 오브젝트를 다루기 위한 기본 작업을 습득한다.
3장에서는 유니티 게임 제작에서 핵심 부분인 물리 엔진과 충돌에 의한 이벤트 제어를 ‘공 굴리기’ 예제 게임을 사용하여 설명한다.
4장에서는 ‘캔디 떨어뜨리기’ 예제 게임을 이용하여 개발 효율을 향상하기 위한 핵심인 프리팹(Prefab), 게임의 효과를 연출하는 파티클(Particle)과 사운드(Sound)를 설명한다.
5장에서는 지금까지 소개한 기능을 사용하여 본격적인 3D 게임을 만든다. 여기에서는 저자가 실제로 업무에서 제작한 ‘유루 로봇 제작소’의 캐릭터를 활용한다.
6장에서는 ‘하늘을 나는 물범’ 예제 게임을 사용하여 2D 스프라이트와 물리 엔진을 제어하는 방법을 배운다.
7장에서는 완성된 게임을 애플의 앱스토어와 구글의 플레이 스토어에 공개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부록에서는 본문에서 소개하지 못한 앱 안의 광고 게재 방법과 개발 효율성을 높이는 전통적인 에셋, 플러그인을 소개한다.
지은이 소개
요시야 미키토(𠮷谷 幹人)
1986년에 태어났다. NTT 도코모 503i 시리즈에 탑재된 초창기 i어플리 개발에 참여하면서 모바일 게임 개발을 시작하였다. 대학원 재학 중에는 iOS에서 구현한 음악 추천 서비스에 관한 연구 성과로 정보 처리 학회의 야마시타 기념 연구상을 수상하였으며, 졸업 후에는 모바일 소셜 게임 개발에 종사하였다. 2011년부터 유니티를 사용하기 시작하였고, 스마트폰 게임인 ‘유루 로봇 제작소ʼ를 기획 및 개발하였다. 이후 서버 사이드, 클라이언트 사이드를 포함하여 ‘스트라이크 킹덤ʼ, ‘미래의 가계도ʼ라는 게임의 리딩 엔지니어를 담당하였다. 요즘은 개발 프로세스와 기술적인 측면에 더 접근하여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 데 힘쓰고 있다.
옮긴이 소개
정인식
숭실대학교에서 전자계산학을 전공하였다. 사회 초년생 시절 자바에 심취해 현대정보기술에서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고, 그 후 이동통신 단말기 분야로 전직하여 휴대전화 단말기의 부가서비스 개발 업무를 담당하였다. 일본 키스코(주) 모바일사업부 팀장을 역임하면서 일본 교세라의 북미향 휴대전화기 개발에 참여하였고, 지금은 일본에서 가나안 솔루션즈의 공동 창업자이자 시스템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하스켈로 배우는 함수형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이해 및 설계 가이드》, 《기초를 다지는 최신 웹 개발 공략서》,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실전 활용(엄선 111)》, 《모바게를 지탱하는 기술》, 《데이터베이스를 지탱하는 기술》,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jQuery 입문》, 《자바스크립트 마스터북》, 《좋은 코드를 작성하는 기술》 등이 있다.